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부터 강남 전지역으로 RFID 시범운영 확대...올해 16억원 투입

국세청이 RFID 시스템을 앞세워 가짜양주와의 전쟁에 나선다.

국세청에서는 신성장동력 산업의 하나인 RFID(무선인식기술)를 양주 유통에 시범 적용한 결과, 양주 진품확인 및 주류 유통질서를 선진화할 수 있는 확실한 수단으로 판단하고 RFID를 활용한 양주 진품 확인시스템 시범운영을 확대키로 했다. 올해 이 사업에 16억원이 투입된다.

국세청에서는 그동안 가짜양주 유통방지를 위해 제도보완과 조사·단속 등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여 왔음에도 가짜양주가 근절되지 않고 있으며, 특히 가짜양주를 제조하다 적발됐던 일당들이 경기 불황을 틈타 가짜양주 제조를 다시 시작한 것으로 파악됨에 따라 이같은 조치를 취하기로 결정한 것이다.

국세청은 오는 10월부터 유흥업소가 많은 강남 전지역으로 RFID 시범운영을 확대하고, 안정적인 운영 시스템을 구축해 연차적으로 전면 실시할 예정이다.

이와함께 국세청과 양주업계에서는 가짜양주 관련 내부자 및 주변 인의 고발을 유도하기 위해 현재 1천만원인 가짜양주 신고포상금을 2배로 올려 최고 2천만원까지 지급하기로 하고 언론매체 및 병라벨 광고 등을 통하여 신고포상금제도를 지속적으로 홍보하기로 했다.

국세청은 또 가짜양주 제조 원료 및 관련물품 유통추적을 강화할 계획이다. 에탄올과 저가양주의 유통관리를 철저히 하여 이들이 가짜양주 제조에 사용되는 것을 원천적으로 차단하고 최종 구입자를 추적하여 가짜양주 제조장을 색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