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개발, 시험 및 인증서비스로 공급자·사용자·수출 기업 모두 지원...올해 RFID 패키징 가이드라인 개발



한국산업기술시험원 조원서 무선인식기술센터장



한국산업기술시험원 무선인식기술센터는 국내 RFID/USN의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서비스를 구사하고 있다. RFID/USN 시스템을 개발하는가 하면, 제조 기업을 비롯, RFID/USN 기술을 적용하고자 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원스톱 종합기술지원 서비스를 펼치고 있다.

또한 기업들이 EPCglobal 인증을 비롯, 다양한 인증을 획득하는데도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특히, 센터는 EPCglobal에서 인정받은 국내 최초 공인 성능시험기관으로서 대한상공회의소 유통물류진흥원과 함께 RFID/EPC 국제인증시험센터를 운영하고 있기도 하다.

조원서 센터장을 만나 무선인식기술센터의 역할과 앞으로의 주력할 사업 및 비전에 대해 들어봤다.

Q. RFID 인프라 협의회를 구성하는 타 센터와 차별화된 주된 역할은 무엇인가?
A. 센터는 우선, RFID/USN 시스템 개발 및 제조 기업, RFID/USN 기술 적용 기업을 대상으로 원스톱 종합 기술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세부적으로 RFID 시험 인증과 국내, 미국, 유럽 등 각 국가에서 실시하고 있는 강제인증시험 및 EPCglobal 인증, 적용 산업별 인증 시험 등의 자율인증시험을 수행하고 있으며, 기준에 미달하는 제품에 대해서는 해당 업체에 기술지원을 실시함으로써 한 번에 시험 인증을 완료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시험 인증을 통과한 RFID시스템이 각 산업 현장에서 실제 적용될 때, 환경 변화 요소를 고려해 최적의 성능을 구현할 수 있도록 적용 가이드 라인을 제시하고 현장 성능 분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KTL 무선인식기술센터는 EPCglobal에서 인정받은 국내 최초 공인 성능시험기관으로서 수출업체들이 직접 외국의 시험소에 가서 시험을 받지 않고 EPCglobal의 국제 인증을 공식적으로 쉽게 획득할 수 있도록 대한상공회의소 유통물류진흥원과 함께 RFID/EPC 국제인증시험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Q. 작년 센터가 다양한 사업을 통해 거둔 성과 중 주목할 만한 것이 있는가?
A. 센터는 크게 3가지 성과를 달성했다. 우선, RFID관련 ISO 규격 및 국제단체 표준에 따른 적합성 시험 및 성능 시험, 각 산업별 업체가 요구하는 규격에 대한 시험 인증을 수행할 수 있는 기본 인프라 구축을 완료하고 원스톱 종합기술지원 서비스 체제를 확립했다. 또한 국내 최초로 EPCglobal의 성능 시험 인증기관으로 인정을 받음으로써 수출업체들에게 큰 편의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이어, 국내 최초로 국립수의과학검역과 함께 반려동물의 이력추적을 위한 무선인식개체식별장치에 대한 적합성 및 성능평가 시험기술과 적용 가이드라인을 개발하고 서비스를 시작했다.

Q. 현재 센터가 중점으로 개발하고 있는 솔루션 혹은 관심을 가지고 진행하는 사업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
A. 센터는 개발된 반려동물 이력추적을 위한 무선인식개체식별장치에 대한 시험기술을 기반으로 하여 소, 돼지 등의 모든 가축의 이력을 추적할 수 있는 무선인식식별장치에 대한 시험 기술 및 적용 가이드라인을 세부적으로 확대 개발 중이다.

이와함께 SCCM(Smart Cold Chain Management)의 적용모델 및 프로세스 연구를 통해 인증서비스 개발 및 시험 운영 모델을 개발하고 실적용 환경에서의 기술요구사항을 만족하는 테스트베드 환경 구축 및 검증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Q. 국내 RFID/USN 산업 활성화를 위해 내년도 센터는 어떠한 사업에 주력할 계획인가?
A. 올해 RFID 패키징 가이드라인을 개발할 계획이다. 실증 테스트 결과를 기준으로 해서 상품 재질별 RFID 기술적용을 위한 최적안을 도출하고, 유통물류 산업의 특정 현장별 RFID 기술적용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개발해 나갈 것이다.

더불어 센터는 유통/물류, 자동차, 가전, 섬유, 식품 산업 등 각 산업군별 적용을 위한 기술 및 현장 환경 요구사항을 파악해 이에 대한 특성을 고려한 시험 기술을 개발하고 적용 가이드라인 확립을 통한 맞춤형 인증 제도를 단계적으로 개발 적용해 기술지원 범위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Q. 앞으로 센터의 비전에 대해 말해 달라.
A. 세계 3강 도약을 목표로 하는 신성장동력산업인 RFID/USN의 활성화를 위해 유통, 물류, 자동차, 가전, 섬유, 식품산업 등 각 산업군별 전문 시험 기술 및 인증 제도를 단계적으로 개발 및 도입해 RFID/USN이 적용되는 모든 산업 및 민간 서비스분야에 업체가 필요로 하는 기술을 지원하고, 기술지원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관련 대표기관과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갈 것이다.

또한, 세계 각국의 시험인증기관과의 MOU를 통해 각국의 인증 제도를 도입하고 이를 기반으로 하여 유비쿼터스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해 RFID/USN 관련 업계의 수출 활성화에 기여하도록 하겠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