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민·관 시스템 모두 수용…재해발생시 중단 없는 항만물류정보서비스 제공

지진 등 각종 재해 발생으로 항만물류정보시스템이 파괴돼도 항만운영자에게 안정적으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이 구축된다.

국토해양부는 위기상황 발생과 관계없이 항만물류정보를 중단없이 제공하기 위해 올해부터 2009년까지 90억원의 재원을 투입해 재해복구센터를 구축키로 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를 위해 국토해양부는 1단계로 올해 말까지 재해복구센터의 위치와 규모 등 센터운영에 필요한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2단계로는 내년 6월까지 재해복구센터 시설공사를 완료할 계획이다.

이 센터는 부산청 및 공사 등 공공기관의 정보시스템뿐만 아니라 민간터미널 운영사의 전자상거래 시스템에 대해서도 서비스대상을 확대할 계획이다.

국토해양부에 따르면 기업 간 물류비 절감경쟁이 가속화되면서 항만물류에서 정보네트워크에 대한 민간부문의 의존도는 날로 심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 항만물류관련 민원업무(B2G)의 거의 100%, 민간간 업무(B2B)의 80%이상이 전산시스템으로 처리되고 있다. 이와 같은 실정에서 각종 재해발생으로 항만물류정보시스템이 마비되면 전국 항만에 화물 반ㆍ출입 및 하역작업이 중지됨으로써 일 700억원의 손실이 예상된다.

재해복구센터의 1차 입주대상기관은 부산지방해양수산청 및 부가가치통신망 업체인 케이엘넷 등 8개 기관이며, 2차 입주기관은 전국의 컨테이너터미널 운영회사(신선대 터미널 등 22개 기관)로 업체가 백업 서버를 준비해 입주하면 정부가 최적화된 재해복구 인프라를 제공하게 된다.

국토부 관계자는 "2001년 9.11테러로 붕괴된 세계무역센터에 정보시스템을 갖추고 있던 세계적 기업들이 정상적으로 운영될 수 있었던 것은 재해복구시스템이 있었기 때문"이라며, "재해복구시스템이 구축될 경우, 항만물류기업의 안정적 영업기반이 마련돼 국가경쟁력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