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 내 데이터 플랫폼 및 빅데이터 포털 구축 예정

[아이티데일리] 빅데이터·인공지능(AI) 전문 기업 비투엔(대표 조광원)은 한국산업은행이 발주한 ‘인공지능(AI) 기반 기업금융 플랫폼 구축’사업을 수주했다고 밝혔다. 비투엔은 이번 사업에서 약 27억원(vat 포함) 규모의 계약을 체결했다.

비투엔에 따르면 인공지능(AI) 기반 기업금융 플랫폼은 정형, 비정형, 반정형 등 다양한 데이터를 종합적으로 수집, 통합, 표준화하여 이를 기업금융 전반에 인공지능이 활용될 수 있도록 한다. 인공지능 적용 체계화 및 효율화를 위한 인프라 제공, AI모형 개발 기반 확립을 위한 체계적인 데이터 분석 환경 마련과 데이터 기반의 인사이트를 현업에 제공함으로써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을 지원한다.

비투엔은 이번 사업에서 빅데이터의 저장 환경 구축을 통해 정보계의 정형, 비정형, 반정형의 데이터 및 그외 외부 데이터 등을 효율적으로 수집하고 전처리하여 적재할 수 있는 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한다. 또한 데이터 플랫폼 및 분석 플랫폼 관리자를 위해 서비스 통합 관리 화면을 제공하는 빅데이터 포털도 구축한다. 빅데이터 포털에서는 관리자가 적재된 데이터를 탐색하고, 상세정의, 산출로직 등을 파악할 수 있도록, 데이터 구조를 담고 있는 메타데이터 정보 제공 기능도 공급할 예정이다.

비투엔은 이번 인공지능(AI) 기반 기업금융 플랫폼 구축 사업에 앞서 재작년부터 인공지능(AI) 학습용 데이터 구축 사업에 2년 연속 참여했으며, 삼성화재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사업도 진행한 바 있다. 이번 인공지능(AI) 기반 기업금융 플랫폼 구축 사업 수주를 통해 금융 분야에서의 빅데이터·인공지능(AI) 역량을 강화할 전망이다.

비투엔의 조광원 대표는 “모든 산업에서 디지털전환(DX)이 이뤄지고 있다”며 “기업금융의 디지털전환을 통한 혁신의 과정에 힘을 보태겠다”고 말했다. 이어 “비투엔의 데이터 통합 전문역량과 데이터거버넌스 기술력으로 국가 공공데이터 표준화, 개방, 공유 및 공공데이터 품질 고도화를 선도하며 수 년간 쌓아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빅데이터·인공지능(AI) 기술 분야에서도 선도 지위를 공고히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