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RI · 한국RFID/USN협회, 2008 RFID/USN 보안컨퍼런스 14일 개최

RFID/USN 관련 보안기술의 다양한 기법이 소개되고 심도깊은 논의를 펼쳐질 행사가 마련된다.

ETRI(한국전자통신연구원, 원장 최문기)와 한국RFID/USN협회(회장 김신배)는 오는 14일 한국정보사회진흥원 대회의실에서 '2008 RFID/USN 보안 컨퍼런스' 를 개최한다.

이번 컨퍼런스에는 전자여권 암호기술, RFID/USN 정책방향, RFID/USN 보안 표준화 동향 등의 초청강연이 발표될 예정이다.

또한 USN 보안기술 최신 동향, RFID 미들웨어 보안기술 사례, 국방 RFID 보안 응용 적용 사례, e-Seal 보안 관련 사례, RFID/USN 물리적 보안 응용 사례 등의 RFID/USN 관련 보안기술 사례가 주제로 선정되어 진행된다.

이날 컨퍼런스에서는 국제암호학회(IACR) 회장이며, 미국표준 블록 암호 알고리즘인 AES를 만든 벨기에 루벤 대학의 암호학 석학 바트 프리닐(Bart Preneel) 교수를 초빙, 개별 사물의 아이디 인식에 따른 프라이버시 이슈와 최근 이슈되고 있는 전자여권 보안에 대해 설명하는 초청강연도 진행될 예정이다.

이번 보안 컨퍼런스를 RFID/USN 협회와 공동 주최하는 ETRI 정보보호연구본부의 조현숙 본부장은 "RFID/USN 기술은 누구든지 자신이 원하는 맞춤형 지식 서비스를 이용하는 첨단 사회 인프라 환경이므로 이전과는 차별화된 지식정보 보안 관점의 접근 및 보안 응용이 요구되며, 이번 컨퍼런스를 계기로 국내외에서 활발한 논의가 펼쳐지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