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스트앤설리반, 아시아 RFID 시장의 현재 상태와 미래 방향 언급

"현재와 같은 경제 침체에서 RFID 기업들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시야를 넓히기 보다 핵심 분야에 집중해야 한다."


프로스트앤설리반은 아시아 RFID 시장이 향후 UHF 대역과 RTLS 시스템의 점유율이 높아질 것으로 내다봤다.

최근 시장조사전문기관이자 컨설팅 업체인 프로스트앤설리반(Frost & Sullivan)의 연구분석가인 리차드 세바스티안(Richard Sebastian)은 아시아 RFID 시장을 이끌고 있는 RFID 공급업체가 살아남기 위한 방법을 제시했다. 그는 특히, 앞으로 아시아 RFID 시장은 매우 특정적인 몇몇의 수직시장 기회들이 나타날 것이며, 새롭게 선호하는 주파수가 등장할 것으로 예견했다.

프로스트앤설리반의 세바스티안 분석가는 최근 아시아 RFID 시장의 현재와 미래에 대한 보고서를 내놨다. 이 보고서에서 세바스티안은 이전에 폭등했던 아시아 경제가 쇠약해진 수출 시장과 감소하는 내수로 인해 손실을 입고 있기 때문에 올해는 RFID 산업의 회사들이 나아가기에 매우 도전적인 해라고 단정하고, RFID 기업들에게 5가지를 제안했다.

















































1. 간단하고 고유한 혁신적인 애플리케이션에 중점을 둬라.

다수의 공급체인 협력자들의 수행에 의존하는 애플리케이션에 중점을 둬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그는 왕성한 성장잠재력을 지닌 비전통적인 애플리케이션의 실례로서 말레이시아의 DVD 추적 프로그램을 언급했다.

2. 수요가 높은 시장에 집중하라.

현재의 상황은 대형 RFID 판매업자조차 새로운 또는 저성장 시장을 개발하려는 시간과 자본을 투자할 여력이 없다. 그 대신 서류 추적과 자산 관리와 같은 수요가 입증되고 ROI 기간이 상대적으로 짧은 분야에 중점을 둘 것을 권고한 것이다.

3. 공급원을 통합하고 핵심 수직산업에 중점을 둬라.

그는 RFID 회사들은 동시에 너무 많은 분야에 관여하는 경향이 있다. 그렇게 하는 것은 시장에 현존하는 실제 기회에 중점을 둘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한다. 일례로, 식품이 이슬람 율법에 따라 준비되고 수송된다는 서류를 요구하는 할라(Halal)식품 산업에서 프로스트앤설리반은 많은 왕성한 RFID 기회들을 인식했다. 이러한 분야에 중점을 두지 않는다면, RFID 기업은 좋은 기회를 놓칠 것이다. 그는 식품 공급체인 전반에 걸쳐 여러 가지 다른 구체적인 기회들이 있다고 강조했다.

4. 새로운 분야를 개척하라.

그는 요즘같은 경제 시기에, RFID 주주들은 새로운 시장에 진출하고 그것을 그들 자신의 '블루 오션'으로 만들 것을 진지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말한다. 이번 권고는 위의 3가지 권고들과 모순되는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그는 RFID 기업들이 침투할 경우 충분한 성장 가능성을 제공하는 시장이 있다고 본다. 환경친화적인 보건과 안전, 자산추적, 개인관리와 그 외 많은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기 위한 플랫폼으로서 오일과 가스 산업은 RFID에 대해 거대한 잠재력을 갖고 있다. RFID 기업들이 특정 분야에서 리더로 생각하게 될 기회들이 있다는 것이다.

5. 수요를 위해 준비하라.

새로운 제품 라인업과 주파수 대역에 대한 준비를 확실하게 하라는 것이다. 그는 아시아에서 UHF수익이 HF와 LF 주파수 제품의 수익에 뒤처져 있지만, 최근들어 UHF 도입이 확대되고 있는 만큼 2014년까지 UHF 대역은 HF의 시장 점유율을 대신하고 46% 이상의 시장 점유율을 갖게 될 것으로 예견했다. 이와함께 그는 왕성한 RTLS 판매 성장도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