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P, SAN 기반의 SVSPㆍ스토리지 기반의 XP Virtualization 및 EVA 등 제공







현재 전 세계적인 금융 위기는 한국 경제에 큰 타격을 주고 있을 뿐만 아니라 장기적인 경기 침체로 이어질 가능성을 예견하고 있어, 국내 기업들의 생존 전략은 그 어느 때 보다 절실하게 필요한 시점이다. 때문에 급변하는 비즈니스 환경에서 기업의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IT 인프라의 효율적인 운영은 큰 의의를 지닌다고 볼 수 있다.

IT 운영의 효율성 및 비용 절감 극대화를 구현, 불확실한 경제 상황에 해답을 제시할 그린 스토리지 기술과 전략이 집약된 스토리지 가상화 솔루션을 살펴보고자 한다.

스토리지 가상화, 2012년까지 연평균 23% 성장 = 2009년 IT 조사 기관인 가트너가 선정한 IT 전략과 기술 Top 10에서는 비용 절감을 위한 가상화 기술이 1위에 올라 있고, IDC에서 발표한 스토리지 가상화 수요 예측 자료에서는 2012년까지 연 평균 23.3%의 스토리지 가상화 시장 증가와 2011년까지 전체 운영중인 SAN 스토리지의 약 35%가 스토리지 가상화를 적용할 것으로 예측하는 자료들을 발표하고 있어 스토리지 가상화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스토리지 가상화 기술은 물리적인 자원을 논리적인 스토리지로 추상화함으로써 급변하는 기업 환경의 요구 조건에 민첩하게 대응하고, 관리의 편리성 및 스토리지 사용의 효율성을 극대화함으로써 비용 절감을 꾀할 수 있는 솔루션이다.

스토리지 가상화는 크게 서버 기반, SAN 네트워크 기반, 그리고 스토리지 장비 기반으로 구분되는데, HP는 스토리지 가상화 솔루션의 포트폴리오로 SAN 네트워크 기반의 SVSP와 스토리지 장비 기반의 XP Virtualization 및 EVA 등을 갖추어 고객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특히 SVSP와 XP Virtualization 솔루션은 이기종 스토리지를 가상화 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어, 현재 고객사에서 운영 중인 이기종 간 스토리지들을 통합 관리 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온라인 데이터 마이그레이션, 볼륨 매니저, 내부/원격 복제, Thin Provisioning 등의 솔루션과 연동되어 운영이 가능하기 때문에 스토리지 가상화 그 이상의 가치를 고객에게 제공 할 수 있다.

SAN 네트워크 기반의 SVSP 솔루션은 SAN 환경 하에 운영되는 HP 스토리지 뿐만 아니라 타사의 이 기종 중소형 스토리지도 함께 지원하여, 스토리지를 공용화(Pooling) 함으로써 통합 관리 및 운영을 단순화 시킬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스토리지 효율성 향상, 비용 절감 및 스토리지 성능과 확장성을 높여주는 혜택을 제공하기 때문에 SAN 네트워크 기반 가상화에 있어 최적의 솔루션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스토리지 가상화 관리를 담당하는 VSM과 고속의 데이터 전송을 담당하는 DPM은 가용성을 위해 각각 이중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특히 DPM은 매우 뛰어난 'Split Path Architecture'의 ASIC 기술에 의한 고속의 데이터 처리를 제공함으로써 병목현상을 제거하였다.

HP 스토리지 가상화, 이기종 간 스토리지 통합 관리 = 스토리지 장비 기반의 XP Virtualization 솔루션은 HP의 대형 스토리지인 XP 기반의 가상화 솔루션이다. 때문에 엔터프라이즈 또는 미션크리티컬한 업무를 요구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하여, HP의 모든 스토리지 뿐만 아니라 타사의 대중소형 스토리지와의 광범위한 호환성을 제공한다.

앞에서 설명한 SVSP와 XP Virtualization 솔루션은 스토리지 콘솔리데이션, 온라인 데이터 마이그레이션, 신속한 데이터 백업 및 복구,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및 개발, 계층형 스토리지 인프라 구조 그리고 비용 효율성이 매우 우수한 이기종 스토리지 간의 재난 복구 시스템 구축 등의 업무에 활용될 수 있다.

미드레인지 기반의 스토리지 가상화를 채택하고 있는 EVA 솔루션은 어레이 컨트롤러 기반의 가상화 솔루션으로 스토리지 자동화 알고리즘에 의해 디스크 스트라이핑, 다중 RAID, LUN 로드 분산, 분산 스페어링, 볼륨 매니저, Thin Provisioning 등의 구현 기능을 자동화하여 스토리지 할당 및 관리/구성 단순화, 소요되는 시간 최소화, 스토리지 효율성 극대화 등을 통해 최적의 TCO와 높은 ROI를 기대할 수 있다.

IT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으로 스토리지 신기술 중 가상화 기술의 특징을 소개하였다. 스토리지 가상화 솔루션은 불확실한 비즈니스 상황에서 IT 자원의 민첩성 및 단순화, 그리고 비용 절감을 통한 ROI의 극대화를 반영하여 IT 운영 효율화 및 기업의 비즈니스 환경에 경쟁력을 이뤄낼 것이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