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 민간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통합 운영···피해자 구제 빨라진다


▲ 7월 1일 KISA에서 개최된 공공부문 및 민간부분을 아우르는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통합센터 개소식 장면. 왼쪽부터 원동호 성균관대 교수, 황중연 한국정보보호진흥원 원장, 이필영 행안부 개인정보보호과 과장, 윤태중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상임위원





그동안 공공부문 개인정보침해신고는 행정안전부에서, 민간부문 개인정보침해신고는 한국정보보호진흥원(KISA)로 이원화되어 접수/ 처리됨에 따라 이용 시 혼선과 불편함이 있었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공공/민간 통합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가 설립됐다.

KISA는 "7월 1일 센터의 개소식을 했으며 앞으로는 공공/ 민간부문 구분 없이 단일접수전화 '1336'으로 민원인이 신고접수 및 상담하도록 하여, 개인정보침해 신고절차가 쉬워지고 피해자 구제도 신속해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개인정보침해 피해자는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http://www.1336.or.kr, ☏1336)를 통해 바로 상담원의 안내를 받을 수 있으며, 피해 사실확인이나 피해보상을 요구할 수 있다.

개인정보침해 피해자가 피해 사실확인을 요구하는 경우에는 행정안전부 등이 피해사실 확인조사를 실시하여 시정조치를 하게 되며, 민간부문에서 피해보상을 원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에서 신속히 구제 및 해결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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