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Mobile Aspects사, 관련 솔루션 개발

내시경을 위한 RFID를 이용한 솔루션이 개발되어 이목을 끌고 있다.

미국의 Mobile Aspects사는 내시경의 사용과 소독 및 보관 등의 관리를 돕도록 설계된 RFID가 도입된 솔루션을 최근 소개했다.

iRIScope로 불리는 이 솔루션은 12개의 내시경, 터치 스크린 모니터, 송신기와 소프트웨어, RFID가 가능한 캐비넷 등으로 구성되었으며 ISO 15693 표준을 지원하는 13.56 MHz 패시브 HF RFID 태그를 사용한다.

이 솔루션을 이용할 경우, 간호사가 캐비넷으로부터 내시경을 빼내면, 내장된 송신기가 캐비넷으로부터 분리되는 모든 것을 기록하면서 관련 품목의 패시브 RFID 태그를 스캔하여 캐비넷에 부착된 터치 스크린 컴퓨터을 통해 관련 환자의 정보를 확인한다. 확인 후, 내시경은 소독 과정에서 태그 스캔을 통해 관련 애플리케이션에 로그인되어 소독 상태를 점검하고 다시 캐비넷으로 돌아오고 내장 송신기를 통해 이 모든 과정을 기록한다는 것.

Mobile Aspects 사의 마케팅 국장인 Bryan Christianson은 펜실베니아 대학 병원이 이미 iRIScope을 실험해 왔다고 밝히며, 이 병원은 또한 다른 유형의 의료 장치 및 공급품을 관리하기 위해 RFID 기반 보관용 캐비넷을 구성하고 있는 비슷한 시스템인 자사의 iRISupply도 사용해 왔다고 말했다. 그는 올해 말까지 iRIScope 제품을 본격적으로 상용화해 공급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