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제품 물류분야 50억원, 부품 물류분야 20억원 지원 계획 발표

지식경제부는 민간분야의 RFID 확산을 유도하기 위해 민․관 합동 과제를 조기에 집행하기로 했다. 지경부는 22일 RFID 확산사업 신규 과제 공고를 통해 RFID를 완제품물류 및 부품물류 분야에 선도적으로 도입하는 기업(군)을 매칭 지원한다고 밝혔다.

향후 총 사업비 중, 매년 정부 지원 비율은 줄여가고 기업 자부담 비율은 높여가는 등 RFID를 선도적으로 도입하는 기업이 보다 많은 정부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정부의 이번 공고는 작년보다 3개월 이상 빨라진 것으로, 현재 경기침체로 인해 얼어붙어 있는 기업의 RFID 등 신규 IT 투자를 유도하는데 크게 도움이 될 전망이다.

신규 과제 중 완제품 물류분야는 약 50억이 지원돼 u-IT신기술검증확산사업의 형태로 진행되며 한국전자거래진흥원이 전담기관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또한, 부품물류분야는 약 20억원이 지원되며, 한국전자거래협회가 IT혁신네트워크구축사업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양 기관은 오는 29일 서울 강남구 대치동에 위치한 섬유센터빌딩에서 합동 사업설명회를 개최하고, 신규 사업계획서는 오는 3월 12일까지 접수받아 같은달 최종 지원 과제를 선정할 계획이다.

지경부 관계자는 "과거에는 성공사례 부족, 높은 초기비용으로 인해 기업들이 RFID 도입에 소극적이었으나, 정부의 초기 비용 분담 정책을 통해 RFID 도입에 적극적인 기업일수록 더 큰 이익을 얻도록 해 기업 RFID 도입의 패러다임 변화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