썬ㆍMS, 크로스 플랫폼 가상화 협력 강화..."xVM 서버 SW를 윈도우 서버에서 사용"

썬마이크로시스템즈와 마이크로소프트는 양사 플랫폼의 상호운영성을 더욱 강화한 내용의 전략을 발표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지난 3월 썬-마이크로소프트 상호운영성 센터를 오픈한 양사는 최근 그 가시적인 성과로 크로스 플랫폼 가상화 전략에 관한 새로운 내용을 발표했다.

양사가 이번에 내놓은 크로스 플랫폼 가상화 전략은 ▲개방형 하이퍼바이저인 썬 xVM 서버 소프트웨어를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서버 2008, 2003 및 2000과 함께 사용할 수 있으며, ▲마이크로소프트의 하이퍼-V 기반 윈도우 서버에서 솔라리스 OS를 운영할 수 있는 점이 뼈대를 이루고 있다.

썬은 마이크로소프트와의 이러한 협력에 따라 윈도우 서버 2008 하이퍼-V에서 작동하는 게스트 OS로 썬레이 씬클라이언트 고객들이 윈도우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해줄 예정이다. 양사는 또한 윈도우 게스트 OS 업데이트 및 관리 능력의 제공 방안으로 2008년 하반기에 썬 xVM Ops 센터와 마이크로소프트의 시스템 센터 컨피규레이션 매니저 2007(System Center Configuration Manager 2007)을 통합할 계획이다.

이로써 썬 고객들은 솔라리스와 윈도우는 물론 리눅스에 이르기까지 각자가 선택한 OS를 관리하는데 있어 단일 관리 프레임워크를 사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물리적 환경 및 가상 환경을 모니터링할 수 있다.

양사의 이러한 협력으로 고객들은 이제 썬의 x64 서버 상에서 윈도우 서버 2008 하이퍼-V를 운영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썬은 윈도우 서버 OEM으로서 공인 x64 서버 및 블레이드 상의 윈도우 서버 제품을 판매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윈도우 서버 유틸리티 및 부가가치 소프트웨어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그동안 썬과 마이크로소프트는 썬 x64 서버 및 스토리지에서 마이크로소프트 애플리케이션의 최적화를 비롯해 가상화, 자바 기술, 시스템 관리 등 애플리케이션 상호운용성에 대한 연구를 수행해 왔다. 썬 xVM 포트폴리오와의 좀더 쉬운 통합과 상호운영 방안으로 썬은 OpenxVM.org 커뮤니티(http://www.openxvm.org.)를 통해 오픈소스 형태로 주요 가상화 소프트웨어를 제공하고 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