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정보기술 유기조 상무



지난 7월에 정보화추진실무위원회는 올 10월말까지 국가정보화 기본계획을 수립하면서 각 부처의 전산장비를 단계적으로 통합하여 전산장비 구축 및 운영비의 30%를 절감할 계획을 발표하였다. 미래지향적인 전자정부를 달성하기 위한 중요한 시사점 중 하나를 제시하였다는 측면에서 매우 고무적인 계획이다.

그러나 이 계획은 관련 기관 및 부처의 규모와 이해관계, 정보자원의 규모 및 복잡도 등을 고려할 때 국내 IT 역사에 있어서 정부통합전산센터 수립만큼이나 획기적인 변화와 어려움을 예상할 수 있다. 필자는 IT 서비스 업계에 종사하는 전문가로서 이 계획에 대한 기대와 우려를 동시에 갖지 않을 수 없으며, 나름대로 정보자원 통합 분야에서 체득한 지식 및 경험을 바탕으로 범정부 정보자원 통합 추진 시 고려해야 할 사항에 대해 몇 가지 제언을 하고자 한다.

부처별 독립적인 정보운용의 문제점 대두

국가정보화를 시작한 이후, 각 부처 및 기관은 업무시스템에 대한 신규개발 또는 증설이 필요할 때 마다 독립적인 업무서비스별 시스템 형태로 구축하여 왔다. 비록 업무서비스별 시스템 형태의 구축에 따라 전자정부가 빠르게 발전되어 온 장점이 있는 반면에 동일기능의 중복, 자원 활용률 저하, 관리의 복잡도 증가 등에 따른 IT운용 효율성 저하, 재무적 성과 미비 및 비즈니스 변화에 따른 신속한 IT 대응(민첩성) 부족과 같은 문제점들이 축적되어 왔다.

업무서비스별 시스템 형태의 구축에 따른 문제점들은 비단 국내 공공기관의 IT 환경에만 국한되는 것은 아니다. 글로벌 기업들에도 해결해야 할 장벽으로 다가왔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최근 수년에 걸쳐 IBM, HP, Intel, MS 등 주요 IT 업체들은 전 세계에 퍼져있는 자신들의 정보자원을 통합하기 시작하였다. 여기에는 업무 및 서비스 통합 및 최적화, AP를 포함한 정보자원 통합과 함께 여러 개의 데이터센터를 2~3개로 통합하는 과정이 포함되었고, 서버 및 스토리지 등 하드웨어 통합, 가상화 기술, 그린IT 기술, 운영 자동화 및 최적화, 유틸리티 컴퓨팅 기술 등이 적용되었으며 단계별로 정량적, 재무적 효과를 측정하여 공개함으로써 통합에 따른 가치를 입증하였다.

최근에는 '모든 것의 서비스화'라는 기치아래 SaaS(Software as a Service), 클라우드 컴퓨팅 등 새로운 패러다임이 확산되고 있다. 빌 게이츠는 2008년 CES(Consumer Electronics Association) 기조연설에서 클라우드 컴퓨팅에 대하여 "제2의 디지털 시대가 다가오고 있으며, MS 플랫폼이 클라우드 컴퓨팅 혁명의 중심이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드러낸 바 있다. 가트너도 "2012년까지, Fortune 1,000 기업 중 약 80%가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SaaS)를 받을 것이고 30% 가량이 클라우드 컴퓨팅 인프라 서비스를 받을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

정보자원의 통합화는 세계적인 추세

SaaS와 클라우드 컴퓨팅은 『정보자원에 대한 동적 프로비저닝, 할당 및 회수가 가능한 통합 데이터센터 기반에서 3rd 파티 공급자가 인터넷(웹브라우저)를 통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으로 정의할 수 있다. 여기에서 '정보자원에 대한 동적 프로비저닝, 할당 및 회수가 가능한'은 비즈니스 변화에 대하여 신속한 IT 대응(민첩성)이 이루어지는 유틸리티 컴퓨팅 환경을 뜻하고, '통합 데이터센터'는 비록 여러 개의 데이터센터가 지리적으로 분산배치 되어도 이를 구성하는 정보자원들이 통합 형태로 운용됨으로써 사용자에게 마치 하나의 가상 데이터센터처럼 보이는 환경을 의미한다. 또한 '인터넷(웹브라우저)를 통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은 SaaS 및 '서비스 지향적 인프라'를 뜻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SaaS 및 클라우드 컴퓨팅과 같은 새로운 패러다임이 추구하는 목표는 '정보자원 통합을 거쳐 유틸리티 컴퓨팅으로 자동화 및 최적화된 IT 인프라를 통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을 구축 및 운영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날이 갈수록 데이터센터 중심 IT환경이 확산되면서 국내 IT 전문가들은 대전 및 광주에 위치한 정부통합전산센터가 대한민국 전자정부의 가장 중요한 척도중 하나로 인식하고 있다. 정부통합전산센터는 2004년, '범정부 통합전산환경 구축 정보화전략계획(ISP) 수립'을 거쳐 2006년 10월까지 24개 부처의 전산장비를 대전정부통합전산센터로 이전하였으며, 2007년 12월까지 나머지 24개 부처의 전산장비를 광주정부통합전산센터로 이전하여 위치통합(Co-location)을 완료하였다.

정부통합전산센터, '위치통합'에서 '정보통합' 진화중

정부통합전산센터는 위치통합을 통하여 99.99% 이상의 가동률 보장, 실시간 이중백업 기반의 재해복구체계 수립, 통합 네트워크 및 보안체계 구축, SLA(Service Level Agreement) 중심의 서비스 품질 향상, 중복투자 방지 및 운영비용 절감 등 다양한 효과를 누리고 있다.

또한 2007년 '정보자원 통합실행 로드-맵 수립(ISP)'을 통하여 대전 정부통합전산센터 내 모든 정보자원에 대한 표준 통합모델 및 정보자원 풀(pool)을 설계하고 연도별 구축방안을 수립하였으며, 제시된 표준 통합모델 중 일부를 시험구축하여 통합모델 설계 및 구축방안의 효율성과 안정성을 검증하였다.

최근에는 'e-사람 시스템 공동활용 장비구축 사업'('08년)을 통하여 대전/광주 정부통합전산센터에 입주한 24개 기관의 e-사람 시스템을 통합함으로써 범정부 정보자원 통합을 위한 서막을 열었다. 시험통합 및 e-사람 시스템 통합 구축을 통해 정량적 효과를 측정해본 결과 자원의 적절한 분배와 자원활용의 효율성 향상, 구매/구축/운영 비용의 절감, 서버 수량 감소로 인한 전력사용량 절감 및 상면비용 절감, 장애처리시간 단축 등 다양한 분야에서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전력사용량과 상면비용의 획기적인 절감은 정보자원의 통합이 그린IT를 달성하는데 있어 결정적인 요소임을 시사해준다.






향후, 정부통합전산센터는 '2008년도 서버자원 통합구축' 및 '국가정보화 기본계획'을 통하여 정보자원 및 서비스 통합을 지속적으로 추진함으로써 정부통합전산센터가 지향하는 유틸리티 컴퓨팅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된다.(아래 그림 참조)






필자가 소속한 회사에서 수행한 정부통합전산센터의 자원통합 관련된 사업 (입주기관 시스템 이전, 정보자원 통합실행 로드-맵 수립 ISP)와 ('e-사람 시스템 공동활용 장비구축 사업) 등을 통해 얻은 다양한 기술적 경험 '통합모델의 수립', '통합효과 산정', '통합절차 수립' 등을 바탕으로 정보화추진실무위원회에서 추진하고 있는 범정부 전산장비의 단계적 통합에 대하여 성공을 기원하며 몇 가지 고려사항을 짚어보겠다.

정보자원 통합에 대한 고려사항
첫 번째, 정보자원 통합을 실행하기 이전에 정보자원 현황파악 및 변경관리에 만전을 기해야 할 것이다. 최근 국내 데이터센터들은 ITIL(IT Information Library) 기반의 IT 운영프로세스 표준화를 추구하면서 자산관리 및 구성관리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음에도 불구하고 전산장비나 상용 소프트웨어, 업무 프로그램 등에 대한 일부 정보가 누락된 곳이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프로비저닝, 디스커버리 이후 배포, 패치 등과 구성 및 변경관리 시스템이 기 수립된 운영프로세스에 따라 유연하게 연동되면서 사람의 개입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IT 운영환경을 자동화 및 최적화 한다면, 정보자원 현황파악 및 통합계획 수립이 보다 효율적으로 진행될 수 있을 것이다.

두 번째, 서비스 지향적 관점에서 EA(Enterprise Architecture) 기반의 정보자원 통합 청사진을 갖추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정보자원 통합을 '다수의 저성능 시스템을 소수의 고성능 시스템으로 이전하는 작업'으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비즈니스와 IT가 밀접해지면서 '업무-서비스-데이터-기술' 참조모델과 각 참조모델 간 상호연계에 대한 효율적이고 최적화된 청사진 없이 통합을 추진한다면 단순히 기술 중심의 통합으로 흐를 가능성이 높으며 결과적으로 통합에 따른 전반적인 기대효과도 매우 낮을 것이다. 또한 통합이 운영에 끼치는 영향을 예측하여 통합실행 단계에서 미리 운영체계에 반영하기 위한 준비를 하고 운영과정에서 통합구성 및 운영프로세스를 더욱 최적화 하는 지속적인 노력도 요구된다.

마지막으로, 통합효과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명확한 목표수립이 필요하다. 통합을 추진하는 조직들은 대부분 국내외 사례나 전문업체의 발표자료를 바탕으로 통합에 따른 기대효과를 산출하고 목표로 제시한다. 그러나 각 조직마다 IT 환경의 규모 및 최적화 수준이 다르고 통합 추진 방향이 다르며 정량적, 재무적 기대효과의 도출 항목이 다를 수밖에 없다. 만일 사례를 바탕으로 단기적으로 무리한 목표를 수립하여 통합을 추진하다가 효과가 기대치에 미치지 못하는 경우 통합 추진 주체는 경영층을 비롯한 여러 부문으로부터 비난을 받을 수 있으며 결국 시스템통합 추진 자체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 따라서 시스템통합을 추진하기 이전에 컨설팅을 통하여 세밀한 현황분석과 통합 기대효과를 산출하여 부족한 점이나 문제점이 발견될 경우 이를 보완하면서 추진하는 것이 보다 효과적일 수 있다.

끝으로 정부통합센터에서는 시스템통합에 대해서 중.장기적인 목표를 수립하여 정부 예산을 절감하는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는 범정부차원에서 국가예산절감에 큰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 시점에서 IT업계가 해야 할 일은 발전적인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여 정부통합센터가 성공적인 시스템통합이 이루어지도록 애정과 관심을 가지고 지원을 아끼지 않는 것이라 생각한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