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율적인 기업 데이터 표준화 작업을 위한 표준 데이터 분석 솔루션
데이터 아키텍트가 없어도 고품질의 표준 데이터 체계 구축 지원

[아이티데일리] 기업 데이터 관리라는 목표에 따라 데이터 표준 관리에서 품질 관리, 활용까지의 방대한 프로세스 체계를 구축하기에 앞서 데이터 관리 조직은 가장 기초적인 프로세스의 면면을 돌아봐야 한다.

데이터 관리 조직은 기업 데이터 관리의 기본인 데이터 표준화를 위해 데이터 설계, 즉 데이터 모델링 작업을 진행하는 것에서부터 데이터 관리 프로세스에 접근하게 된다. 이때 기업은 수작업 또는 상용 데이터 모델링 툴을 활용하게 되는데, 이 데이터 모델링 툴은 데이터 설계의 효율성과 생산성을 높이고 데이터 설계 과정과 결과를 공유할 수 있어 최근 기업에서 필수적인 솔루션으로 떠오르고 있다.

데이터 모델링에 대한 기반 지식이 있다면 솔루션 벤더가 제공하는 일정 수준의 교육 수강과 매뉴얼을 활용해 데이터를 설계하고 데이터 표준화 작업을 진행할 수 있다. 데이터 표준화 작업을 위한 데이터 설계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해당 데이터의 정합성과 명확한 의미 파악을 위해 표준 데이터 사전이 필요하다.

대부분 기업의 표준 데이터 사전은 데이터 아키텍트(DA, Data Architect)가 선행 컨설팅을 통해 수작업으로 진행하게 된다. 그러나 기업 규모가 작거나 소규모 프로젝트의 경우는 데이터 아키텍트 없이 데이터 조직이 데이터 표준화 작업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다. 이에 실질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데이터 표준 사전이 부재하므로 데이터 표준화 작업 시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할 수 있다.

엔코아는 이러한 현업과 현장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데이터 표준화 작업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기본적인 표준 데이터 사전과 자동 표준 분석기 등의 편의 기능을 탑재한 ‘디에이샵 워크그룹 - 콘텐츠 빌더 에디션(DA# Workgroup - Contents Builder Edition)’을 제공하고 있다. <편집자 주>


편리하고 신속한 데이터 표준화 작업 지원

엔코아의 데이터웨어(DATAWARE) DA# Workgroup - Contents Builder Edition은 기업 데이터 표준화를 위해 데이터 모델링을 수행할 경우, 패키징된 표준사전과 자동 표준 분석기를 활용해 데이터 모델링 프로세스를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지원하는 솔루션이다. 특히, 표준사전이 구비돼 있지 않은 상태에서 DB 카탈로그의 스키마 테이블/컬럼정보를 활용해 표준 사전을 손쉽게 구축하고 운용할 수 있다. 표준 사전을 활용해 모델 현행화 기초 작업을 보다 편리하고 신속하게 수행할 수 있는 것이다.

데이터 모델링 툴은 데이터의 기본인 데이터 모델을 보다 효율적으로 생성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데이터 모델링 프로세스가 진행된 이후, 이를 실질적으로 업무에 활용하려면 몇 가지 해결해야 할 사항이 있다. 데이터 모델을 구성할 경우 테이블, 명칭들을 그대로 활용할 수 있지만 각각의 개체 명칭들이 모두 스키마에 있는 영문 명칭으로 구성돼 있어 업무상 식별성은 떨어진다. 때문에 업무 담당자들은 테이블, 컬럼의 정의를 활용해 각 개체들이 가질 수 있는 적절하고 가독성이 좋은 한글 논리명을 부여하고 활용한다.

이러한 과정에서 필요한 것은 동일하거나 유사한 성격의 컬럼 명칭을 모델로 사용하는 모든 사용자들이 일관된 용어를 활용해 모델 운용에 사용할 수 있도록 데이터 표준화를 진행해야 한다는 점이다.

기업의 데이터 표준화는 각 시스템별로 산재돼 있는 데이터 정보 요소에 대한 명칭, 정의, 형식, 규칙에 대한 원칙을 수립해 이를 전사적으로 적용하는 것으로 데이터의 명확한 의미를 파악할 수 있게 할 뿐만 아니라 데이터에 대한 상반된 시각을 조정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즉, 업무에 사용되는 모델, 스키마 정보를 기반으로 기업의 구성원들이 해당 개념을 지칭할 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업무 명칭을 사용하는 형태로 표준 데이터를 구성한다.

데이터 표준화는 효율적인 기업 데이터 관리에 필수적인 프로세스로 데이터 표준화를 진행하지 않을 경우 기업 시스템 개발과 운영에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다. 데이터의 중복 및 조직, 업무, 시스템별 데이터가 불일치하면서 데이터에 대한 의미 파악이 어려워 업무가 지연되고 적시에 정보를 제공할 수 없게 된다. 또한 각 시스템의 데이터를 통합하기 어려워 데이터 시스템 변경 및 유지에도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될 수 있다.


데이터 표준 추출을 위한 반복적 과정의 자동화로 시간과 비용 절감

체계적인 시스템 운영과 효율적인 업무를 위하여 표준 데이터 구축이 선행돼야 한다. 일반적으로 업무에 활용되는 표준 데이터를 생성하기 위해 기업에서는 해당 업무 도메인의 용어나 명칭에 익숙한 데이터 전문가의 표준 구축 컨설팅을 받거나 업무 담당자가 직접 필요한 데이터를 추출 및 취합해 표준 데이터를 생성한다. 그러나 흩어져 있는 테이블, 컬럼의 개수가 많아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어간다.

이 과정은 표준 데이터 추출을 위한 반복적인 패턴을 가지고 있다. DA# Workgroup - Contents Builder Edition에 포함된 데이터 표준 분석 도구를 활용하면 표준 데이터 구축을 위한 시간과 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다.

표준 분석기의 표준데이터 생성 프로세스
표준 분석기의 표준데이터 생성 프로세스

데이터 표준 분석 도구를 활용한 표준 데이터 생성

데이터 표준 분석 도구를 활용할 경우 DB 스키마의 테이블, 컬럼정보를 기준으로 기초 표준 데이터를 생성할 수 있다. SQL 쿼리 툴을 이용해 DB 카탈로그의 테이블, 컬럼 정보를 기반으로 컬럼 정의서를 준비하거나 또는 리버스 모델의 출력 기능을 이용해 모델 기반의 컬럼 정의서를 준비한다.

컬럼 정의서를 통해 컬럼의 명칭과 컬럼의 정의 및 기타 정보를 이용, 표준으로 사용될 수 있는 표준 단어 데이터를 추출할 수 있다. 컬럼의 명칭과 컬럼 타입, 길이 스케일 및 기타 정보들을 이용하면 표준으로 사용될 수 있는 표준 도메인 데이터도 추출할 수 있다. 추출된 표준 단어와 표준 도메인을 기반으로 데이터 모델에서 표준으로 사용될 수 있는 표준 용어 데이터를 추출할 수 있다.


표준 데이터 추출 프로세스의 정보 공유 지원

DA# Workgroup - Contents Builder Edition은 표준 데이터를 추출하는 프로세스와 방법론을 기반으로 표준 데이터와 자동 표준 데이터 분석기를 제공한다. 데이터 아키텍트의 역량에 따라 수작업으로 진행하던 표준 데이터 추출을 자동화하는 것만으로도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또한 각각의 데이터 아키텍트 작업을 취합하는 경우 다시 새로운 표준화 작업이 필요한데 이러한 과정을 단축시킬 수 있으며, 추출된 결과를 현업 담당자와 공유하고 수작업으로 검토하는 과정을 제품의 기능으로 추가함으로써 추출된 결과를 쉽게 공유하고 검토하며 변경할 수 있어 생산성을 제고할 수 있다.

이외에 용어의 사전적 의미를 확인할 수 있도록 기존 포털의 사전과 연동해 생성된 데이터의 정의를 보다 쉽게 확인하고 추가할 수 있다.

DA# Workgroup - Contents Builder Edition은 편의성과 생산성 제고를 위한 다양한 기능으로 표준 데이터 생성에서 활용까지 지원한다.


단어분석 기능 제공

표준 분석기에서 준비된 컬럼 정의서를 열고 컬럼명과 컬럼정의 및 기타 참고 데이터가 위치한 곳을 지정해 분석할 수 있는 기능으로, 단어 추출을 위한 분석결과를 편리하게 모니터링할 수 있다.

외부 데이터 추가 기능으로 기존 단어 활용 가능

사용자가 공공데이터 표준과 같이 분석에 활용될 수 있는 표준 데이터를 확보하고 있는 경우 단어 관리 그리드 컨트롤에 직접 복사/붙여넣기를 통해 분석 단어를 직접 추가할 수 있다.

도메인 분석/도메인 분석현황

단어분석과 함께 도메인 분석과 분석현황 모니터링도 가능하다. 표준 분석기에서 준비된 컬럼정의서를 열고 속성명, 컬럼명과 타입/길이/스케일 등 기타 참고 데이터가 위치한 곳을 지정하고 분석하면 사용가능한 도메인을 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다.

분석 단어와 도메인의 모니터링과 공유 관리 지원

표준 분석기에서는 각각의 사용자가 모델 공유 레파지토리(AR)에 등록한 분석 단어 도메인 이력 현황을 모니터링할 수 있다. 이때 불필요한 단어, 도메인이 등록돼 있을 경우 삭제 처리해 활용 가능한 최신 단어와 도메인을 공유하고 관리할 수 있다.

 

일정 수준 이상의 표준 데이터 체계 구축 지원
기업의 디지털라이제이션은 비즈니스 현장에서 선택이 아닌 필수의 사항이다. 기업의 데이터 관리는 이를 온전히 구현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요소이다. 기업의 규모와 관계없이 이러한 프로세스를 수행하기 위한 노력은 지속되고 있다.

그러나 전문 조직을 갖추고 여기에 충분한 투자를 할 수 있는 대기업과 달리 비용과 조직에 제한이 많은 중소/중견 기업의 경우, 체계적인 데이터 기반을 갖추는 것이 쉽지 않다.

DA# Workgroup-Contents Builder Edition은 데이터 표준화 과정에서 필요한 표준 데이터 구축 시, 데이터 아키텍트와 같은 전문가가 부재하여도 일정 수준의 표준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게 도와준다. 툴을 활용함으로서 업무의 공유와 관리 또한 수월하다. 표준화에 대한 이해도가 낮은 인력들이 표준 데이터를 생성할 경우 낮은 품질 또는 부정확한 표준화는 이를 활용한 데이터 관리와 활용의 전반적인 품질을 저하시킬 수 있다.

자동화 기능의 편의성은 물론 저비용으로 고품질 표준데이터 추출 지원
DA# Workgroup-Contents Builder Edition은 저비용으로 고품질의 표준 데이터를 추출할 수 있다. 열악한 IT 조직과 데이터 관리 조직으로 고분분투하며 데이터 관리를 수행하고 있는 기업에게 높은 생산성과 업무의 효율성을 제공할 수 있는 것이다.

특히, 데이터 모델링 툴 DA#과 함께 활용할 경우 유연한 연동은 물론 표준 데이터 확보와 데이터 모델링 프로세스의 자동화로 데이터 표준화 프로세스 구축의 기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전문 데이터 아키텍트가 활용할 경우 업무의 프로세스의 표준화와 품질을 더욱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