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가용, 고성능 클라우드 인프라 개발 및 고도화 주력

카카오엔터프라이즈 CI

[아이티데일리] 카카오엔터프라이즈(대표 백상엽)는 쿠버네티스 기반 서비스형 인프라(IaaS)로 클라우드 보안 인증(CSAP)을 통과했다고 30일 밝혔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지난해 6월 KISA의 CSAP IaaS 인증을 획득한 후, 같은 해 7월 공공기관용 ‘카카오 i 클라우드(Kakao i Cloud)’를 출시하며 본격적인 공공 시장에 진출했다. 이번에 통과한 보안 인증은 1년에 한 번씩 진행되는 사후 심사를 통해 이뤄졌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기존 인프라를 관리형 쿠버네티스 기반으로 개선해 자동화 역량을 대폭 향상시킨 ‘카카오 i 클라우드’를 제출해 인증 범위를 확장했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 측은 “공공기관이 쿠버네티스 기반 ‘카카오 i 클라우드’를 도입한다면 클라우드 보안과 함께 쿠버네티스 기술로 기존 컨테이너로 구성된 서비스가 제공하는 장점을 활용할 수 있게 된다”면서, “자동화 기술을 통해 내부 시스템에 애플리케이션을 빠르게 배포, 테스트, 기능 검증 및 적용을 할 수 있게 되는 것은 물론 강화된 안정성과 높은 가용성으로 클라우드 도입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 이경진 클라우드개발실장은 “이번 결과는 ‘카카오 i 클라우드’ 보안 인증을 넘어 웹이나 앱에 비해 접근이 까다로운 인프라에 쿠버네티스 기술을 적용했다는 점에서 카카오엔터프라이즈의 클라우드 업계 리더십을 증명한 성과”라며,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국내 대표 IT 플랫폼으로서 보안과 가용성 측면에서 더욱 강화된 ‘카카오 i 클라우드’를 통해 공공부문에 더욱 적극적인 비즈니스를 펼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고가용성, 고성능 클라우드 인프라 개발 및 고도화에 힘쓰고 있다. 지난 2월에는 미국 반도체 기업 AMD와 합병한 자일링스(Xilinx)와 손잡고 FPGA(Field-Programmable Gate Array) 기반 ‘스마트닉(SmartNIC, Smart Network Interface Card)’을 개발했다. 이를 기반으로 HW 변경 없이 SW 성능을 개선하기 위한 구성을 변경하거나 프로비저닝(provisioning) 할 수 있도록 유연성을 개선하고 클라우드 사업 구축을 발표하는 등 국내 대표 IT 플랫폼 기업으로서 클라우드 기술과 관련한 다양한 연구와 투자를 지속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