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부가 지난해 말 4개 조직을 팀제로 개편한 이후 행정자치부도 복수차관제와 함께 팀제/본부제를 도입할 것으로 알려져 관심을 끌고 있다. 즉 정통부와 행정자치부를 중심으로 전 부처로까지 확산될 조짐이다.
팀제 개편을 위한 정부조직법 개정안이 현재 국회에 계류 중이고, 이 법안이 통과되면 팀제 확산속도는 더욱 가속화 될 것으로 보여 진다. 팀제는 좀 더 자율적인 조직 운영을 위해 도입되고 있는데, 과거 공기업이었던 KT나 한국철도공사(옛 철도청) 등에서 본부제 및 팀제를 도입해 성공적이었다는 평가를 받은 바 있다.

정보통신부는 기술정책과, 지식정보산업과, 소프트웨어진흥과, 산업기술과 등을 기술정책팀, 지식정보산업팀, 소프트웨어진흥팀, 산업기술팀으로 각각 개편했고 이번 국회에서 정부조직개편안이 마련됨에 따라 올 상반기까지 팀제를 전면 도입을 예정이다.
행정자치부는 전자정부국 산하 5개과와 전자정부지원센터(GCC) 소속 4개과를 통폐합해 총 6개 팀을 만드는 등 전자정부관련 조직의 팀제 운용방안을 마련 중이다. 팀제 도입이 정부 정보화조직에서 먼저 실시된다는 것은 그만큼 자율적이고 빠른 의사결정이 중요한 분야이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팀제 개편으로 실•국장에게 부여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인사•조직의 자율권을 확대함으로써 정책환경 변화와 행정수요에 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한 것이다.

정부 기관의 팀제 도입은 조직의 자율성을 높이고 과가 일본 군대 조직에서 따온 것을 현대화한다는 의미도 크다. 군대 조직은 수직문화로는 빠른 사업 추진이 어렵기 때문이다.
정부가 추진하는 팀제와 본부장제는 현재 기업의 조직을 옮겨놓은 것이라 할 수 있어 정부가 정보화 조직의 자율성을 높여 정보화 사업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