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표창 수상…금호타이어, 한국중부발전, 젯텍 등은 지경부 장관 표창 수상

제일모직이 RFID 시스템 도입매장에서 2억원의 매출증가와 1억5천만원 비용을 절감했다.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손경식)는 23일 밀레니엄서울힐튼호텔에서 'RFID/USN 산업화대상 시상식'을 갖고 제일모직에 대통령 표창을 수여했다. 이날 제일모직은 "2006년부터 RFID 기술을 단계적으로 도입함에 따라 제품 수배송시간이 하루 15시간에서 3시간으로 단축돼 5배의 물류생산성 향상효과를 거두었다"고 강조했다.

RFID 시스템을 응용한 제일모직의 미래매장은 고객만족도를 높이는데도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수많은 정보를 담을 수 있는 태그를 통해 매장의 옷이 어디서 만들어 지고 어떤 사이즈와 색깔이 나와 있는지, 이와 어울리는 겉옷과 악세사리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등을 한눈에 볼 수 있다는 것이다.




RFID 기술 산업화를 위해 올해 4번째로 개최된 이날 시상식에서는 지식경제부장관 표창에 공공기관 최초로 RFID 시스템 기반 설비관리 시스템을 도입한 '한국중부발전 주식회사', 타이어 제조공정에 이용되는 운반구와 파렛트에 RFID 태그를 부착해 생산품질 이력관리 시스템을 구축한 '금호타이어', 태그 안테나와 칩을 레이저로 접착하는 기술의 국내화에 성공한 젯텍에게 돌아갔다.

김상열 대한상공회의소 부회장은 앞서 개최된 'RFID/USN 리더스 그룹회의'에서 "RFID 기술은 아직 확산속도가 더디지만, 기업혁신을 촉진하는데 필요한 기술"이라면서 "이번 RFID 주간을 맞아 기술의 현재와 미래를 진단하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조상욱 AT 커니 부사장은 주제발표를 통해 "RFID는 제조, 유통, 판매 전 영역의 상품흐름에 대한 가시성을 확보하는데 효과적인 수단"이라면서 "보다 정확하고 빠른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도와 재고부담을 혁신적으로 감소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팽정국 현대자동차 사장, 황백 제일모직 사장, 최종원 엘지히다치 대표이사 등 국내 유통, 물류, 제조 및 RFID 유관기업 최고경영자(CEO) 100여명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