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스트 앤 설리번, "무선 보안 이슈가 향후 mobile VPN 성장 동력 될 것"

기업에서 스마트폰, 휴대폰, PDA, 노트북 등을 활용하는 모바일 인력수가 증가함에 따라, 모바일 VPN (mobile virtual private network, 모바일 가상사설망) 구현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글로벌 컨설팅 및 시장조사 기관인 프로스트 앤 설리번(www.frost.com)이 최근 발표한 '전세계 모바일 VPN 제품시장' 보고서에 따르면, 전세계 모바일 VPN 시장은 2007년 대략 9,000만 달러의 매출을 기록했으며, 2014년 약 3억7,900만 달러에 도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프로스트 앤 설리번 홍성훈 ICT 전문연구원은 "발전된 무선기술을 통한 인터넷 접속으로 모바일 단말기에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사용이 가능해졌다"며, "이러한 환경변화에 당연히 수반되어야 하는 것이 보안으로, 현재 모바일 보안은 모바일 VPN에 의해 제공될 수 있다"고 말했다.

모바일 인력의 수가 증가함에 따라 보다 많은 무선 단말기들이 다양한 상이한 무선 네트워크에서 사용되고 있지만, 기업들은 아직도 네트워크를 방비할 강구책을 결정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모바일 디바이스를 추가하는 것은 보안 관리 문제의 복잡성을 증가시키기 때문이다.

홍성훈 연구원은 "내년 4월 위피탑재 의무가 사라짐에 따라 국내 스마트폰 시장의 활성화 및 기업 내 모바일 사용자들의 증가로 인해 최근 관심을 끌고 있는 무선 보안 이슈들이 향후 mobile VPN 성장의 주요 동력원이 될 것으로 보인다"며, "특히 모바일 단말기와 이동통신 네트워크에 대한 보안은 사전 고려사항 중의 하나로 포함되어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무선 보안 제품들에 대한 지식의 부족 또한 문제가 되고 있으므로 기업들이 기술 트렌드에 익숙해 지기 위해 조직 내의 교육 및 마케팅 활동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무선기술 보급은 지리적으로나 대역폭 모두에서 증가하고 있다. 공중 무선랜지역 (Public Hotspot) 및 Wi-Fi는 소비자가 스마트폰 등의 모바일 디바이스로 바꾸면서 더욱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는 것이다. 이동통신사들 역시 격차를 줄이고자 보안 서비스 영역을 확대하고 있는데, 이러한 발전들로 모바일 VPN 사용이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프로스트 앤 설리번은 "모바일 VPN 업체들은 제품 강점포인트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모바일 VPN에 사용 가능한 기능들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필요가 있으며, ROI(투자대비 이익) 혜택 강조와 함께 모바일시장에서 주요한 파트너십을 지속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모바일 VPN(mobile VPN)이란?: 모바일 IP, IPSec 및 SSL 등과 같은 보안표준을 기반으로 무선 접속을 위해 배치된 특화된 VPN.

이번에 발표된 '전세계 모바일 VPN 제품시장' 보고서는 프로스트 앤 설리번의 성장 파트너쉽 서비스 중 '네트워크 보안'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이 프로그램에는 또한 WIDS/IPS, SSL-VPNs, vulnerability management, and managed security service providers 등이 포함되어 있다. 데이터 수집 및 분석, 시장 관련자와의 광범위한 인터뷰 등을 바탕으로 평가된 세부적인 시장 기회 및 산업분야 동향을 제공하고 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