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15
주요뉴스
뉴스홈 > 비즈니스IT
썬, “RIA 시장 판도 바꾸겠다”‘자바FX 1.0’ 발표, 오디오ㆍ비디오ㆍ텍스트ㆍ그래픽ㆍ애니메이션 통합해 RIA 구축 간소화
썬마이크로시스템즈는 웹 브라우저와 데스크톱용 미디어 콘텐츠 개발을 위한 새로운 RIA(리치 인터넷 애플리케이션) 플랫폼인 '자바 FX 1.0'을 발표했다. 지난 8월 프리뷰 버전을 선보인 데 이어 이번에 출시한 정식버전 '자바FX 1.0'은 웹 개발자, 콘텐츠 작가, 비주얼 디자이너 등의 다양한 사용자에게 적용될 수 있으며, 데스크톱과 브라우저에서부터 모바일 디바이스, TV에 이르기까지 모든 스크린의 풍부한 애플리케이션을 포함할 수 있도록 성능이 강화된 점이 특징이다.

자바FX 1.0 플랫폼은 데스크톱 및 랩톱의 90% 이상, 모바일 디바이스의 85% 이상이 자바를 기반으로 하고 있고, 차세대 텔레비전과 블루레이 디스크 플레이어, TV 셋톱박스 부문에서도 자바가 활용되고 있어 향후 RIA 시장에서 선도적 위치를 차지할 것으로 썬은 기대하고 있다.

자바FX 1.0의 여러 기술 가운데 자바 플랫폼의 드래그투인스톨(drag-to install)은 혁신적인 기술로 꼽힌다. 이 기능은 사용자들이 각자의 브라우저에서 데스크톱으로 자바FX 애플리케이션들을 쉽게 드래그앤드롭(drag-and-drop)할 수 있게 해준다. 브라우저에서 작동하는 애플릿들을 직접 데스크톱으로 이동시킬 수 있으며, 인터넷 애플리케이션 및 콘텐츠를 간편하게 설치할 수 있다.

자바FX 1.0은 자바 개발자 및 웹 디자이너의 제작 기간을 현저히 단축시켜 주며, 그래픽과 비디오, 오디오, 애니메이션, 풍부한 텍스트를 통합시킨 애플리케이션 제작을 쉽게 만들어 준다. 또한 개발자들은 새로운 자바FX 모바일 에뮬레이터를 이용해 자바FX 모바일 플랫폼에서 각자의 애플리케이션을 시연할 수 있다. 자바 FX의 모바일 버전은 2009년 봄에 선보일 예정이며, TV를 비롯한 다른 디바이스를 위한 자바FX 버전도 함께 출시할 계획이다.

썬마이크로시스템즈 조나단 슈왈츠 CEO는 "인터넷 시장은 아마존의 킨들(Kindle)이나 림의 블랙베리 같은 자바 기반의 스마트폰과 소비자 가전제품의 폭발적 증가로 인해 전통적인 웹 브라우저의 범위를 넘어서서 발전해왔다"며, "썬의 최신 자바FX 1.0 플랫폼은 사용하기 쉬운 오픈소스 플랫폼을 기반으로 수십억 개의 기기 전반에 걸쳐 자바 기술을 통합시키며, 인터넷을 기반으로 활동하는 전 세계 소비자 및 콘텐츠 개발자들을 대상으로 한다"고 말했다.

자바FX 1.0의 기능
자바FX 1.0 버전에는 비디오 지원과 함께 세 가지 주요 컴포넌트인 자바FX 개발 환경, 자바FX 프로덕션 스위트, 자바FX 데스크톱이 포함된다. 개발자들은 http://www.javafx.com에서 자바 FX 1.0을 다운받을 수 있으며, 자바FX 플랫폼 관련 제품의 상세 정보, 80개가 넘는 코드 샘플과 애플리케이션, 설명서, 기사 및 자료들도 다운로드 할 수 있다.

자바FX 비디오 지원 = 자바FX 1.0 소프트웨어에서 새롭게 선보인 기능으로, 온투테크놀러지스(On2 Technologies)의 비디오 코덱을 사용해 종합적인 크로스 플랫폼 비디오 성능을 제공한다. 비디오 압축 솔루션 부문의 세계적 기업인 온투테크놀러지스는 자바FX 비디오에 대한 지원을 온투 플릭스(Flix) 인코더 제품 라인에 통합했다.

자바FX 개발 환경 = 넷빈즈(NetBeans) 통합 개발 환경(IDE) 6.5와 함께 컴파일러, 런타임 툴, 그래픽, 미디어, 웹 서비스, 풍부한 텍스트 라이브러리가 포함된다. 넷빈즈 및 이클립스 IDE를 위한 자바FX 플러그인도 포함된다. 또한 자바FX 개발 환경에는 개발자들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구축을 시연할 수 있는 모바일 에뮬레이터도 포함된다.

자바FX 프로덕션 스위트 = 웹 디자이너들이 제작 시간을 현저하게 단축할 수 있게 해주는 일련의 툴과 플러그인이다. 이 기능은 어도비 포토샵 및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와 같은 디자인 프로그램들로부터 자바FX 애플리케이션에 쉽게 통합될 수 있게 해준다. 자바FX 프러덕션 스위트를 이용하는 개발자들은 그래픽 디자이너들과 보다 효율적으로 협력할 수 있다.

자바FX 데스크톱 = 사용자들이 브라우저에서 작동하는 여러 애플릿들을 드래그하여 각자의 데스크톱에 직접 드롭할 수 있게 해줌으로써 인터넷 애플리케이션 및 콘텐츠와 관련해 가장 간단한 설치 경험을 사용자들에게 제공한다. 소비자, 개발자 및 파트너들은 http://java.com에서 자바 SE 6 업데이트 10을 다운로드할 수 있다.

인기기사 순위
여백
여백
(우)08503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81 (가산 W CENTER) 1713~1715호
TEL : 02-2039-6160  FAX : 02-2039-6163  사업자등록번호:106-86-40304
개인정보/청소년보호책임자:김선오  등록번호:서울 아 00418  등록일자:2007.08  발행인:김용석  편집인:김선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