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X-시리즈에 S-시리즈, NL-시리즈 추가, 데이터 압축 및 중복 제거 솔루션도 공급

확장형 NAS에 주력하는 한국아이실론시스템즈가 12일 신제품을 대거 내놓았다. 그동안 IQ X-시리즈만으로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시장을 주로 공략해온 한국아이실론시스템즈는 IQ S-시리즈, IQ NL-시리즈를 새로 내놓고 금융ㆍ공공ㆍ제조 등 전 산업분야의 공략에 본격 나선 것이다. 여기에다 미국의 오카리나사와 제휴해 데이터 압축 및 중복제거 솔루션도 선보였다.

확장형(Scale Out) NAS는 스토리지 확장 방법 중의 하나로 스케일업(Scale Up) 방식과 대조되는 개념이다. 지난 2003년에 아이실론시스템즈는 '클러스터 스토리지'라는 개념의 새로운 제품을 출시하고, 이 시장에 뛰어들었는데 '클러스터 스토리지'를 최근 업계에서는 확장형(Scale Out) NAS로 부른다는 게 이 회사 측의 설명이다.

이번에 선보인 제품은 IQ S-시리즈 'IQ 5400S', IQ NL-시리즈 'IQ 36NL', 기존 IQ X-시리즈인 'IQ 36000X' 그리고 IQ 36NL과 오카리나의 데이터 압축 및 중복기술을 결합한 통합형 '니어라인 아카이브 솔루션' 등이다. IQ S-시리즈는 I/O 및 데이터 트랜잭션이 많은 환경에, IQ NL-시리즈는 저렴한 비용으로 백업 및 아카이빙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적합한 제품이다

IQ 5400S는 기존의 파이버채널을 사용하는 NAS보다 10배가 넘는 100만 IOPS를 단일 파일 시스템에서 제공하며, 초당 처리량은 30GB가 넘는다. 데이터 트랜잭션 성능을 크게 높인 이 제품은 미디어와 엔터테인먼트, 디자인, 시뮬레이션 등의 업무뿐만 아니라 매우 중요한 기업용 애플리케이션의 운영에 최적화되어 있다. 15,000 RPM SAS 드라이브, 4개의 1Gbps Ethernet, 10Gbps 인피니 밴드, 노드당 최대 16GB의 캐시 메모리, 그리고 아이실론 고유의 OneFS라는 운영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IQ 36000X는 X-시리즈의 가장 최근 제품으로 단일 파일시스템으로 최대 3.45PB 용량과 초당 30GB의 처리량을 제공하며, 기존 확장형 NAS 스토리지 시스템과 비교해 60배 이상의 성능을 갖췄다. 기존 X-시리즈 모델과 비교해 랙 유닛 당 33% 증가된 디스크 집적도와 노드당 3배 이상의 용량을 가지고 있는 IQ36000X은 데이터의 증가에 맞추어 용량과 성능을 선형적으로 확장할 수 있도록 해준다.

특히 IQ 36000X는 활용도가 50%에 그치고 있는 타 스토리지 솔루션 보다 훨씬 더 높은 80%의 활용도를 제공해 데이터 센터의 효율성은 높이고 TCO는 낮출 수 있도록 해준다는 게 아이실론 측의 주장이다.

IQ 36NL은 4U 새시에 36 TB의 스토리지를 탑재하고 있으며 단일 파일 시스템에서 기존의 스케일업 NAS 스토리지 시스템과 비교해 200배를 넘는 3.45PB까지 확장할 수 있다.

아이실론 측은 "OneFS 운영 시스템을 기반으로 하는 IQ 36NL은 백업 테이프 수준의 가격으로 현재 가용한 그 어떤 확장형 NAS 니어라인 스토리지 솔루션보다도 더욱 낮은 TCO를 제공한다"고 주장한다. IQ 36NL은 또한 아이실론의 SyncIQ 비동기식 복제 소프트웨어와 함께 디스크 기반의 재난 복구 솔루션을 제공한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