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FID 활용한 모돈 관리·낙농컨설팅·한우개량 종합지원 시스템 등 기업체와 농협에 기술이전

모돈의 생산관리에 RFID 시스템이 활용되고 있어, 향후 확산여부가 주목된다.

최근 농촌진흥청(청장 김재수)은 RFID 활용 모돈 관리 프로그램을 비롯, 낙농컨설팅 프로그램, 한우개량 종합지원 시스템 프로그램을 기업체와 농협에 각각 기술이전 했다고 밝혔다.

농진청에 따르면, 'RFID 활용 모돈 관리 프로그램'은 국내 최초로 개발된 RFID 태그(전자칩 귀표)를 활용해 모돈의 생산 관리를 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웹상에서 접속해 활용이 가능하며 PDA를 통해 현장에서 자료를 수집하고 중앙 데이터베이스와 연동해 모돈의 관리를 가능하게 해주는 프로그램이다.

'낙농컨설팅 프로그램'은 우유성분 분석을 통해 젖소개체의 문제점을 진단해주는 젖소 주의개체 판별 프로그램과 이를 보기 쉽게 분포도로 작성해주는 비유일별 분포도 작성 프로그램으로 우유품질 분석장치에 탑재해 현장에서 우유성분을 분석함과 동시에 젖소개체의 문제점을 파악한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고안됐다.

'한우개량 종합지원 시스템'은 브랜드 경영체나 조합 단위에서 농가 자료를 관리하고 분석해 자체 한우 개량을 지원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농가 보유의 암소개량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농촌진흥청은 이번 기술이전으로 낙농가의 경영개선, 종돈장의 현대화는 물론 암소개량의 토대를 마련해 축산업이 한 단계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