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M, 2008년 상반기 X-Force 보안 보고서 발표··· "사이버 위협 및 브라우저 취약성 심화"

IBM은 'IBM X-Force 2008년 상반기 통계 보고서(Midyear Trend Statistics report)'를 통해 사이버 범죄자들이 예전보다 훨씬 빠른 속도로 취약성을 악용할 수 있는 새로운 자동 기술 및 전략을 보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러한 새로운 도구들은 인터넷 상에서 조직범죄의 요소로 이용됨으로써 더 많은 시스템과 데이터베이스, 나아가 더 많은 사람들을 위험에 노출시키고 있다는 것.

X-Force 보고서에 따르면, 모든 브라우저 관련 온라인 공격의 94% 가량이 공식적인 취약성 공개 후 24시간 안에 감행됐다. '제로 데이(zero-day)' 공격으로 알려진 이 같은 공격은 사용자가 자신들의 시스템에 패치가 필요한 취약성이 있다는 것을 인식하기도 전에 인터넷 상에서 진행되는 것이다.

이러한 현상은 고도화된 사이버범죄 채택 및 공격 도구를 만들고 유포시키는 자동화 도구의 발달, 취약성 연구 산업의 지속적인 분화 등으로 인한 것이다. 보안 알림 장치를 이용한 취약성 공개 방법은 여러 보안 연구자들이 채택하고 있는 방식이다. 그러나 X-Force 보고서는 취약성이 개인 연구원들에 의해 공개될 경우 제로 데이 바이러스 공격에 이용될 가능성이 두 배로 높아지고 있다며 현행 취약성 공개 절차에 의문을 제기하는 동시에 산업 표준 제정의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다.

크리스 램(Kris Lamb) X-Force 팀장은 "2008년 상반기의 두 가지 주요 테마는 가속과 확산이다. 우리는 전반적인 취약성의 증가와 함께, 취약성이 공개된 이후 이를 이용한 공격이 감행될 때까지 걸리는 시간이 현격하게 줄어드는, 즉 공격의 속도가 가속되는 현상을 확인하고 있다"며 "통합된 취약성 고지 절차가 없는 상황에서 취약성 연구업계는 사실상 인터넷 범죄를 돕게 되는 위험을 감수하고 있다. 이것이 X-Force가 발견한 취약성 관련 바이러스를 공개하지 않는 이유이며, 이제는 우리 분야의 다른 연구진들도 이러한 방법을 고려해야 할 때"라고 말했다.

2008년 상반기 X-Force 보고서의 주된 내용은 다음과 같다.

- 브라우저 플러그인이 새로운 목표가 되고 있다.
위협 대상은 운영 시스템에서 웹 브라우저로, 그리고 브라우저 플러그인으로 바뀌어가고 있다. 2008년 상반기에는 웹 브라우저 바이러스의 78% 가량이 타겟 브라우저 플러그인을 공격하였다.

- 일회성 수동 공격에서 대규모 자동화 공격으로 발전하고 있다.
전체 취약성 공개의 절반 이상은, 자동으로 다수의 시스템을 공격하는 'SQL(Structured Query Language, 구조화 질의어) 인젝션 공격'의 표적이 되는 웹 서버 애플리케이션들에 관련된 것들이다. SQL 인젝션 취약성은 2007년 전체 웹 서버 애플리케이션 취약성의 25%에서 2008년 상반기 41%까지 증가했다.

- 기본으로 돌아가는 스패머
2007년의 복잡한 스팸(이미지 기반, 파일 첨부 스팸 등)이 사라지고, 간단한 URL 스팸이 등장했다. 이러한 스팸은 전반적으로 몇몇 단순한 단어로 구성되어 있으며, URL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감지가 쉽지 않다. 현재 대략적으로 스팸의 90% 가량이 URL 스팸이다.

- 최다 스팸 발송국 러시아
러시아는 전 세계적으로 발송되는 스팸의 11%가 발송되고 있는 국가이며, 그 다음이 8%의 터키, 그 다음이 7.1%인 미국이다.

- 온라인 게임 이용자가 타깃이다.
온라인 게임 및 가상 커뮤니티가 지속적인 인기를 얻게 됨에 따라, 온라인 게임 및 인터넷 커뮤니티가 사이버 범죄의 타깃이 되고 있다. X-Force 보고서에서는 상위 4개의 트로이 바이러스가 모든 온라인 게임 유저들을 대상으로 삼고 있다고 밝혔다. 게이머들의 가상 재산을 훔쳐 온라인 시장에서 실제 돈으로 바꾸는 것이 목표이다.

- 금융기관은 여전이 피셔들의 주요 타깃이 되고 있다.
피싱 프로그램의 상위 타깃 20위는 모두 금융 기관이다.

- 보안 가상화(Secure virtualization) 시장이 상당히 커지고 있다.
가상화 관련 취약성 고지 시장은 2006년 이후 3배 성장하였으며, 가상 환경이 늘어남에 따라 이러한 추세도 증가할 전망이다.

보안 통계 그래프를 포함한 IBM의 보안 트렌드 및 전망에 관한 보다 자세한 사항은 www.ibm.com/services/us/iss/xforce/midyearreport 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