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유비쿼터스도시협회 권준철 대외사업실장

한국유비쿼터스도시협회는 2005년 정보통신부산하로 설립된 한국 u-City협회와 2007년 건설교통부 산하로 창립된 유비쿼터스도시건설포럼이 합병되어 2008년 국토해양부로터 정식 법인인가를 받고 올해 법인 협회로서의 본격적인 활동을 준비 중에 있다. 협회 산하에는 IP-USN포럼, 무선메쉬네트워크포럼, u-Work 포럼을 운영하고 있는 국내 민간 u-City 지원 단체이다.

본지는 협회 살림꾼 권준철 실장을 만나 u-City 사업의 향후 방향에 대해 들어보았다. 권실장은 정보통신망 컨설턴트로서 15년을 일해왔으며 도시 통신 인프라에 관해 정통한 인물로 국내 u-City 활성화에 앞장서고 있다.


한국유비쿼터스도시협회 권준철 대외사업실장




Q 협회는 2004년부터 국내 u-City 발전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진행해온 것으로 알고 있다. 지난해 드디어 법인 인가를 받음으로써 본격적인 궤도에 올라섰다고 할 수 있는데, 먼저 올해 추진 중인 사업들을 구체적으로 소개한다면?

올해는 우선 정보교류사업에 가장 중점을 두고 협회 회원사 간에 u-City와 관련된 정보 공유의 장을 마련하는 한편, u-City 관련 기업들의 솔루션 홍보에 집중할 계획이다. 또한 각 지자체의 u-City 추진 현황 조사, u-City 관련 사업의 통계 작업, u-City 수출 촉진을 위한 제도 사업, 해외 로드쇼, 정부와의 공동 국제 포럼 별도 설립 등도 진행할 예정이다. u-City 홍보 확산을 위한 국제 컨퍼런스 개최와 민간 u-City 사업 활성화를 위한 여건조성 및 제도개선 연구를 각 산하 포럼별로 연구 진행하며, 최근 시작한 u-City 인력양성센터의 활용도 및 활성화에도 신경 쓸 방침이다. 상대적으로 아직은 신생협회이기 때문에 u-City 확산을 위한 활동에 주력하고자 한다.

Q u-City 사업이 원활히 추진되기 위해서는 다양하게 얽혀있는 정부 부처간 협력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협회는 관련부처들과 어떤 식으로 관계를 조정하고 있나?

우선 u-City 분야의 정보 교류 및 역할분담을 위해 부처간 담당자간의 모임을 주선해 왔다. 과거 정통부와 건교부, 지경부, 행안부, 방통위, 국토 해양부 간의 관련 사업 꼭지를 만들기 위한 정책을 마련해 가고 있다. 또한 협력의 중요성과 필요성에 대한 이슈를 제기하고 있으며, 국회에 대해서도 관련 상임위원회와 지속적으로 접촉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행정안전부나 국토해양부 등 각종 관련 정부부처 및 국회위원들과 정보 교류 차원에서 수차례 간담회를 가질 예정이다.

Q 최근 신도시 이외에 기존 도시의 u-City화에 대한 이슈가 대두되고 있다. 기존 도시의 u-City 사업에 대한 협회의 방안은?

기존 도시에 대해서는 리모델링, 즉 건물 철거를 하지 않는 수준에서의 IT와 인테리어 투자로 도시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연구 중에 있다. 기존 도시에 적합한 인프라를 연구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 와이브로(광대역 무선망)를 기존 도시에 빠르게 공급하는 기획이 들어있다.

Q 전문가들은 u-City의 큰 걸림돌로 u-City화에 따른 비용 부담을 꼽고 있다. 이에 대한 견해 및 해결방안 그리고 협회의 역할에 관해 듣고 싶다.

우선 기본적으로 잘못된 인식이다. u-City는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서 탄생된 분야다. 최근 부각되는 운영센터 역시 도시의 운영비용 절감 차원에서 기획된 개념이다. u-City를 하는 사람들의 초점은 비용 증가가 아니라 비용 절감에 있다. 예를 들어 부산시의 경우 통합운영센터 개념이 여러 개로 분리되어 있다. 재난 관리 센터만 해도 119, 지자체 관련부서로 이원화되어 있다. 재난관리도 각 지자체와 동시에 관할 도청이 각각 따로 관리하고 있다. 이 뿐만 아니라 의료복지 운영센터도 보건복지부 산하, 민간단체 산하, 119체제로 삼원화 되어 있고, 교통 관리 또한 경찰센터 따로 있고 시청 따로 있다. 이 모든 것이 중복투자다.

따라서 기존 중복 도시 관리 비용을 통합하기 위해서라도 u-City화는 필요하다. u-City의 기본 개념은 중복 투자를 줄여서 비용을 줄이는 것이 기본 철학이다. 협회에서 해결방안으로 내세우는 것이 기존도시들의 센터 운영과 관련되어 시범사업을 통해 운영비 해결방안을 기획 중에 있다. 이를 위해 협회는 u-City 표준화에 현재 집중하고 있다.

또한 u-City 시대에 맞는 지자체의 예산 해결 방안도 다각도로 제시되고 있다. 이미 u-City 서비스는 유료화가 되어 있다. 이를테면 모바일 폰에 의한 도시 관련 정보 이용료도 u-City 운영비다. 공공성은 세금으로 내고 시민의 개인적 용도는 본인 부담으로 가는 것이 합당하다. 비용을 운운하기에는 이미 많은 부분 진행되고 있다고 생각하며 이미 해결책이 나오고 있는 현실에서 우리는 미래를 준비해야 한다.

Q RFID/USN 업계는 신규 시장 창출을 위한 중요한 잠재 시장으로서 u-City 분야를 주목하고 있다. 시장성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현재 u-City 시장은 초기 공공 구축 단계라서 가장 기본적 근간이 되는 SOC 구축에 중점을 두기 때문에 전체 u-City의 1/10만 구축하기 마련이다. u-City 시설은 크게 정보지능화 분야와 통신 분야로 분류되며, 도시 관리를 실시간, 또는 자동화 하는데 중점을 둔다. 1차 사업은 그런 기본 설비를 만들기에 초기 공공 시장은 전체 시장의 10% 미만이다. 공공사업이 100억이라면 민간 시장의 규모는 상상을 초월할 것이다. 예를 들어 대전에 퓨처렉스라는 3만평 정도 되는 타운이 있다. 현재 운영비용 절감 차원에서 일부만 시민이 사용하고 대부분 공무원이 사용한다. 초기 도입에 들어간 관련 사업 규모는 100억원대지만 3만평 안에 들어간 관련 시스템 및 서비스 사업의 규모는 6천억원대 수준이다.

작년 공공 부문 시장 규모가 3천억 정도였지만 민간 시장은 그 규모가 확실치 않다. 그러나 비공식적인 발표를 보면 한 곳의 u-City 사업 규모만 해도 6천억원 규모였다. IT와 관련, 부문별 수요를 예측하자면 현재 상황은 시스템 구축 보다는 하드웨어 설치 및 건설 분야 등 보조 부대비용이 소요되고 있다. 아직 센서 비용은 상대적으로 비중이 적다. 따라서 RFID/USN의 수요 역시 시간이 더 필요하다.

실제 사용되는 분야도 카메라 등의 영상센서나 수압 관련 고비용 센서 비중이 높다. 도시가 만들어진 이후 추가 도입 및 개발할 때는 지자체가 서비스 런칭 및 도입 시 더욱 많은 센서가 들어간다. 한 예로 어린이 안전 서비스 시, 어린이들의 가방에 태그를 붙여놓고 적정 위치에 리더기를 설치, 아이의 위치 파악이 된다. 그 시기부터 u-City 분야에서 RFID가 본격적으로 사용된다고 생각한다.

u-City 시장에서의 다른 기술 분야의 수요를 언급하기는 쉽지 않다. 하지만 u-City가 활성화 될수록 시장 규모도 비례해서 커진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우선적으로 초기 시장이 안정적으로 진행돼야 할 것으로 본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