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억2,800만달러 투자…연간 300만대 생산 규모

삼성전자가 러시아 깔루가 주 보르시노에 TV공장을 준공하고 CIS지역 TV시장 공략에 본격 나선다.

삼성전자는 4일 벨랴니노브 안드레이 러시아 관세청장, 아르따모노브 깔루가 주 주지사, 이규형 주러시아 대한민국 대사, 삼성전자 이윤우 부회장, 최지성 사장, 박종우 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러시아 깔루가 TV공장 준공식을 가졌다.

삼성전자 이윤우 부회장은 준공식에서 "창립40주년이 되는 2009년에는 전자업계에서 매출 1위를 달성해 세계시장과 기술을 주도하는 명실상부한 리더십을 확보할 계획"이라며 "깔루가 TV공장이 러시아에서 뿐만 아니라 전세계에서 가장 경쟁력있는 공장으로 발전해 삼성전자의 비전 달성을 위한 중추적인 역할을 해 나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전자가 총 2억2,800만달러를 투자한 깔루가 TV공장은 모스크바에서 서남쪽으로 85Km 떨어진 깔루가주 보르시노에 위치하고 있으며 총 47만㎡ 규모로 연간 300만대의 디지털TV를 생산할 수 있는 최첨단 공장이다.

러시아서 LCD, PDP 등 TV 전품목 시장점유율 1위를 지속하고 있는 삼성전자는 깔루가 TV공장을 CIS지역의 핵심 TV 전략기지로 육성, 급성장하는 CIS 지역의 디지털 TV수요에 적극 대응할 예정이다.

현재 CIS지역을 포함한 동구권 지역의 평판TV 시장 규모는 매년 30%이상 빠른 성장이 예상되며, 특히 디지털TV의 신흥시장으로서 크게 각광받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한편 삼성전자는 한국을 포함 중국, 인도, 태국, 베트남,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멕시코, 브라질, 슬로바키아, 헝가리, 러시아 등 세계 12개국에 14개 TV 생산기지를 갖추고 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