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반적인 경기 침체기… 근본적인 사업 점검 등 기회로 삼아야

한국정보사회진흥원(원장 김성태, 이하 NIA)은 올 한해 행정안전부로 주무부처가 변경되고 u-IT 클러스터 지원센터를 이관하는 등 많은 변화를 겪어 왔다.

특히, RFID/USN 정책집행이 지식경제부로 통합되면서 NIA는 행안부의 전자정부사업과 함께 연관된 공공분야의 RFID/USN 사업의 전담기관으로 지원을 하게 됐다.

이러한 변화를 맞이하는 시점에서 u-City 지원센터를 비롯, u-기반구축단과 u-서비스지원단을 이끌어 가고 있는 이영로 단장을 만나 u-산업의 현주소를 짚어보고,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들어봤다.


한국정보사회진흥원 u-서비스지원단 이영로 단장

Q RFID 업체들은 아직까지는 시장 개척에 대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현실이다. 이런 시장 상황에 대해 어떻게 바라보는가?

A. 현재 시장은 기술자 및 공급자 중심으로 돌아가고 있기 때문에 시장상황은 아직까지 미성숙한 부분이 적지 않다. 지금까지 기술적인 관점으로만 접근했기 때문에 실제 u-서비스나 RFID 도입 시 실제 산업 분야와의 괴리감이 생길 수밖에 없었다.

이런 시장 상황의 변화를 위해서는 업체들이 우선 기존 유저들이 RFID/USN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 수립이 선행돼야 한다. RFID 산업은 분명 신성장력으로서의 가능성이 높은 산업이라는 것은 이제는 누구나 다 아는 사실이지만, 정부의 예산지원도 부족한 상황이고, 전반적인 경기 침체로 어려운 시기가 계속되고 있다. 하지만 침체기를 기회로 삼아야 한다. 무엇을 해야 할 것인지에 대한 근본적인 점검이 필요하다.

Q 기회로 삼아야 한다고 했는데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어떤 것들을 생각해 볼 수 있나?
A. 이미 많은 분들이 언급하고 있지만 우선 유용성이 검증된 사업을 추진해야 한다. 개인적으로 식품안전관리 성공모델은 확산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한다.

또한 비록 에러율이 있다고 해도 전체 시스템으로서 무난한 사업에 먼저 접목시켜야 한다. 예를 들어 도로, 다리, 하천, 문화재, 기상, 지능형 SOC 등에 우선 적극적 연구 및 도입이 이루어져야 한다.

Q 앞에서 에러율이 적은 사업 분야에 RFID 및 u-서비스 도입이 선행돼야 한다고 했는데, 에러가 나면 도입 자체의 의미가 적지 않은가? 그 이유는 무엇인가?
A. 물론 맞는 말이다. 예를 들어, 이마트 같은 곳에서 물건을 구매 시 1%의 에러로 인해 가격 차가 나면 그건 말이 안 되는 일이다. IT산업은 그 속성 상 눈에 잘 안 보인다. 다시 말해 구체적인 모델 성립이 어렵다는 말이다.

또한, 기존 수작업을 정보화 및 자동화로 대체한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오히려 번거로운 부분도 존재한다. u-IT 사업도 마찬가지다. 현재 적용 단계의 인원들은 대부분 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에 끈기있게 지속적으로 진행해야 하는 필요성이 있다.

그래서 일상화가 진행되면 도입률은 자연스럽게 올라가기 마련이다. 현재 u-IT모든 사업 분야에서의 적용 및 수용은 시간을 두고 추진 해야 한다. 반면, 현실적인 도입 모델을 위해서는 에러율이 있더라도 도입에 유동성을 줄 수 있는 분야 개발이 시급하다고 본다.

예를 들어, 기상이나 재해 관리의 경우 에러가 나더라도 도입 시에 문제로 지적되지는 않는다. 문화재 보호나 다리, 하천 등의 인프라의 경우 1%의 에러가 났다고 해서 도입에 커다란 장애물로 작용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Q 현재 u-사업의 도입은 크게 공공분야와 민간분야로 양분돼 진행되고 있다. 현재까지 진행돼 왔던 공공 및 민간 사업에 대해 어떻게 평가를 하는가?
A. 최근 몇년 동안 추진된 공공분야의 RFID 시범사업의 경우 다분히 아마추어적인 접근이 진행돼 왔다. 기술적인 관점으로만 접근하면서 다양한 시행착오를 경험해야 했다. 물론, 이 시행착오가 바로 기업 및 관련 단체의 노하우로 쌓여 완성도 및 공정 효율성으로 연결될 수도 있지만, 기술뿐만 아니라 프로세스 및 다양한 환경적인 요인이 고려돼야 할 것이다.

최근 몇 년간 민간시장의 활성화는 실패했다고 보여진다. 공공분야의 다양한 사업이 진행됐음에도 민간분야로의 확산이 더딘 이유는 기술력의 부재는 말할 것도 없고, 수요층 공략을 위한 방향을 잘못 잡았기 때문이다. 민간은 RFID 기술을 도입하면 명확한 ROI를 뽑아내야 한다.

공공분야에서는 비록 에러가 생기더라도 큰 타격을 받지 않지만 물건을 팔고 비용을 절감해야 살아남는 민간분야에서의 에러는 용납이 안 된다.

Q. 현재 u-City 지원센터장도 겸직하고 있는데, 현재의 u-City 사업에 대해서는 어떻게 바라보는가?
A. u-City 사업에 대해서 일단 우려감이 높다. u-City 사업은 기존 u-사업과는 그 성격이 다르며 자칫하면 잘못된 사업으로 접힐 가능성이 높다. u-City 사업의 주요 대상물은 도시기반 관련 시설물 및 상하수도 그리고 범죄 예방 등이지만, 이미 각 도시별 운영되는 도시운영시스템이 존재한다.

성급하게 u-City 구축에 들어가면 유지보수 및 운영비는 누가 부담할 것이냐의 문제가 생긴다. 주민에게 부여할 수는 없는 문제다. u-City의 주인은 정부나 기업이 아니다. 바로 주민들을 위한 사업인데 자칫하면 주민에게 부담만을 줄 수 있는 골칫덩이로 전략할 수 있기 때문에 정말 신중한 검토가 필요하다.

Q 내년도 u-사업이 보다 진전된 성과를 거두기 위한 과제는 무엇이라고 보는가?
A. 사실 내년도 예산은 올해 비해 턱없이 부족하다. 하지만 오히려 좋은 기회라고 믿는다. 그 동안의 성과를 점검 및 수정할 수 있는 기간으로 활용할 수 있다. RFID/USN의 범용화를 위한 극복과제는 대규모 프로젝트의 발굴이지만 보다 명확한 프로세스 아래 집중적인 사업 추진이 필요하다.

현재의 RFID/USN은 과거 PC나 휴대폰 보급 초창기와 비슷하다. 현재의 어려움을 돌파하기 위해서는 과거의 관점을 뛰어넘는 매개체가 필요하다. 또한, 미래의 먹거리 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는 u-산업 전 분야가 그 기대치에 걸맞도록 나아가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사용하기 편한 환경 조성이 필요하고 부처 간의 협업 역시 선행 과제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예측 가능한 모델을 만드는 것이 아닐까한다. 100%는 아니더라도 예측은 확률이기 때문에 이를 위한 센서는 더욱 그 목적에 가까워지고 이를 통해 원 소스 멀티 유저를 창출할 수 있다.

Q. 앞으로 중점적으로 추진할 계획은 무엇인가?
A. 우선, u-사업은 경쟁력 있는 사업을 중심으로 확대하고, 국민 생활에 끼칠 수 있는 영향이 높은 사업 분야를 집중적으로 진행해서 우선 순위로 삼을 방침이다.

물론, 그 전제로 지금까지 유용성이 어느 정도 검증되고 국가적 이슈가 되고 있는 분야를 선택, 중장기적, 전국적으로 지속 확산할 계획이다. 특히, 내년도 상반기 중으로 올해까지 진행된 17개 시범 사업 중 가장 성공 가능성이 높은 5개 분야를 선정해 전국모델로 확장할 계획이다. 물론 이를 위해서는 타당성이 검증됐고 민간 정부 역할이 가능한 분야를 우선시 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