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생태관광 표준모델 구현 등 12개 서비스 구현 계획



체험형 u-오동도 생태관광서비스 구축 개념도


전남 여수시가 u-City 구축 기반조성사업 모델 개발사업의 일환으로 체험형 u-오동도 생태관광서비스 구축에 들어간다.

이 사업은 여수시의 천혜의 관광명소인 오동도(한려해상국립공원)에 첨단 유비쿼터스 기술을 적용하여, 오동도의 생태환경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동시에 연간 150만명 이상이 방문하는 오동도에 미래형 첨단 유비쿼터스 체험관 및 체험학습장을 구현해 환경관리 및 생태학습, 지역관광 등을 체험할 수 있도록 구현하기 위한 것이다.

여수시는 이 사업의 성공적인 구축을 통해 정부의 녹색정보화 정책에 부응하고, 오동도 지역을 중심으로 진행되는 2012여수세계박람회 u-IT 사업과의 연계를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더불어 각 지방자체단체에서 수행중인 u-생태관광의 선도적 참조모델을 제시할 방침이다.

여수시는 이번 사업에서 친환경 오동도 생태관리, 2012여수세계박람회 통합/연계, u-생태관광 표준모델 구현, 그리고 기존 u-자원 연계/ 확산의 4대 추진 관점을 반영해 오동도 생태지도 작성, 오동도 해양생태관리 등의 6개의 u-생태관리서비스와 u-Virtual 생태체험관, 오동도 생태투어 등 4개의 u-생태체험서비스, 오동도 방파제 재난관리 등 2개의 u-안전공원서비스를 포함해 총 12개 서비스를 구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