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철수연구소 신임 김홍선 대표





안철수연구소는 김홍선 대표이사 직무대행을 공식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전 오석주 대표 사임이후 안철수연구소는 지난 3개월 간 CEO를 선발하기 위한 사내외 공모를 진행했으며, 최종 김홍선 대표이사 체제를 결정했다.

김홍선 신임 대표이사 CEO는 국내 정보보안 산업의 태동과 발전에 기여해 온 1세대 정보보안 전문가이다. 김 대표는 서울대 전자공학과에서 학사와 석사, 미국 퍼듀대에서 컴퓨터공학 박사 학위를 취득한 바 있으며 삼성전자, 미국 TSI사 등에서 근무한 후 정보보호 전문업체인 시큐어소프트의 창업자이며 한국정보보호산업협회(KISIA) 회장 등을 역임하는 등 대기업, 미국 기업, 벤처기업 등을 두루 거치며 IT 기술과 제품을 사업화하는 데 주력해왔다.

김 대표는 시큐어소프트 네트워크보안 사업부문을 안연구소가 인수한 지난 2006년 말 합류해 CTO(최고기술경영자) 역할을 맡아 통합 네트워크 보안 장비 '트러스가드 UTM', PC주치의 통합보안 서비스 'V3 365 클리닉', 온라인 보안 서비스 '안랩 온라인 시큐리티(AhnLb Online Security)', 위험 사이트 사전 차단 보안 서비스 '사이트가드(AhnLab SiteGuard)' 등의 개발 및 출시를 주도해왔다. 또 지난 3개월 간 대표이사 직무대행을 수행해왔다.

안철수연구소 김홍선 대표는 "지금은 안철수연구소 역사상 가장 중요한 시점이다. 그 동안 안철수연구소가 고객에게 다가서는 모습이 부족했던 점을 겸허히 반성한다"며 "고객 중심과 현장 경영을 최우선의 경영철학으로 삼겠다. 안철수연구소는 기술적으로나 경험적으로 고객에게 도움을 드릴 수 있는 잠재적 가치가 무궁무진한 기업인 만큼 고객을 기반으로 회사 전체의 마인드와 시스템이 변신하는 모습을 펼쳐 보이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김홍선 대표이사 프로필
- 1960년생(만 48세)
- 서울대학교 전자공학과 학사/석사 / 미국 퍼듀대학교 컴퓨터공학 박사
- 삼성전자(1990~1994)
- ISS 설립, 대표이사(1995~1998)
- 시큐어소프트 설립, 대표이사(1998~2004)
- 한국정보보호산업협회(KISIA) 2대/3대 회장(1999~2000)
- 유니포인트 경영고문(2005~2006)
- 안철수연구소 CTO(2007~현재)
- 안철수연구소 대표이사 사장(2008. 10. ~ )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