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2.27
주요뉴스
뉴스홈 > 비즈니스IT
EMC, 올해 스토리지 전 제품에 SSD 적용한다EMC 데이비드 도나텔리 사장 "경쟁업체보다 SSD 기술 2년 앞서" 주장

데이비드 도나텔리 EMC 스토리지 사업부 사장

"올해 출시할 스토리지 제품군에 2세대 SSD를 대폭 확장 적용해 차세대 SSD 스토리지 시장에서의 입지를 더욱 확고히 굳혀나가겠다"

EMC 스토리지 사업부를 총괄하고 있는 데이비드 도나텔리 사장은 17일 오전 삼성동 그랜드인터콘티넨탈호텔에서 열린 방한 기자간담회에서 이같이 강조하며, 데이터중복제거기술, 가상화 등 차세대 스토리지 트렌드의 5가지 핵심 기술 집중 개발 및 통합 계획에 대해 설명했다.

이날 도나텔리 사장은 "EMC는 차세대 스토리지의 대표적인 기술인 ▲플래시 드라이브 기반 SSD 지원 ▲데이터 중복제거(de-duplication) ▲VM웨어 & 서버 가상화 환경 통합 등으로 2009년 스토리지 기술의 혁신을 주도해 나갈 것"이라며, "또 불황기 기업 경제의 투자 환경을 철저하게 감안한 비용 절감에 기반한 ROI 극대화에 비중을 두고 시장 수요를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MC는 작년 초 플래시 기반의 SSD를 통합한 엔터프라이즈급 스토리지 'EMC 시메트릭스 DMX-4'와 미드레인지급 스토리지 'EMC CX4'를 발표한 바 있다.

올해 EMC는 모든 스토리지 플랫폼에서 플래시 기반 SSD를 지원할 계획으로, 고객의 다양한 SSD 스토리지 수요를 포용한다는 전략이다.

도나텔리 사장은 "올해 제품군에 탑재될 2세대 SSD는 1세대 SSD 73GB/146GB 용량의 3배 이상인 200GB/400GB에 이르며, 보다 빠른 성능과 높은 안정성, 낮은 에너지 사용으로 비용을 줄이면서 성능을 높일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IT, 금융서비스, 유통, 공공, 통신, 의료, 운송 등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EMC의 SSD 스토리지를 도입하는 고객들이 확대되고 있다"며, "글로벌 레퍼런스로는 도이치텔레콤, 도이치뱅크, GE, 엔비디아, 유니시스 등 100여 개 이상의 기업들이 EMC SSD를 사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국내 고객의 경우 삼성전자, 건강보험심사평가원, KTF 등 금융, 제조, 공공, 통신 분야 총 5개사에서 EMC의 SSD 스토리지를 도입, 운영하고 있다고 한국EMC 측은 전했다.

아울러 이날 도나텔리 사장은 차세대 스토리지 트렌드로 '데이터중복제거' 기술과 'VM웨어 & 서버 가상화 환경 통합'을 꼽았다.

그는 "EMC는 특히 중복제거에 관한 그 어떠한 수요와 환경에서도 기술과 솔루션을 제공하는 '엔드 투 엔드' 중복제거 솔루션 업체로, 향후 가상화 등 기능을 통합해 올 한해 이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음은 도나텔리 사장과의 일문일답.

Q. 2세대 플래시 드라이브와 1세대 제품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A. 1세대 SSD 제품은 73GB/146GB 용량을 지원하지만 2세대의 경우 1세대의 3배 이상인 200GB/400GB에 이르는 높은 용량을 제공해 낮은 가격에 동일한 성능을 제공할 수 있는 커스텀 디자인 형태로 출시됐다.
작년 초 EMC가 1세대 SSD 탑재 스토리지 출시하고 올해 2세대 제품 출시를 앞두고 있는 상황에 반해 경쟁사는 올해 초 1세대 SSD 제품 출시 계획을 가지고 있다. 이는 EMC가 경쟁사에 비해 기술 면에서 2년 앞서고 있다는 입증해 준다.

Q. SSD 관련 국내 업체와의 협력관계는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A. EMC는 어떠한 기술이든지 복수의 소싱 전략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플래시 드라이브 분야에서도 국내업체와의 협력을 지속적으로 유지해 나갈 것이다. 이와 관련 이미 국내 플래시 드라이브 제조업체들과도 협의 중에 있다.

Q. 컨슈머(개인) 시장의 향후 전망은?
A. 개인 시장의 규모를 10억달러 정도로 예측하고 있다. EMC는 이미 개인시장을 겨냥해 다양한 제품을 내놓고 있다.
클라우드 사업을 위해 지난해 출시한 온라인 백업서비스 '모지(Mozy)'와 개인용 스토리지 시장 선두업체인 아이오메가를 인수해 내놓은 컨슈머 스토리지인 '아이오메가 스토어센터 ix2' 등이 그 예이다.
향후 개인 시장이 EMC에게는 더욱 성장하는 중요한 기회가 될 것이다.

Q. 최근 보안이 IT의 핵심으로 부각되고 있다. 이와 관련 어떤 준비를 하고 있나?
A. 현재 시장에서 제공되고 있는 제품 중 EMC 제품이 보안성이 가장 높다. 이와 관련 EMC는 RSA 제품을 모든 스토리지 제품에 통합시키고 있다.
인기기사 순위
여백
여백
(우)08503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81 (가산 W CENTER) 1713~1715호
TEL : 02-2039-6160  FAX : 02-2039-6163  사업자등록번호:106-86-40304
개인정보/청소년보호책임자:김선오  등록번호:서울 아 00418  등록일자:2007.08  발행인:김용석  편집인:김선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