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까지 RF교통카드 발급 사업자 공개 모집

경기도가 65세 이상 노인과, 장애인, 국가유공자들을 대상으로 무임 RF(Radio Frequency)교통카드제를 도입한다.

경기도는 수도권 지하철 무임승차 기능이 있는 무임 RF교통카드 발급ㆍ운영시스템을 상반기 중으로 도입키로 하고 이를 위해 사업자를 공개모집 중이라고 6일 밝혔다.

무임 RF교통카드는 후불식 신용카드ㆍ체크카드에 무임승차 대상자임을 인식하는 칩을 넣는 방식과 신용카드 발급이 불가능한 사람들이 쓰는 교통카드에 동일 칩을 넣는 방식으로 카드 소지자들의 지하철 무임승차를 가능하게 해주는 카드다. 경기도는 이번 무임 RF카드가 수도권내 버스와 환승도 가능해 65세 이상 노인 등 교통약자들의 대중교통 이용이 편리해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현행 방식은 65세 이상 노인, 장애인, 국가유공자 등 지하철 무임승차 대상자들이 일일이 신분증을 제시한 뒤 승차권을 발부받는 방식으로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것은 물론 대상자들에게 인격권을 침해한다는 논란이 있어왔다.

경기도 대중교통과 관계자는 "무임 RF 교통카드 발급을 원하는 사업자(금융권이나, 카드사)를 공개모집('08. 12. 31 ~ '09. 1. 19)한 후 '09년 1월 중 심의위원회를 거쳐 사업자를 선정할 계획"이라며, "상반기 중 무임 RF 교통카드 도입을 완료해 무임승차의 불편한 점을 완화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