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전한 전자상거래 구현 위한 양해각서 체결··· 유해쇼핑몰 등 위험사이트 사전 차단


▲ 안철수연구소 김홍선 대표(좌)와 서울특별시 오세훈 시장이 건전한 전자상거래 구현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안철수연구소(대표 김홍선 www.ahnlab.com)는 20일 서울특별시(시장 오세훈 www.seoul.go.kr)와 서울시청에서 건전한 전자상거래 구현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MOU는 서울시에서 구축하고 있는 '사기사이트 자동적발 경고 시스템'에 안연구소의 위험 사이트 사전 차단 서비스인 '안랩 사이트가드(이하 '사이트가드'. www.siteguard.co.kr)'를 탑재하여 개인들에게 무료 배포하는 것을 주요 골자로 하고 있다.

이번 양해각서 체결을 통해 구축된 '사기사이트 자동적발 경고 시스템'은 서울시전자상거래센터에서 보유하고 있는 국내•외 사기사이트, 휴면사이트 등 유해쇼핑몰 정보 데이터를 '사이트가드'에 탑재해 사용자들에게 실시간으로 유해 정보를 차단 및 경고함으로써 안전하게 인터넷 쇼핑몰을 이용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앞으로 이용자들은 기존 서울시전자상거래센터 홈페이지를 방문을 통해 유해사이트 정보를 확인하는 번거로움 없이, '사이트가드' 설치로 국내•외 사기사이트, 휴면사이트 등 유해쇼핑몰을 실시간으로 제공받아 피해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으며 해당 사이트에 대한 정보를 서울시전자상거래센터로 링크를 통해 얻을 수 있다. 특히 국내에서 사이트폐쇄가 불가능한 해외 운영 사기 사이트 등에 대해서도 포털 사이트의 1차 검색 결과 화면에 안전 여부를 표시해 피해를 사전에 차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함께 안철수연구소는 서울시와 공동으로 사기쇼핑몰, 악성코드 유포사이트 등 인터넷의 위험요소에 대한 경각심과 대처방안에 대한 홍보활동을 통해 건전한 전자상거래 환경을 조성하고 유해 쇼핑몰의 소비자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상호 협력키로 했다.

개인 사용자는 누구나 서울시전자상거래센터 홈페이지(http://ecc.seoul.go.kr)나 안철수연구소 홈페이지 또는 '사이트가드' 전용 웹사이트(www.siteguard.co.kr)에서 무료로 다운받아 PC에 설치할 수 있다.

안철수연구소 김홍선 대표는 "최근 웹사이트를 통한 악성코드 유포와 사기 사이트가 급증하고 있는 상황에서 서울시와의 제휴를 통해 각종 위험에 노출된 사용자들이 안전하게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이는 민관이 함께 협력하여 전자상거래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앞서가는 모델을 제시했다는데 의미가 크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