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LAS 리서치...응답자 29% RTLS 도입, '40%'가 2년 내 도입할 것

미국 헬스케어 산업은 RTLS(Real Time Location System)의 급속한 저변 확대에는 시간이 걸릴 전망이지만, RTLS벤더에는 기회의 땅인 것으로 조사됐다.

최근 헬스케어 분야 전문시장조사기관인 KLAS리서치가 헬스케어 경영진을 대상으로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전체 응답자의 30~40%가 앞으로 1년 혹은 2년 이내에 RTLS를 도입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또한 응답자 중 1/3 가량이 RTLS를 이미 도입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사용자 중 절반 이상이 RTLS 솔루션 사용에 완전히 익숙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RTLS의 보다 빠른 확산을 위해서는 벤더들의 노력이 많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됐다.

헬스케어 산업 RTLS 적용'29%'

이번 조사는 IT를 활용해 일정 수준의 정보화를 달성한 미국 내 헬스케어의 경영진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122개 조사대상 중 약 29%인 35개 헬스케어 조직이 현재 RTLS 시스템을 도입해 자산과 환자의 위치추적에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대다수 응답자들은 파일럿 혹은 부서의 특수한 분야의 애플리케이션으로 RTLS를 활용하고 있다고 답변한 반면, 3명의 응답자는기업전체를대상으로추적하는데사용하고있다고답했다.

KLAS 리서치는 그러나, 미국 전체 헬스케어 산업 내에서의 RTLS 도입 비율은 5%에 지나지 않을 것이라는 아주 낮은 분석을 내놨다. 이 같은 분석은 RTLS 분야의 매출이나 이용에 관한 KLAS 조사결과나 기타 언론 및 벤더들의 조사결과에서도 유사한 결과를 나타냈다.

또한 상당수 헬스케어 관계자들이 RTLS 벤더들에 대한 정보와 인식이 빈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대상 중 오로지 29%만이 RTLS 벤더의 기업체 명을 아는 정도였다. 반면에 응답자의 54%는 벤더들의 서로 다른 점에 대해 충분히 인지하고 있지 못하고 있으며, 59% 응답자들은 RTLS 시스템에 활용되는 태그가 수동인지 능동인지 여부와 지그비 혹은 UWB, WI-FI를 포함한 다양한 프로토콜 기반 중 어느 것에 기반 하는지 등의 플랫폼과 관련된 정보를 알지 못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RTLS에 대한 인식 빈약…벤더 확산노력 선행돼야

KLAS 조사보고서는 헬스케어 산업 내 RTLS 시스템의 위치에 대한 여러 가지 시사점을 던져주고 있다. 조사결과에서 보듯 우선 RTLS의 이용 확산을 위해서는 RTLS 벤더들의 많은 노력이 선행돼야 한다는 점이다. 헬스케어 산업에서의 RTLS 시스템에 대한 더 많은 교육이 필요하고, 병원에서 RTLS가 어떻게 작용해 어떠한 혜택을 주는지에 대해 자세한 설명이 요구된다. KLAS 관계자는"이를 위해서는 많은 RTLS 시스템 공급업체들의 참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현재 RTLS를 사용하고 있는 병원들은 의료 장비와 다른 자산과 연관된 비용을 줄임으로써 실질적인 혜택을 얻고 있다. 즉, 이는 RTLS가 병원 내 이러한 장비의 위치 파악 혹은 추적을 쉽게 해줌으로써 가능한 것이다. 일례로, 미국의 웨인 메모리얼 병원(Wayne Memorial Hospital)의 2007년 보고서에 따르면, 이 병원은 약 1천 개의 의료장비를 RTLS 시스템으로 관리함으로써 연간 30만 달러를 절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KLAS는 궁극적으로 헬스케어 분야에서의 RTLS시스템의 도입은 확대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전체 응답자의 30~40%가 앞으로 RTLS를 도입할 의사를 비쳤다는 조사결과도 있지만, 이미 이 기술은 헬스케어 산업에 적용돼 다양한 고민거리를 해결해준 사례를 보여주고 있다는 것이 전망의 근거다. 헬스케어 산업은 RTLS를 활용할 분야가 많은 만큼 RTLS 벤더들에게는 기회의 땅이 분명하다는 것이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