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FID 적용으로 실시간 공급망 가시성 확보…다양한 혜택 증명돼

RFID 기술이 소비재 시장의 차별화된 경쟁요소로 부각되고 있다. 오늘날 소비재 제조업체들이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혁신적인 기술에 의존하고 있는 상황에서, 도입 초기단계인 RFID가 그 혁신의 최전선에 자리잡고 있는 것이다. 이에따라 소비재 시장에서의 RFID 확산이 가속화되면서 이로 인한 다양한 혜택이 시장을 통해 증명되고 있다.

소비재 제조업체, RFID 적용으로 덕 봤다
시장조사 전문기관인 ABI리서치는 최근 소비재(CPG)업계의 RFID 적용실태 조사를 통해 이 같은 결론을 내렸다. 특히 이 기관은 고객의 요구와 판촉 관리 및 실행을 구현하기 위한 공급망관리는 아이템 레벨 태깅으로 이어지면서 도소매 소비재의 엔드유저 활동이 활발해지고 앞으로의 이 시장의 성장전망을 밝게 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RFID를 통해 소비재 제조업체들은 생산공장에서부터 점포의 선반에 이르기까지 전체 공급망 네트워크를 통해 실시간 가시성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 결국, 팔레트와 케이스 아이템 단위의 RFID 태깅은 고객 만족도를 높이는 동시에 프로세스의 효율성은 물론, 끊임없는 제품의 추적을 통해 제조업체로 하여금 제조역량을 강화시키고 있다.

지금까지 소비재 분야의 RFID 도입현황을 보면, 고객의 요구가 RFID 도입 계획에 상당한 영향력을 줬음을 부인할 수 없다. 현재 월마트와 샘스클럽, 메트로 등에서 팔레트 및 케이스, 아이템 단위의 강력한 RFID 태깅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납품업체의 참여를 유도하고 있다. 반면, 영국과 미국의 의류업체들은 자체적으로 브랜드 보호와 재고관리를 위한 아이템 레벨의 RFID 시스템을 구현내지는 파일럿을 진행하고 있어 사뭇 대조를 이룬다.

이러한 실제 업무에 RFID를 적용함으로써 많은 소비재 제조업체들과 소매업체들 또한 RFID 기술이 더나은 효율적인 판촉결과로 이어졌다는 것에 대해 동의하고 있다. 파일럿과 테스트 및 여러 다양한 시도들을 통해 소비재 업체들은 자신들의 시설 및 도소매 아울렛으로부터 이전에는 감지하기 힘들었던 결함을 밝혀내는데 RFID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을 발견해낸 것이다.

RFID 적용하려는 자체적 노력의 산실
ABI리서치에 따르면, 지난 1년 동안 고객의 요구사항도 기여했지만, 소비재 업체들은 자체적인 매출향상 방안, 가시성을 높일 수 있는 방법 모색, 고객서비스 개선, 업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RFID 기술을 어떻게 적용해야 하는지에 대해 다양하면서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해냈다. 이를 통해 이들 업체들은 도소매와 소비재의 공급망에 이르기까지 일찍이 EPC 기반의 RFID 기술을 도입해 시장의 모멘텀으로서의 역할도 하며, 이미 많은 혜택을 보고 있다.

RFID 도입의 여러 도전과제에도 불구하고 CPG 업계의 지속적인 노력은 기술의 향상과 함께 비용 절감에 성공했다. 대형 유통업체들의 납품업체에 대한 RFID 도입의무화가 초기 시장을 개발하고 RFID도입을 통한 이 시장의 성장을 이끌어 왔다면, 소비재 업체들은 이와는 별도의 RFID를 통한 가치창출과 비즈니스 사례를 만들어내야 했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RFID 기술은 기업의 비즈니스 프로세스에 변화를 가져왔으며, 현재 유통을 비롯, 다양한 산업에서 RFID 기술이 활용된 사례를 쉽게 찾아 볼 수 있게 된 것이다.

유통 RFID 적용, 실시간 공급망 가시성이 핵심
ABI리서치의 보고서는 지금까지 RFID는 CPG 업계의 폐쇄적인 공급망 내에서 주로 적용돼 왔으나, 앞으로 RFID가 오픈된 공급망에서 올바르게 적용되기 위해서는 소비재 제조업체들은 이 기술과 데이터가 자신들의 기업과 비즈니스 운영을 어떻게 개선할 수 있는지에 대해 이해해야 한다고 주문하고 있다.

이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소비재 환경에서 RFID 활용의 확대는 제조업체로 하여금 한 단계 높은 차별화된 경쟁력을 부여할 것이라고 보고서는 강조했다. 기업들은 RFID를 통해 제조단계에서부터 소매단계에 이르기까지 실시간 가시성을 유지할 수 있으며, 결국 고객으로 하여금 더 커다란 수요촉진으로 이어질 수 있어 명확한 ROI를 창출해 낼 수 있다는 것이 보고서의 분석이다.

ABI리서치 보고서에 따르면, RFID를 통한 정확한 실시간 공급망 가시성은 기업에게 여러 혜택을 주고 있다. 우선, 생산과 출하에 대한 추적의 개선을 통해 재고와 인건비를 절감할 수 있도록 해 준다. 또한, 기업이 재고 및 유통 합리화에 대한 정확한 예측을 할 수 있고, 수요 모니터링을 통한 공급의 가시성 확보와 함께 고객에 대한 서비스를 강화할 수 있도록 해 준다.

아울러, 기업이 RFID 기반의 판촉활동을 통해 비용 절감과 동시에 엉성했던 점포 내 실행과 판촉 정보의 정정이 가능해져 비용 효율적인 새로운 비즈니스 프로세스 접근이 가능하게 도와준다. 이밖에도 기업들은 자신들의 브랜드를 보호하고 부가가치가 높은 품목은 아이템 태깅을 통해 진품임을 증명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실시간 공급망 가시성을 통해 가능한 것이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