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ㆍ해ㆍ공 물류정보 통합, 15개 서비스 원스톱 제공

육상ㆍ해상ㆍ항공의 여러 물류정보를 연계, 통합해 물류기업 등에 신속ㆍ정확하게 제공하는 국가물류통합정보센터가 2011년까지 단계적으로 구축된다.

국토해양부는 이와 같은 국가물류통합정보센터 구축계획을 올해 안으로 확정ㆍ착수할 예정이며, 관련 전문가ㆍ학계ㆍ물류업계 등의 의견수렴을 위해 8일 무역센터에서 공청회를 개최한다고 7일 밝혔다.

우리나라는 정부ㆍ기업 등이 각기 정보인프라를 구축하고 있으나 상호 연계가 부족해 통합적인 물류정보 획득이 어렵고 정작 필요한 정보를 얻는데 시간이 많이 걸리는 등 물류경쟁력 저하의 원인이 되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는 물류정보를 한 눈에 볼 수 있고 민ㆍ관ㆍ학ㆍ연 등 물류관계자가 원하는 정보를 맞춤형으로 제공하기 위한 물류정보 공동활용체계를 구축하게 된 것.

특히 (구)건설교통부와 (구)해양수산부가 통합돼 육ㆍ해ㆍ공의 물류를 총괄하게 됨에 따라 이번 구축될 국가물류통합정보센터는 부처통합 시너지 확대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정부는 기대하고 있다.

공청회를 거쳐 확정될 국가물류통합정보센터 구축방안에 따르면 센터는 물류정책기본법에 의한 종합물류정보망으로서 국가물류통합 DB를 구축해 15개 서비스를 다양한 형식으로 제공하게 된다.

주요 구축 내용을 보면 먼저 육ㆍ해ㆍ공, 통관 등 각 분야의 분산된 화물정보를 수집ㆍ가공해 단일창에서 표준화되고 신뢰성 있는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물류효율을 향상시킬 계획이다.

또한 실시간 물류정보 서비스로서 공공성과 특수성이 높은 화물 또는 운송수단의 실시간 위치를 알려주고 창고별ㆍ물품별 적치정보와 주요 화물의 물류거점 통과정보의 실시간 제공 등을 통해 물류가시성 확대를 도모하게 된다.

아울러 분야별로 각각 관리되고 있는 위험물 통합 DB를 구축, 위험물의 보관ㆍ운송ㆍ하역 등의 물류과정을 추적하고 관리하게 된다.

또 화물, 운송수단, 물류시설 등 각종 물류정보를 기상정보, 지리정보, 교통정보 등과 결합ㆍ변환해 물류주제도상에 표출하는 GIS(지리정보시스템)기반 물류정보를 제공해 활용성을 극대화하게 된다.

이외에도 각종 물류지표에 대해 계기판 형태의 '디지털 대쉬 보드(각종 물류정보를 자동차 계기판 형태와 같이 제공함으로써 한 눈에 각종 현황자료 파악 가능)'서비스를 통해 기업ㆍ정부 등의 전략적 의사결정을 지원하고, 물류정책을 모니터링하고 수요자의 필요에 맞게 맞춤형 다차원정보분석 서비스와 내륙물류관련 인허가 처리를 전산화하는 시스템도 갖추게 된다.

국토부 측은 국내외 물류정보망과 링크해 물류정보검색의 관문(Main Gate)기능을 함으로써 센터에 들어오면 물류산업 등에 관한 궁금증이 해소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계속 보완ㆍ발전시킬 예정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센터가 구축되면 다양한 물류주체에 원스톱으로 물류정보를 제공하고 정부나 기업의 의사결정 등을 지원함으로써 물류경쟁력 향상에 기여해 연간 550억원 규모의 물류비가 절약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