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한 기술력 보유한 업체끼리 연합해 솔루션 개발 협력

글로벌 RFID/USN 시장에서는 지금 각 산업에 특화된 솔루션 개발이 한창이다. 이러한 솔루션은 한 업체가 개발하기 보다는 각 분야에서 장점을 가진 두 개 이상의 업체가 협력해 개발하고 있다.

석유/가스 산업 작업자 안전관리용 개발
유비센스(Ubisense)와 S3-ID사는 최근 실시간 위치추적 시스템과 능동형 RFID 태그를 이용한 통합 위치인식 및 점호(Muster) 시스템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이 시스템은 석유/가스 업계를 타겟으로 한 것으로, 두 회사가 가진 위치인식 기술을 결합해 만들어진 것이다. S3-ID는 지난 25년간 굴지의 석유기업에 관련 시스템을 공급해온 경험을 바탕으로 유비센스의 시스템을 탑재해 이번 시스템을 탄생시켰다.

이 시스템은 해상이나 연안에 위치한 석유시설에서 근무하는 인력의 안전관리를 위한 것으로, 현장에서 사고가 발생하는 경우 모든 근무 인력의 위치를 신속하게 파악할 수 있다. 지금까지의 시스템은 지정된 지역에서의 직원의 출입여부만 확인할 수 있었다.

실시간 자산관리 시스템용으로 개발돼
이와함께 정부, 방어시설, 기업 등에 커뮤니케이션, 엔지니어링 솔루션과 시스템 통합 서비스를 제공하는 'ARINC' 사와 자산 관리, 최적화 시스템 공급업체인 'Impeva Labs'는 기업 자산에 대한 가시성 확보를 위해 새로운 실시간 공급망 추적 솔루션 '어셋 어슈어(Asset Assure)'를 출시했다.

어셋 어슈어 솔루션은 메쉬 네트워킹(Mesh networking)과 무선 센서를 포함한 다양한 RFID 기술을 통해 개발됐다. 특히, 이 솔루션은 기관차, 궤도차, 트럭, 트레일러, 선박과 같은 이동형 자산관리와 파이프라인, 석유생산 플랫폼과 같은 고정형 자산관리와 함께 제트 엔진과 같은 고가의 부품관리 용도로 활용할 수 있다. 이 솔루션은 이러한 단순한 자산 추적뿐만이 아니라 추적, 모니터링, 보안, 수색 기능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회사에 따르면, 이 솔루션은 두 개의 부분으로 구성된다. Global Sentinel Unit(GSU)은 RFID 리더와 통신 게이트웨이의 역할을 하고, Remote Sensor Units(RSUs)은 능동형 RFID 태그의 기능을 한다. 배터리로 작동하는 GSU는 차량이나 컨테이너에 직접 설치할 수 있으며 궤도차나 트럭의 출입구에 설치할 수 있다.

GSU에는 위치를 측정하는 GPS 수신기가 포함하고 있으며, 고객의 요구에 따라 통신 모뎀도 포함할 수 있다. 각각의 RSU는 ID 유무선 센서를 통해 얻어진 정보와 고유한 번호를 전송하는 역할을 한다. RSU는 온도, 움직임 등을 측정하기 위해 RSU 자체에 통합된 다양한 센서들과 함께 작동하며, 메쉬 네트워킹을 지원하는 무선 센서들과도 함께 작동할 수 있다.

미군의 물류혁신기관(U.S. Army Logistics Innovation Agency: LIA)은 최근 이 솔루션 도입을 위한 테스트를 완료했으며, 미국 국방부의 정보인증을 받은 후 2010년부터 도입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