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센터, 퍼블릭 클라우드, 엣지까지 안정적이고 일관된 확장 지원

[아이티데일리] 글로벌 오픈소스 솔루션 기업 레드햇은 엔터프라이즈 리눅스 플랫폼의 최신 버전인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Red Hat Enterprise Linux) 8.5’를 출시했다고 11일 밝혔다.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는 기존 데이터센터 운영부터 클라우드와 엣지까지 모두 지원하는 개방형 표준 운영체제다. 기업 IT 팀은 기존 기술들을 그대로 활용하면서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 8.5의 새로운 기능들을 통해 워크로드의 위치에 상관없이 비즈니스에 필요한 혁신적인 애플리케이션과 서비스를 구축할 수 있다.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 8.5는 레드햇의 20년 이상 리눅스 전문성을 바탕으로 퍼블릭 클라우드 제공업체와 여러 하드웨어 아키텍처, 가상 환경 및 엣지 컴퓨팅 모델을 포괄하는 플랫폼이다. 이번에 업데이트된 플랫폼은 ‘레드햇 인사이트 서비스(Red Hat Insights Services)’를 확장하고 기존 컨테이너 관리 기능에 기반해 IT 팀이 멀티 클라우드 환경에 존재하는 모든 워크로드별 시스템을 어디에서나 쉽게 설정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군나르 헬렉슨(Gunnar Hellekson)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 사업 부문 총괄은  “리눅스는 대부분의 퍼블릭 클라우드와 프라이빗 클라우드, 엣지 배포 및 데이터 센터에서 사용되는 공통 언어다.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 8.5는 멀티 클라우드 환경에서 엔터프라이즈 리눅스의 역할을 강화해, 향상된 클라우드 네이티브 컨테이너 혁신에서 시스템 역할을 통한 리눅스 기술 확장에 이르기까지 점점 복잡해지는 IT 요구 사항을 모든 환경에서 충족할 수 있는 새로운 기능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구축 복잡성 해결

‘레드햇 인사이트(Red Hat Insights)’는 자사의 잠재적인 시스템 문제를 식별하고 해결하기 위한 예측 분석 서비스로, 대부분의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 서브스크립션에 기본적으로 제공된다.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 8.5 출시와 함께 레드햇 인사이트는 취약성과 컴플라이언스, 문제해결과 관련된 새로운 기능을 추가했다. 이를 통해 기업은 멀티 클라우드 및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환경에서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를 보다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컨테이너 혁신 강화

컨테이너는 최신 데브옵스(DevOps) 구현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며, 멀티 클라우드 및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전략 채택의 핵심이다.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 8.5는 컨테이너화된 애플리케이션을 손쉽게 사용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요약하면 △Rootless OverlayFS를 통한 빠른 이미지 생성 △지속적 통합/지속적 개발(CI/CD) 시스템과 기타 운영 환경에서 컨테이너형 포드맨(Podman) 완벽 지원 △cgroup2와 기본 통합으로 리소스 활용도 향상 △컨테이너 이미지 서명을 확인하여 설치 단계에서 컨테이너 서명의 무결성을 확인하고 레드햇 컨테이너 레지스트리(Red Hat Container Registry)에서 이미지를 가져와 서명 이후 변조되지 않았는지 확인 등이 핵심 사항이다.


멀티 클라우드 운영 간소화

최신 IT 환경이 여러 퍼블릭 클라우드, 가상 환경, 프라이빗 클라우드, 온프레미스 서버 및 엣지 장치에 걸쳐 확산함에 따라 IT 운영 환경의 복잡성은 증가하고 있다.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 8.5는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 시스템 롤즈(Red Hat Enterprise Linux system roles)’를 추가해 이를 해소하고 신규 및 숙련된 IT 운영팀의 역량 강화를 모두 지원한다.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 시스템의 사전 설정인 시스템 롤즈는 IT 팀이 클라우드에서 엣지까지 이르기까지 특정 워크로드를 보다 쉽고 빠르게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먼저 마이크로소프트 SQL 서버(Microsoft SQL Server)용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 시스템 롤즈는 IT 및 데이터베이스 관리자가 SQL Server를 자동으로 설치, 구성 및 조정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VPN을 위한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 시스템 롤즈는 VPN 터널 구성 소요 시간을 단축해 일관성을 개선하고 IT 보안 문제를 야기할 수 있는 구성 오류의 위험을 최소화한다. 이와 함께 포스트픽스(Postfix)용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 시스템 롤즈는 포스트픽스 메일 서버의 구성을 자동화하고 표준화해 수동 단계를 건너뛰고 사용자 정의를 지원한다.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 8.5는 이러한 주요 기능 외에도 차세대 애플리케이션을 현대화하고 구축하는 개발자를 위해 OpenJDK 17 및 NET Core 6.0에 대한 지원도 추가했다. 또한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 웹 콘솔이 향상돼 라이브 커널 패치 작업을 관리하고 전반적인 성능을 관리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이미지 빌더(Image Builder)도 향상돼 베어메탈 환경에서 엣지 배포를 위한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 이미지 생성을 지원한다. 그리고 기업별 내부 표준 및 보안 규정 준수 요구 사항을 충족하도록 고유 파일 시스템을 가진 이미지들을 조합하도록 지원한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