줌 데스크탑 환경 내 비동기식 협업 경험 향상 가능

[아이티데일리]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줌(ZOOM)은 줌 앱스 개발을 위한 리소스 및 지원 인프라를 제공하는 ‘줌 앱스(Zoom Apps) SDK’의 전 세계 상용화를 22일 발표했다.

개발자들은 ‘줌 앱스 SDK’를 통해 줌 고객에게 자신의 앱을 선보일 수 있으며, 사용자는 이전과 동일한 줌 클라이언트 환경에서 새로운 앱을 추가 및 체험해볼 수 있다.

‘줌 앱스 SDK’는 △줌 앱 마켓플레이스 및 줌 회의 도중에도 앱 설치가 가능한 줌 클라이언트에 앱 등록 △협업 경험 구축을 위한 줌 회의 내 신규 앱 확장 △외부 환경에서도 몰입도 있는 회의 경험 구축 등의 기회를 제공하며 개발자 역량을 확장한다.

‘줌 앱스’ 사용 예시 (제공: 줌)
‘줌 앱스’ 사용 예시 (제공: 줌)

또한 ‘줌 앱스 SDK’는 자바스크립트 SDK로, 가상 배경화면 설정과 같은 줌 클라이언트 기능 접근 권한을 제공하는 동시에 상호작용을 위한 앱 컨텍스트(context)도 제공한다. 기본적으로 사용자와 회의에 대한 식별자로 회의 맥락을 파악하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이러한 식별자는 줌 개발자 플랫폼에서 REST API와 웹훅(Webhook) 등 포괄적인 API 엔드포인트와 사용돼 향상된 앱 경험을 제공한다. 기업들은 ‘줌 앱스 SDK’를 통해 줌 회의 내 몰입도 있는 경험과 줌 데스크탑 환경에서의 비동기식 협업 경험까지 향상시킬 수 있다.

줌 브랜던 잇텔손(Brendan Ittelson) 최고기술책임자는 “기업들은 고객 니즈를 반영하기 위해 비즈니스와 워크플로우를 확장할 방법을 꾸준히 모색하고 있다. 이에 개발자에게도 혁신적인 사양과 기능을 갖춘 앱 개발에 필요한 자원 접근 필요성이 대두됐다”며, “이번 ‘줌 앱스 SDK’상용화는 줌 개발자 플랫폼이 계속해서 서비스를 확장하고 있으며, 개발자들이 앱에 비디오 커뮤니케이션 및 협업을 접목해 비즈니스 워크플로우를 완벽히 변화시킬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설명했다.

리서치 기업 매트리지 어윈 라자르(Irwin Lazar) 사장은 “API를 애플리케이션 통합과 혁신에 활용하는 능력은 디지털 전환에 있어 필수적이다. 조사한 바에 따르면, 84% 이상의 IT 전문가는 API 가용성이 직원과 고객 경험 사례를 구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말한다”며 “‘줌 앱스 SDK’의 상용화는 개발자가 다양한 방식으로 쉽고 빠르게 비즈니스적 이익을 끌어내는 데 보탬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