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측의 전산시스템 상호 연계…접수 및 배달상황 확인 간소화

재산세, 자동차세 등 세금관련 등기우편물의 프로세스가 대폭 개선돼 배달이 빨라지고 국민 편익위주의 세무행정과 우편 서비스가 강화되며 연간 수십억 원의 비용도 절감된다.

지식경제부 우정사업본부(본부장 정경원)와 서울시는 31일 '우정사업본부-서울시 우편물 처리 간소화를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1일부터 시행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우정사업본부에 따르면 이번 양해각서는 세금고지서 관련 등기우편물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것으로 양측의 전산시스템을 상호 연계해 우편물의 접수내용(수취인, 배달주소 등)과 배달정보(배달날짜, 수령인, 반송사유 등)교환을 통해 접수와 배달상황 등의 확인이 과거보다 대폭 간소화됐다.

우편물 접수는 인터넷 외부연계 Hub를 통해 서울시에서 보내온 접수내용을 활용, 우체국 창구에서 별도의 입력절차 없이 등기우편물의 바코드 스캔만으로 끝냈다. 이전에는 등기바코드를 직접 인쇄해 우편물에 일일이 붙여왔다.

이에 따라 세금고지서가 다량으로 접수되는 특정일에는 우체국이 북새통을 이뤄 이용고객에게 불편을 주었으나 이러한 일이 사라지게 됐다고 우본 관계자는 설명했다.

뿐만 아니라 배달결과 반송되는 우편물에 대해 집배원들이 반송우편물을 일일이 수작업으로 서울시로 보내던 작업이 PDA에 입력된 자료를 서울시 정보시스템으로 전송하면 반송처리가 완료됨으로서 집배원들의 업무량도 크게 줄어드는 효과도 얻게 됐다.

또 서울시는 우정사업본부에서 전송한 배달정보를 보고 접수정보와 비교할 수 있어 과거 수작업으로 해왔던 우편물 확인 작업이 생략돼 반송된 우편물의 사후처리 과정이 대폭 개선됐다.

우정사업본부와 서울시는 이같은 지능화된 우편물 관리로 업무가 경감되고 이에 따른 비용도 줄어 연간 20억 원의 예산절감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향후 서울시의 모든 우편물에 대해서도 우편물 지능화관리시스템을 적용시킬 방안에 대해 공동으로 연구해 나가기로 했다.

또한, 우정사업본부는 시스템 연계에 필요한 SW를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민간기업체 등 희망하는 기관에 무료로 제공할 계획이다.

정경원 본부장은 "이번 양해각서 체결은 우정사업본부가 처음으로 지방자치단체와 업무 협조체제를 구축해 양질의 우편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라며, "양측 모두가 우편물 관리의 효율성을 높이는 윈윈(Win-Win)효과를 얻었다는데 큰 의의가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