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7.22
주요뉴스
뉴스홈 > 칼럼
통신 네트워크 최적화 방안 ‘네트워크 인텔리전스’용량 계획 및 최적화 자동 수행, 운용 및 설비투자 비용 절감





통신 네트워크는 복잡하고 역동적이며 높은 가치의 자산으로서, 그것의 용량(capacity) 활용을 최적화하기 위해서는 적극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전 세계를 강타하고 있는 금융위기 상황에서 통신사업자들은 운용비용 및 설비투자비용의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네트워크'의 최적화 작업에 엄청난 노력을 하고 있다. 통신사업자들이 네트워크 운용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면 이는 바로 순익과 직결되기 때문이다.

'네트워크' 최적화는 순익으로 직결 = 네트워크 인텔리전스(Network Intelligence)는 통신사업자에게 중요한 네트워크 정보 및 분석 기능을 제공한다. 이는 기존 네트워크의 효과적인 운영을 확보하고 차세대 네트워크 투자를 기획하는데 필수적인 요소이다. 특히, 3세대(3G) 네트워크에 대한 투자를 계획 중인 인도와 같은 신흥 시장에서는 이러한 네트워크 인텔리전스의 부가가치는 상당하다.

3세대 네트워크들은 일반적으로 GPRS나 CDMA-2000 네트워크들이 중첩되어 있고, 부가적으로 3세대 업그레이드에 필요한 코어나 액세스, 라디오 네트워크 투자를 최적화하기 위해서 기존 활용도의 수준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네트워크 인텔리전스는 이런 종류의 가이드라인을 정확하게 제공하고자 고안되었다.

오늘날 통신사업자 환경에서 네트워크 인텔리전스가 존재하지 않는 것은 아니지만 이 중요한 기능을 어떻게 처리하고 관리하는지에 중요한 차이점이 있다. 오늘날 통신사업자들은 네트워크 계획을 수행하고 기능을 최적화하기 위해 다양한 인하우스 툴과 포인트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한다. 이들 솔루션은 적당한 시기에 그들이 목표한 바를 달성하겠지만 네트워크를 추가하거나 완전히 새로운 네트워크 구축 및 용량을 수정하기 위한 수행계획은 매우 엄청난 작업이 된다. 이는 핵심이 되는 용량 파라미터에 대한 수정으로 종종 드로잉 보드로 돌아가 몇 일이나 몇 주간 계획된 네트워크를 재구성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소스 정보의 다중적이고 복잡한 리파지토리 구조가 향후 네트워크 수행계획이나 분석에 기반이 되기 때문에 종종 이와 같은 수정으로 심각한 문제를 일으키게 한다.

네트워크 인텔리전스는 위에서 언급한 부정적인 면이 없도록 네트워크 용량 계획 및 최적화를 자동화하여 단기간에 제공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이다. 이 과정에서 네트워크 인텔리전스는 운용비용 및 설비투자비용 절감과 네트워크 최적화로 네트워크 인프라스트럭처 최적화 방안을 제공한다.

다음은 네트워크 인텔리전스가 네트워크 운영을 최적화하는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적시 용량 기획
네트워크 인텔리전스는 기존 및 이미 계획된 네트워크 용량을 기반으로 6~18개월 정도의 중단기 미래 용량 수요 예측을 위한 최적화된 라우팅(routing) 계획을 수립한다. 즉, 필요로 하는 최소한의 새로운 용량이 얼마이며 이것이 어디에 필요하며 이를 구축하는 데 비용이 얼마나 소요될지를 결정한다. 통신사업자들은 수익성을 향상시키고 불필요한 설비투자비용을 제거하기 위하여 용량 면에서 수요와 공급 차이를 좁힐 수 있다.

용량 활용 최적화
통신사업자들은 다른 곳에서 사용할 수 있는 용량을 개방하고자 네트워크의 전체 혹은 일부를 보다 효과적으로 재전송할 수 있다. 멀티홉 루트에서 활용되는 용량은 보다 짧은 홉에서도 재전송 될 수 있다. 전용회선을 사용하는 트래픽의 통합은 이들 비싼 회선의 일부를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해 준다.

노드 통합
많은 네트워크들이 통합되면서 너무 많은 노드들이 하나의 장소나 그 주변에 분포하게 된다. 통신사업자들은 이러한 노드들을 도시의 비싼 지역에 두고 있어 이를 보다 가격이 저렴한 다른 장소로 옮김으로써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네트워크 인텔리전스는 전체 토폴리지, 개별 사이트나 노드로부터 발생한 트래픽을 마이그레이션한다. 즉, 디커미션 되는 것이 무엇인지 엔지니어링 계획을 세우고 나서 트래픽 마이그레이션 리라우팅(re-routing) 계획을 세운다. 그리하여 이러한 노드 통합이나 재배치로부터 상당한 비용 절감이 실현될 수 있다.

네트워크 자원 고갈의 적시 예측
네트워크 인텔리전스는 지능적으로 미래의 용량 동향을 예측해 네트워크에서 용량의 스트레스 포인트가 될 가능성이 높은 부분을 사전에 식별한다. 통신사업자들은 네트워크 오류로 고객 서비스 차질 및 잠재적인 고객 이탈을 야기할 수 있는 잠재적인 용량 병목이 실제적인 문제가 되기 이전에 사전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한다.

가격 산정 지원
통신사업자들은 고객에게 적절한 용량을 공급하기 위해 가격을 산정할 때 기존 네트워크 하에서 얼마나 수용할 수 있을 지, 새롭게 구축해야 하는 것은 얼마인지 관련 비용은 얼마 정도가 드는지에 대해 정확한 정보를 필요로 한다. 네트워크 인텔리전스는 이를 위해 네트워크 비용을 정확하게 추정할 수 있다. 가격 산정 모델에 의하여 변화를 신속하게 적용하고 수정 비용을 계산할 수 있다. 경험에 비추어 통신사업자들은 이러한 가격 산정 모델화로 비용을 절감하고 수익성에 대한 자신감 향상으로 보다 많은 비즈니스에서 성공할 수 있다.

중단(Outages) 분석 및 복구
중단(Outages)은 계획되거나 예기치 않게 발생할 수 있지만 두 경우 모두 통신사업자들의 고객 서비스에 많은 영향을 주게 된다. 예기치 않은 중단에 대처하기 위해 신속한 탐지는 물론이고 빠른 복구를 위한 리라우팅(rerouting) 계획을 신속하게 제공해야 한다. 일단 노드에서 회로나 디바이스가 원인으로 확인되면 네트워크 인텔리전스는 영향을 받은 모든 고객 및 서비스를 빠르게 식별하여 고객 계정 관리자가 클라이언트에게 알릴 수 있도록 웹페이지에 정보를 공시한다. 그런 다음 영향을 받은 모든 회로를 재전송 하기 위한 복구 계획을 생성한다. 그리하여 네트워크 오류로 인한 매출 손실을 최소화하고 고객 만족도를 유지한다.

'what if' 시나리오 모델
통신사업자들은 네트워크에 영향을 줄만한 요소들을 사전에 평가하기 위해 많은 시나리오 모델이 필요하다. 만약 특정 서비스에 대한 새로운 마케팅 캠페인으로 12개월 내에 20% 성장을 이끌어낼 것으로 예상된다면 네트워크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만약 50% 성장한다면 그에 따른 영향은 어떠할까?

이와 같은 많은 시나리오들은 네트워크 인텔리전스 내에서 동시에 모델링 될 수 있고 이들을 토대로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한다. 만약 네트워크가 과부하 될 마케팅 캠페인을 시행하게 되면 결과적으로 고객 이탈을 야기할 수 있다.

다중 네트워크 전반의 공통 뷰
네트워크에서 단일화된 뷰 즉,'연합된 뷰(federated view)'를 획득하기 위해 통합을 추진 중인 통신사업자에게, 다중 인벤토리 소스는 네트워크 리소스를 계획하는데 실제적인 장벽이 될 수 있다. 네트워크 인텔리전스는 다중 인벤토리 시스템이나 다른 소스에서 데이터를 로드할 수 있으며 매우 직관적인 GUI를 통해 네트워크 전반에 싱글뷰를 제공하고자 데이터를 모델링한다. 그리하여 향상된 운영 관리와 계획으로 상당한 비용절감과 보다 나은 의사결정을 가능하게 한다.

포괄적인 관리 및 KPI 리포팅
웹기반의 리포팅툴은 매니저에게 가치 있는 리포트를 광범위하게 제공한다. 이는 바쁜 매니저가 알아야 할 데이터를 적절한 시간에 제공되도록 하기 때문이다. 각각의 매니저는 필요에 따라 이메일 알리미가 울릴 수 있도록 각 리포트의 리스트 및 설정 조건을 적용하여 그들만의 리포트군을 만들 수 있다. 네트워크의 모든 주요 활동에 대한 요약 데이터가 초기에 제공되지만 풀 드릴다운(full drilldown) 기능으로 매우 자세한 정보들이 제공될 수 있도록 한다.

결론 = 네트워크 인텔리전스는 통신사업자들이 새로운 설비투자비용 및 운용비용을 최적화하고 비용을 줄일 수 있도록 하는 정확한 예측과 계획을 가능하게 한다. 오라클은 주요 네트워크 인텔리전스 제품들을 인수해 캐리어급 네트워크 디스커버리, 인테그리티 및 인텔리전스 제품들로 구성된 포괄적인 스위트를 고객들에게 제공한다.

이 글에서 논의한 핵심 특성 이외에 오라클 커뮤니케이션즈 네트워크 인텔리전스(Oracle Communications Network Intelligence)는 통신사업자에게 다음과 같은 기능을 제공한다.

- 여러 인벤토리 시스템 전반에 걸쳐 '연합된 네트워크 뷰(Federated Network View)' 제공
- 계획 및 최적화 평가 자동화
- 네트워크의 운영 및 전략적 관점 제공
- 네트워크 인벤토리 및 다른 관련 데이터 자원으로부터 파생된 보다 우수한 인텔리전스를 가능케 함
- 재무 계획 정보를 생성
- 인벤토리 및 다른 BSS/OSS 애플리케이션과 완전한 통합
- 광범위한 아웃 오브 박스 BSS 유형 리포팅
- 네트워크 계획 사용자를 위한 직관적이고 사용하기 쉬운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GUI)

오라클 네트워크 인텔리전스는 이미 여러 경험과 사례를 통해 설비투자비용 및 운용비용 절감, 그리고 네트워크 효율성 향상을 통신 시장에서 입증해 왔다. 그리고 고객에게 더 나은 정보 및 시의적절한 의사결정을 가능하게 하고 신속한 투자대비 수익을 실현하게 한다. 또한 위험성이 적고 신속하게 구축할 수 있는 솔루션이며, 써드파티에서 쉽게 구축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이 과정을 통해 혁신적인 네트워크 인프라 레이아웃을 효율적으로 구성하고 그린 IT 환경에도 기여할 수 있다.

인기기사 순위
(우)08503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81 (가산 W CENTER) 1713~1715호
TEL : 02-2039-6160  FAX : 02-2039-6163  사업자등록번호:106-86-40304
개인정보/청소년보호책임자:김선오  등록번호:서울 아 00418  등록일자:2007.08  발행인:김용석  편집인:김선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