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에게 편리함과 유익함 주는 u-Parking 서비스 제공할 계획

서울시가 USN을 이용해 노상주차관리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최근 3.86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내년 6월까지 UNS을 이용한 노상주차관리시스템 시범설치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서울시에 따르면, 이번 사업은 기존 주차관리시스템의 업그레이드 및 상호운용성을 확보하기 위한 것이며, 특히, 노상주차장 특성상 발생하는 차량의 출입통제 어려움의 개선이 필요하고, 향상된 USN 기술로 노상주차관리의 개선 및 주차정보 안내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서울시는 이 사업을 통해 노상주차장의 주차정보안내를 위한 주차정보안내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USN을 이용한 노상주차관리 표준기술을 개발할 계획이다. 또한, '무선 LAN(802.11B/G)' 통신망을 이용해 PDA 통신방식을 개선하고, 개발된 표준기술의 유효성 및 적용성을 검증하고 노상 및 PDA시스템 구축에 적용할 수 있도록 이를 활성화하고 활용방안을 제시할 방침이다.




사업의 핵심은 청계2가(삼일교)~청계6가(오간수교) 주차장 305면을 대상으로 USN을 이용한 차량과 주차구획 인식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다. 또한, 주차정보안내 가변전광판 6개소를 설치해 노상주차장의 주차정보안내시스템 구현을 위한 주차정보안내를 구축하고, PDA 주차정산시스템 및 서울시 주차관리통합센터 운영프로그램의 확장 개발도 주된 사업 중 하나다.

서울시는 이번 사업이 완료되면 경제적이고 체계적인 노상주차관리를 위한 시스템 업그레이드와 함께, 시민 고객에게 편리함과 유익함을 주는 u-Parking 서비스 제공 및 실시간 주차정보 제공으로 주차장 이용률 제고 및 원활한 교통소통 등을 기대하고 있다.

한편, 서울시는 작년 11월부터 올해 12월까지 강북권역 공영주차장 지능화(ITS)사업을 통해 강북권역 공영주차장 민간위탁 운영 및 주차시스템 구축과 주차관리시스템 2단계 사업 및 주차관리통합센터 구축, 서울 TOPIS 4단계 시스템 사업을 실시해 왔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