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체에너지 철도차량 개발 등 2015년까지 총 37조 6천억원 투자

코레일이 '저탄소, 녹색성장'을 견인할 비전을 제시한다.

코레일(사장 강경호)은 환경 친화적이고 에너지효율이 높은 철도의 역할 증대를 통해 국가경쟁력 강화 및 철도산업 발전을 담은 '그린 네트워크 녹생경영 비전'을 이르면 내달 초 선포할 계획이라고 16일 밝혔다.

코레일은 철도를 통한 '저탄소, 녹색성장' 달성을 위해 ▲ 친환경 디자인 적용 ▲친환경적 운영 ▲ 친환경 투자확대 등 3대 전략과제를 선정하고, 관련기관과 협력해 각 과제별 중ㆍ장기사업에 오는 2015년까지 총 37조 6천억원을 투자한다는 계획이다.

각 과제별 중ㆍ장기사업에는 ▲ LNG등 대체에너지 철도차량 개발 ▲ 철도차량 경량화 및 친환경차량 도입 ▲ 전철화 투자확대 ▲ 타교통과의 연계환승 시스템 강화 등이 포함될 예정이다.

이와 관련 코레일은 에너지 효율이 높은 전기기관차를 단계적으로 도입해 오는 2015년까지 총 550량으로 늘려, 전철화 된 노선에 전량 투입해 에너지 비용을 줄일 계획이다.

디젤기관차 1대를 전기기관차로 대체할 경우 에너지 효율은 20~30%가량 증대되고, 1대당 연간 9억 7,000만 원(30년간 약 291억 원)의 동력비를 절감하는 효과가 있다고 코레일 측은 전했다..

아울러 코레일은 오는 2020년 실용화를 목표로 LNG와 축전지 등 대체에너지를 이용한 하이브리드 철도차량 개발에도 적극 나설 계획이다.

코레일 측은 이같은 투자를 통해 '저탄소, 녹색성장'의 핵심인 에너지 비용 및 이산화탄소 배출 비용을 오는 2015년까지 약 23조 3천억원 가량 절감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코레일 연구원 정인수 원장은 "유럽연합 국가 등 선진국들은 이미 철도를 경제개발과 지역통합, 사회통합, 환경보호의 수단으로 인식하고 철도의 점진적 수송 분담률 제고에 힘쓰고 있다"며 "우리나라도 철도를 중심으로 한 교통부문의 합리적인 조정을 통해 고비용 저효율 교통수송체계를 시급히 정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