2036년까지 8조 2,463억 투자 계획…연평균 2,500명 정규직 일자리 지원

[아이티데일리] 아마존웹서비스(AWS)가 스위스에 ‘AWS 유럽 취리히 리전’을 개설했다.

AWS에 따르면, 이번 리전 개소로 스위스 데이터센터 공급망 외부 사업장에서 연평균 2,500개 이상의 정규직 일자리가 생겨날 것으로 예상된다. AWS는 취리히 리전에 2036년까지 한화 약 8조 2,463억 원(59억 스위스 프랑)를 투자할 계획이다. 아울러 AWS 측은 취리히 리전이 향후 15년간 스위스 국내총생산(GDP)에 22조 7,847억 원(163억 스위스 프랑) 가량을 더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AWS는 이번 취리히 리전을 추가함으로써 전 세계 28개 지역에 90개 가용영역(AZ)를 확보하게 됐다. 각 AZ는 독립된 전원, 냉각, 물리적 보안 시스템을 갖추고 있으며, 지연 시간이 매우 짧은 중복 네트워크를 통해 서로 연결되는 구조다. 취리히 리전은 AZ 3곳으로 구성돼 있다. 향후 AWS는 호주, 캐나다, 인도, 이스라엘, 뉴질랜드, 스페인, 태국에서 리전 7곳과 AZ 21곳을 확충할 계획이다.

AWS는 취리히 리전을 통해 앞으로 15년간 약 8조 2,463억 원을 스위스에 투자한다는 계획이다. 데이터센터 건설에 따른 설비 투자, 유틸리티·시설 관련 운영비, 현지 기업을 통한 제품·서비스 구매비를 포함한 비용이다. 특히 이 비용은 건설, 시설 관리, 엔지니어링, 통신 부문의 일자리가 포함돼있다. 실제로 AWS는 스위스 고객층을 지원하기 위해 스위스 취리히(2016년)와 제네바(2017년)에 각각 사무소를 마련했으며 기술 전문가, 솔루션 아키텍처, 기술 계정 관리자, 파트너 관리자, 시스템 엔지니어, 서비스 전문가 등 다양한 신규 일자리를 창출했다.

아울러 AWS는 교육 프로그램도 적극적으로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AWS는 ‘AWS 리스타트(AWS re/Start)’, ‘AWS 아카데미(AWS Academy)’, ‘AWS 에듀케이트(AWS Educate)’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스위스 현지 개발자, 학생, 차세대 IT 지도자의 기술 향상에 투자하고 있다. AWS에 따르면, 현재 파쇼슐레 루체른, 파쇼슐레 노르트웨스트슈바이츠, 테크니슈 베루프슐레 취리히 등 여러 대학이 AWS 아카데미 과정을 커리큘럼으로 제공하고 있다. 현재까지 32개 스위스 기관이 AWS 아카데미 프로그램에 참여했으며, 2022년 16개 기관이 교육받았다.

아울러 AWS는 스위스의 기업 지원책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AWS는 현재 ‘AWS 액티베이트(AWS Activate)’ 프로그램을 통해 스타트업과 영세기업을 지원하고 있다. AWS 액티베이트는 AWS 전문가들의 조언과 상담, 기술적 지원, 사업 멘토링은 물론 추가 비용 없이 1억 3,743만 원(10만 달러)을 출자하는 창업 지원 프로그램이다. AWS는 벤처캐피털 투자자,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 인큐베이터와 함께 스타트업이 클라우드계에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도 한다.

AWS 프라사드 칼리아나라만(Prasad Kalyanaraman) 인프라서비스 부사장은 “스위스의 스타트업, 중소기업, 대기업, 정부 기관, 수많은 영리·비영리·공공 단체들은 AWS의 지원 아래 최종 사용자와 교류하고 활동 영역을 전 세계로 넓힐 것”이라며, “AWS는 프랑크푸르트, 아일랜드, 런던, 밀라노, 파리, 스톡홀름에 이어 취리히에 새로운 리전을 개설해 유럽 리전과 가용영역(AZ)을 각각 7곳, 21곳으로 늘렸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취리히 리전은 스타트업이 전문 기술 개발을 통해 규모 확대와 성장을 꾀하고, 각종 조직이 최종 사용자 서비스를 새로 쓸 클라우드 기반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해 모든 유형의 고객을 지원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AWS 투자의 연장선”이라고 덧붙였다.

스위스 아르가우 주 디터 에글리(Dieter Egli) 경제내무부 총괄은 “AWS가 스위스에 꾸준히 투자해 사업체와 시민들이 혁신적인 클라우드 기술을 활용할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는 모습을 보니 기쁘다”며, “취리히 리전 개설은 유럽의 중심에 있는 스위스 기술 및 엔지니어링 로케이션이 새로운 디지털 솔루션을 신속히 도입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스위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의제와 역내 기업에 중요한 이정표”라고 평가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