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 3세대 스케일러블 프로세서 기반 GPU서버 ‘KH591S2’ 소개

[아이티데일리] 국산 서버 개발·제조 전문기업 케이티엔에프(KTNF, 대표 이중연)는 지난 9월 29일부터 이틀간 양재 서울 더케이 호텔에서 진행된 ‘2022 한국 슈퍼컴퓨팅 컨퍼런스(KSC 2022)’에 참가해 신제품 ‘KH591S2’을 소개했다고 밝혔다.

KTNF 부스를 찾은 관람객이 ‘KH591S2’ 제품을 관심있게 보고 있다.
KTNF 부스를 찾은 관람객이 ‘KH591S2’ 제품을 관심있게 보고 있다.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이 개최한 한국 슈퍼컴퓨팅 컨퍼런스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후원으로 올해 19회째를 맞는 국내 최대의 슈퍼컴퓨팅 학술행사로, 슈퍼컴퓨팅 관련 최신 동향과 활용성과를 알리고 저변 확대, 산업 육성, 연구자 간 교류 및 학술 증진을 목적으로 한다. 이번 컨퍼런스 주제는 ‘고성능 컴퓨터(HPC)가 미래를 만든다’로 미래에 인류에게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는 컴퓨팅 분야를 네 가지 주제로 나눠 기조 강연과 초청 강연을 진행했다.

케이티엔에프는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이 주관해 수행한 ‘차세대 초고성능컴퓨터를 위한 이기종 매니코어 하드웨어 시스템 개발(과제번호 CAP-17-03-KISTI)’ 사업에 참여해 개발한 ‘KH591S2’를 선보였다.

케이티엔에프가 ‘2022 한국 슈퍼컴퓨팅 컨퍼런스(KSC 2022)’에서 선보인 고성능 GPU서버 ‘KH591S2’.
케이티엔에프가 ‘2022 한국 슈퍼컴퓨팅 컨퍼런스(KSC 2022)’에서 선보인 고성능 GPU서버 ‘KH591S2’.

‘KH591S2’는 빅데이터 분석 및 처리, 가상현실, 인공지능과 딥러닝, 자율주행 등 대규모 데이터의 보다 빠르고 효율적인 연산 작업에 최적화 설계된 고성능 GPU 컴퓨팅 시스템으로, 최신 인텔 3세대 스케일러블 프로세서 기반으로 듀얼 소켓을 지원하며 GPU 연산 가속기 장착이 가능한 PCI Express Gen4 슬롯이 제공되는 고성능 서버다.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오광진 슈퍼컴퓨팅기술개발센터장은 “초고성능컴퓨터 하드웨어 개발 기술 축적을 목적으로 5년간 과제를 수행했다. 산-연 협력을 통해 초고성능컴퓨터 계산노드 시작품을 개발했다. KISTI와 케이티엔에프의 협력으로 만들어낸 성과를 시작으로 초고성능컴퓨터 개발을 위한 국내 산업 기반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케이티엔에프는 지난 20년간 지속적인 연구 개발을 통해 클라우드 환경과 엣지 컴퓨팅 환경에 최적화된 서버 및 시스템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자체 기술력으로 x86 서버, 보안 서버, 인공지능·빅데이터 서버, 엣지 서버, ODM 서버 등 다양한 국산 서버를 개발하고 정부 주도 컴퓨팅 개발 과제를 총괄하는 등 국내 컴퓨팅 산업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