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DM-PON 기반 광가입자망(FTTH) 시험 서비스가 광주에서 시작된다.
KT(대표 이용경 www.kt.co.kr)는 최근 광주에서 'WDM-PON 개발 완료 및 FTTH 시험서비스 개통식'을 갖고 이 지역 100여 가입자를 대상으로 FTTH 시험 서비스를 시작했다.

WDM-PON 기술은 KT가 노베라옵틱스코리아와 순수 국내 기술로 공동 개발한 것이다. 이 기술을 이용할 경우 가입자마다 상하향 100Mbps 속도를 전용회선처럼 보장할 수 있는 FTTH 기술이다.

FTTH 서비스가 상용화 되면 고객들은 집안까지 설치된 광케이블을 통해 HDTV급 통합 융합 서비스, 양방향 교육 및 진료 서비스, 고화질 영상전화 등 기존 인터넷 서비스와는 다른 실시간, 양방향의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제약 없이 이용할 수 있게 된다.

특히 KT가 추진하는 FTTH 사업은 WDM-PON을 비롯한 구성기술과 장비들이 순수 국개기술로 개발됐기 때문에 국내 정보통신 산업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관련 기술과 장비의 해외 시장 진출 가능성도 높은 것으로 예상된다.

KT는 이번 시험 서비스 이후 상반기 시범 사업을 거쳐 올해 하반기에는 WDM-PON을 이용한 FTTH 상용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