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센터ㆍ스토리지ㆍDBMS 등 IT 인프라 운영비용 절감 방안 발표

본지는 19일 '경제 불확실 상황에서의 IT 운영효율화 방안'을 주제로 서울 코엑스 그랜드볼룸에서 세미나를 열었다.

이번 세미나는 김준호 (주)MBAP의 미래전략연구소장의 기조연설에 이어 F5네트웍스코리아의 'F5 ADC를 이용한 TCO 절감 전략', LG CNS의 '데이터센터 IT 운영효율화 및 비용절감 사례', 한국HP의 '스토리지 신기술을 통한 IT 운영 효율화 방안', 알티베이스의 'IT 인프라 구축 및 운영비용 절감을 고려한 고성능ㆍ대용량 데이터 처리 구축 방안', 그리고 한국EMC의 '그린 IT 기술을 통한 스토리지 활용 최적화 방안' 등의 주제 발표로 진행됐다.

김준호 MBAP 미래전략연구소장의 기조연설
경제, 산업, 기술, 사회 및 생활의 많은 부분에서 불확실성이 증대하면서, 미래 예측에 관한 관심이 증대하고 있다. 고령화와 같이 확실성이 높은 미래는 장기 계획의 영역이고, 화재 발생과 같이 가능성은 매우 낮고 예측은 어렵지만, 일단 발생하면 파급효과가 큰 미래는 예방과 초기의 행동 지침 등의 위험 관리로 대처해야 한다. 흥행이나 기업의 성과와 같은 부분은 비전, 내부 환경, 외부 환경 등의 요소가 복합적으로 결합되어 나타나므로, 이에 대한 요소의 변화 가능성에 따른 시나리오의 작성이 필요하다.

IT는 주로 사용되던 용어가 EDPS, MIS, SIS 등으로 변천하면서 그 역할 및 영향이 크게 변화되었고, 향후로도 그 변화는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인접 산업에서도 큰 영향을 미쳐, 출판산업에서는 전자사전, 온라인 백과사전 등을 등장시켰고, 게임산업에서는 비디오 게임, 온라인 게임, 체험형 게임(위 스포츠, 스크린 골프) 등을 등장시켰으며, 음악과 영상산업도 그 구조를 크게 변화시켰다.

IT 분야의 산업전망으로 IPTV가 과연 새로운 수요를 창출할 것인가? IPTV 분야에서 '롱 테일(long tail)의 법칙'이 적용될 것인가? 등에 대하여서는 전문가들 사이에서 전망이 엇갈리고 있다. 따라서 이와 같은 분야에서는 각각의 상황에 따라 시나리오를 작성하고, 이에 대응한 전략을 미리 준비해야 할 것이다.

IT의 발전으로 산업 및 지역 간의 경계가 붕괴되고, 산업구조가 변화하면서, 기존의 산업은 새로운 산업으로 대체되는 현상이 많은 분야에서 발생하고 있다. 이제는 안팎의 환경변화를 예측하고, 이에 따른 대응 전략을 수립하는 것은 일회성 행사가 아닌 상시적인 활동이 돼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