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큐아이닷컴, KISA서 CC인증 받은 제품 KOSYAS와 재평가 계약 체결

CC인증 재평가가 인증기관의 제약성을 탈피해 타 인증평가기관에서도 가능해졌다. 그 첫 사례로 최근 시큐아이닷컴이 방화벽, VPN에 대한 재평가 계약을 한국시스템보증(KOSYAS)과 체결했다.

이는 한국정보보호진흥원(KISA) 외에 지난해 2곳의 민간평가기관이 지정됨으로써 가능하게 된 것이다. 앞으로 보안 업체들은 과거 KISA에서 CC인증 평가를 받은 제품의 재평가 시에 평가비용이나 대기기간 등을 고려해 평가기관을 선택할 수 있게 된다.

시큐아이닷컴은 과거 한국정보보호진흥원에서 CC인증을 획득했으나, 최근 재평가 신청을 하려고 보니 KOSYAS가 평가기관들 중 대기 기간이 가장 짧아 계약을 맺게 됐다고 말했다. 특히, 시큐아이닷컴의 경우 KISA에서 인증을 받는다 해도 중소기업 할인혜택을 못 받기 때문에 평가비용 보다 평가를 위한 대기기간을 우선순위에 두고 평가기관을 택했던 것으로 보인다.

CC인증평가기관들은 국내용 CC인증 평가에 한해 기관들 간 평가결과보고서를 주고받기로 합의한 것으로 알려진다. 국제용 CC인증 평가결과보고서는 각 평가기관의 자산으로 여겨져 제외되었다.

CC인증 재평가는 보안제품의 OS 버전이 바뀌었거나 기능이 많이 변경된 경우 받도록 요구된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