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U 총회서 금상 수상…서비스 운영 정보 정시 제공

지식경제부 우정사업본부는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리고 있는 제24차 UPU(만국우편연합) 총회에서 우체국 EMS(국제특급우편)가 최고상인 금상을 수상했다고 5일 밝혔다.

UPU는 2001년부터 143개국 우정청을 대상으로 서비스 품질을 평가해 시상하고 있으며, 우체국 EMS는 이번 수상으로 2005년과 2007년에 이어 3번째 영광을 차지했다.

우정사업본부는 이번 금상 수상이 EMS 정시배달, 우편물의 종ㆍ추적(Tracking and Tracing) 정보제공, 서비스 운영 정보의 정시제공 면에서 다른 나라보다 우수한 평가를 받은 결과라고 밝혔다.

UPU도 우정사업본부의 우체국 EMS가 정시배달률 95% 이상, 도착 98% 이상, 배달 전산자료 입력률 95% 이상 등을 갖춰 금상을 차지했다고 수상 이유를 발표했다.

우정사업본부의 정경원 본부장은 "이번 금상 수상은 우체국 EMS가 세계무대에서 최고임을 입증한 쾌거"라며, "자동화와 정보화를 기반으로 우편업무를 지속적으로 개선하는 한편 우편물류시스템(PostNet)을 통해 종ㆍ추적 서비스 및 배달시간 안내 등 부가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한 것이 높은 평가를 얻은 요인"이라고 말했다.

한편 우체국 EMS는 긴급하고 안전한 송달이 필요한 서류와 상품견본 등을 접수 후 1~3일 안에 해외에 배달해주는 특송서비스로 현재 미국, 일본 등 140여 개국에 서비스되고 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