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맞춤형 방식이 태반… 제대로 된 서비스 대가 받아야

국내외 보안제품들의 서비스 유지보수율은 적게는 5%, 많게는 30%를 육박한다. 백신 제품의 경우 서비스 갱신 시 70~80%를 받고 있다. 하지만 정해놓은 유지보수율 대로 받기도 힘들 뿐더러 고객 맞춤형 방식으로 책정되는 경우가 태반이라 보안업체들의 속을 태우고 있다.

보안 제품 가운데서도 안티바이러스, 침입방지시스템(IPS), 웹방화벽, UTM 장비는 공격 방어를 위한 패턴(시그니처) 업데이트 서비스가 반드시 필요하다. 특히, 사람 손이 많이 가는 웹방화벽의 경우 홈페이지 리뉴얼이나 페이지 수정 시 일일이 인력이 투입되어야 한다. 초기 도입 비용의 30~40%는 최소한 유지보수비로 받아야 하지만 어느 업체 하나 만족할만한 서비스 대가를 받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보안 기능 유지보수율
나우콤 IPS, 웹방화벽 15%
소프트런 PMS 15%
시큐아이닷컴 웹방화벽, IPS 8~15%
안철수연구소 안티바이러스/ IPS, UTM 70~80% , 10%
파이오링크 웹방화벽 5%~ 15%
포티넷 UTM 30%
티핑포인트 IPS N/A


유지보수 서비스에는 패턴 업데이트를 비롯해 HW수리 및 장애 시 교체, OS 버전 업데이트, 정기적인 모의 해킹을 통한 취약점 진단 서비스, 콜센터 문의서비스, 기술센터 운영 비용 등이 포함된다. 대부분의 업체들이 보안제품 도입 후 1년 간은 무상 서비스를 해주고 다음해 서비스 계약을 맺고 있다.

◆ 고정된 유지보수율 '의미 없어'= 본지가 IPS, 웹방화벽, UTM 제품을 공급하는 국내외 주요 네트워크 보안업체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보통 국내 업체들은 5~10%, 외산 장비 업체들은 10~20%를 서비스 유지보수율로 잡고 있었다. UTM(통합보안) 장비는 안티바이러스, IPS, 웹방화벽 기능을 모두 포함할 경우 30% 정도를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무상서비스 기간, 유지보수율을 제대로 밝힌 곳은 단 한 곳도 없었다. 고객 성향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확정적으로 말하기가 힘들다는 것이다. 업체들은 정해 놓은 유지보수율을 받을 수 있을 지도 의문이라고 말했다.

네임밸류가 있는, 이른바 레퍼런스 효과가 큰 고객 사이트일 경우 업체들 간 경쟁이 치열한 나머지 R&D 관련 비용을 무시한 채 무상 서비스 기간을 늘리거나 유지보수율 0%의 파격적인 조건을 제시하는 일도 종종 있다고 한다.

국내 IPS 시장 대표 업체인 나우콤의 유지보수율은 15%이며 보통 장비도입 후 2년간 무상 서비스 해주고 있다고 밝혔다. 한해 보안 사업 매출 290억 가운데 약20억이 서비스 비용으로부터 나오는데, 이는 유지보수비로 평균 10%도 채 받지 못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나우콤 이인행 상무는 "고객 예산에 따라 받게 되는 서비스 비용이 들쑥날쑥하다. 3%밖에 못 받는 사이트의 경우 인건비도 안나오지만 차후사업을 보고 어쩔 수 없이 조건을 맞춰야 하는 곳도 있다"고 말했다.

서비스 갱신 고객, 절반도 안 돼= 무상 서비스 기간이 지나 서비스 갱신을 하는 고객은 절반도 안되는 것으로 파악된다. 이 때문에 도입한 보안장비가 제대로 쓰이지지도 않은 채 전시품처럼 비치되기 십상이라는 게 해당업체들의 설명이다.

장비를 도입했어도 제대로 된 유지보수 서비스를 받지 못한다면 보안장비는 무용지물이 된다. 서비스 갱신을 한 장비에 한해서만 패턴 업데이트가 이뤄지기 때문이다. 장비를 최소 3년은 사용해야 ROI(투자대비효과)를 달성할 수 있는데, 구색 갖추기 식으로 장비 도입에만 급급한 게 국내 보안 실상이라고 보안업체 관계자들은 지적했다.

국내 웹방화벽 시장 대표 업체인 파이오링크는 공공시장 유지보수율의 경우 5~8%에 지나지 않는데, 제대로 된 서비스 수행을 위해 최소 30~40%는 받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업체들이 HW개발에 대한 투자 외에 서비스 수준 향상에 집중할 수 있는 구조로 바뀌어야 한다는 것이다.

파이오링크 이장노 팀장은 "보안관리자는 보안 장비가 제 기능을 하도록 일일이 신경쓰기 힘들다. 전문업체에 서비스를 맡기고 결과물만 보는 형태로 변해야 하고, 그러기 위해 고객과 업체 모두 서비스에 눈을 돌려야 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