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 era of Information as a Service



▲ 이지은 IBM 소프트웨어 정보관리 기술팀 전문위원


비즈니스 인텔리전스가 변하고 있다
New era of Information as a Service

이지은
IBM 소프트웨어 정보관리 기술팀 전문위원이다.

모든 기업은 경영활동 속에서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축적한다. 오늘날과 같은 경쟁이 치열한 시장 환경에서는 축적된 데이터를 유용한 정보로 변환하여 기업의 의사결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지식으로 얼마나 활용할 수 있느냐 즉, 비즈니스 인텔리젼스를 얼마나 효과적으로 구현하고 있는지가 기업의 생존 경쟁력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비즈니스 인텔리젼스는 각종 툴들과 분석 적용업무를 통하여 기업이 기업내외의 환경에서 정보에 접근하고 분석하고 공유할 수 있도록 하고, 궁극적으로 기업의 의사결정을 지원하고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러한 비즈니스 인텔리젼스를 구현하기 위한 정보 관리 아키텍쳐가 새로운 비즈니스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변하고 있다. 즉, 시장 변화를 예측하고 고객이해를 바탕으로 하는 경쟁 우위를 위하여, 기업은 필요로 하는 데이터가 어디에 있든 일관되고 정확한 데이터와 비지니스에 가치를 부여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정보 인프라의 유연성을 요구하고 있다.
대부분의 기업들이 정보 아키텍쳐 상의 복잡성에 의한 문제에 직면하고 있는데, 포춘 500 기업들은 평균적으로 48개 이상의 분산된 재무 시스템과 3개 이상의 ERP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복잡성은 효과적인 비즈니스 관리를 위하여 필요한 정보를 적시에 일관성 있게 제공하기 어렵게 하고 비즈니스에 중요한 데이터가 분산되고 정리되지 않아 활용성이 떨어지게 된다.
최근 많은 기업들이 SOA(서비스 기반 아키텍쳐)를 기반으로 시스템을, 액세스가 용이하면서 재 사용 가능한 작은 서비스로 재구성하여 프로세스와 어플리케이션에 더욱 유연성을 부여하기 시작하였다. SOA는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요소와 그 하위의 IT 인프라가 비즈니스 요건의 변화에도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관리되고 재사용될 수 있는 표준 서비스로 제공되는 것이다. 이러한 서비스 기반의 접근을 정보에 접목하면 보다 높은 가치를 정보 자산으로부터 얻을 수 있다.
정보 환경의 서비스화는 정보가 산업 표준 기반으로 개방되고 사람, 어플리케이션, 비즈니스 프로세스에 의하여 쉽게 액세스될 수 있도록 하여 정보가 특정 시스템이나 기술에 묶여 공유되지 않는 상황을 극복하고 기업이 특정 벤더에 종속적인 상황을 탈피할 수 있도록 한다.
이 글에서는 SOA 환경에서의 정보관리의 역할을 알아보고 정보환경의 서비스화를 의미하는 Information As a service 의 개념을 소개한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정보 인프라의 유연성에 대한 요구사항을 수용하고 구체화하여 적시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도록 하는 차세대 비즈니스 인텔리젼스를 실현하는 기술을 설명하고자 한다.

Information management in SOA
다양한 이기종 환경에 존재하는 정보에 대하여 액세스, 관리, 분석, 통합에 대한 요건을 충족하여야 하는 정보 관리 분야는 최근 화두인 서비스 기반 아키텍쳐를 이루는 중요한 요소중 하나이다. 정보관리분야는 다음과 같은 다양한 기능을 포함한다



▲ <그림1>IBM SOA 참조모델




쪾추출/변형/로드( ETl)
쪾데이터 연합 ( Federation)
쪾데이터 복제 및 캐싱 ( Placement)
쪾검색
쪾분석
이러한 기능은 조합 가능한 콤포넌트로 구분되고 재사용 및 호출 가능한 웹 서비스로 제공될 수 있는데, 서비스 기반 아키텍쳐를 구성하기 위하여 이러한 기능들이 어떻게 구성되고 어떻게 상호 작용하는 지를 알아보아야 한다.
서비스 기반 아키텍쳐 즉, SOA 하면 아마도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정보 관리 가 아닌 웹서비스일 것이다. 그러나 기업의 구조적, 비구조적 형태의 모든 정보 , 즉 기업의 가장 중요한 자산을 활용하여 SOA 환경을 더욱 관리 가능하고 더욱 지능적으로 구현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웹 서비스 이면의 정보 관리 분야의 SOA 에서의 의미는 매우 크다. 정보 관리 환경의 고려 없이는 SOA가 비즈니스 전반에 걸친 통합을 위한 기회 제공에 매우 제한적일 수 밖에 없다. SOA 환경에서의 정보 관리에서는 다양한 정형 (Data management 영역), 비정형(Content management 영역) 정보 소스들을 사용자 측면에서는 마치 단일 소스인 것 처럼 다룰 수 잇는 전사 정보 통합기술을 강조한다. 전사 정보 통합 기술은 데이터와 컨텐츠에 대한 단일 뷰를 제공하고 정보의 서비스에 대한 액세스를 단순화 할 수 있도록 한다.



▲ <그림2>Information management in SOA



SOA 환경에서의 정보 관리 중 특히 전사 정보 통합 기술은 물리적 데이터의 구현과 서비스 계층간의 분리를 강조한다. 이 기종으로 존재하는 이면의 데이터에 대한 통합적인 뷰를 통하여 정의된 서비스가 접근하기 쉬운 형태로 데이터가 제공되고 물리적인 데이터의 변경이 서비스 계층에는 영향을 주지 않도록 한다. 서비스 계층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하는 개념은 SOA 환경에서 DBMS 제품, OS 플랫폼, 정보의 위치, 데이터 포맷 그리고 물리 데이터 모델에는 투명하게 서비스가 운영될 수 있도록 한다.
서비스 기반 아키텍쳐에서의 정보 관리는 어플리케이션, 데이터 소스간의 미들웨어 역할을 수행하여 연결을 위한 프로그래밍 로직, 데이터 변형 규칙, 데이터 매핑등이 중앙에서 관리되고 재사용되도록 한다. 또한, 데이터 , 콘텐츠 그리고 메타 데이터에 대한 표준을 기반으로 어플리케이션과 사용자가 기업내의 정보 뿐 아니라, 기업간 혹은 산업 전반에 걸친 데이터도 액세스할 수 있도록 하는 유연성을 제공하여야 한다.
DBMS 를 액세스하는 웹 서비스를 쉽게 작성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을 통하여 웹 서비스의 공급자로서 DBMS는 SOA 개발 및 구현을 위한 환경을 제공하여야 한다. 즉, DBMS 의 데이터를 액세스하기 위하여 필요한 조작 단계들을 포함하는 XML파일을 이용하여 정의될 수 있어야 한다. 웹 서비스 소비자로서의 DBMS는 SQL 을 이용하여 웹 서비스를 직접 호출할 수 있도록 하는 데이터베이스 어플리케이션을 가능하도록 한다.
정보 인프라의 현재 이슈와 SOA 환경에 접목되었을 때의 효과에 대하여 알아보자.
XML 등 정보관점의 다양한 표준이 나오고 있지만 과거의 해오던 방식대로 많은 데이터 소스는 폐쇄적인 형식의 데이터, 메타 데이터 등을 사용하고 있다. 따라서, 서로 다른 데이터 소스를 통합하는 데는 많은 노력이 필요하며 일반적으로는 필요에 따라 포인트 와 포인트 데이터 통합을 해오고 있다. 통합의 요건이 다양해질수록 이러한 포인트 통합도 더욱 복잡해질 수 밖에 없다.
컨텐츠의 경우에는, 주로 부서 단위로의 통합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예를들어, IT 부서의 지식 관리, 마케팅 부서의 웹 컨텐츠 관리등 이며 이를 위하여 서로 다른 솔루션이 사용되고 있다.
이와 같은 정보 통합의 부재에서 오는 다양한 이슈는 서비스 기반 아키텍쳐를 접목한 정보관리 인프라를 구축하게 되면 해결이 가능하면 그 효과는 다음과 같다.
정보 IT 자원의 재 사용이 가능하게 된다. 즉, 데이터 모델링, 매핑, 변형과 같은 복잡한 프로세스를 재사용할 수 있도록 구현이 가능하다. 또한, 개발 시간이 단축되고 유지보수 비용을 최소화 할 수 있으며, 최적화된 비용으로 데이터와 컨텐츠에 대한 연결성을 증가 시켜 완벽하게 통합된 정보 기반으로 기존에 가능하지 않았던 추가적인 비즈니스 통찰력을 얻을 수 있는 분석이 가능하게 된다. 기업이 동적으로 변화하는 정보 관리 시장에 대응하고 기존 투자 분을 최대한 보호할 수 있도록 한다.
그림1은 정보 관리 분야에서 제공될 수 있는 서비스를 분류한 논리적인 프레임워크를 표시한다.
SOA에서의 정보 관리는 전사 관점에서 정보자산에 대한 총괄 뷰를 제공하여야 하며 누구든 원하는 시점에 원하는 장소에 그리고 적절한 목적으로 요청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기업은 이러한 서비스를 어플리케이션에서 개발하는 것 보다 비즈니스 요구사항을 이해하고 이를 위한 정보 통합 미들웨어를 통하여 구축하고 일부 반드시 구현되어야 하는 특정 서비스만을 개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지금까지 SOA환경에서의 정보 관리 인프라가 가져야 하는 역할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이제 정보 환경의 서비스화를 구체화하는 Information As a Service 개념을 소개하도록 한다.

Information as a Service
의사결정을 위한 정보의 기반이 되는 데이터는 어느 곳에도 존재하지만, 기업간의 합병, 표준의 부재, 프로젝트 별 별도 솔루션 구축등 다양한 이유로 데이터는 산재한 여러 시스템에 존재하게 된다. 사용자는 원하는 데이터가 어디에 어떠한 형식으로 존재하더라도 정보로 변환하여 전달받고자 한다.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이러한 데이터는 벤더, 데이터 유형, 데이터 위치에 관계없이 개방형 표준 인터페이스를 통하여 원하는 데이터를 액세스할 수 있도록 가상화 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가상화는 사용자가 호출할 수 있는 서비스의 집합으로 생각해 볼 수 있다.

Information as a service 는 웹 서비스로서 데이터를 공급하고 데이터를 액세스하는 것 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즉, 데이터를 액세스하고 검색하고 이동하는 것을 도와 주는 서비스로부터 출발하기는 하였으나 여전히 데이터 형태이다. 데이터의 위치와 관계없이 데이터를 통합하는 서비스는 하나의 통일된 뷰를 제공하고 비즈니스 가치를 부여하는 정보로 가공되어야 한다. 다음 단계는 데이터를 비즈니스 프로세스에 흘려 정보로 변환하는 것이다. 이때 정보는 어떠한 비즈니스 프로세스에 의하여도 사용이 가능하도록 한다. 비즈니스 프로세스에 의하여 사용되는 정보는 가속화되어 비즈니스의 의미있는 내용으로 나아가 통찰력있는 다양한 관계로 표현된다.



▲ <그림3>Information As a Service




▲ <그림4>Applications built from information services



이러한 정보의 가속화는 아키텍쳐가 개방형 표준기반 ( 예: XML, Xquery, SQL,웹 서비스 등) 하에 구축되어 어떻게 데이터가 정보로 변형되는지, 어떻게 주요 비즈니스 프로세스가 생성되었는지, 어디에서 수행되는지 등에 완벽한 유연성을 허용하도록 하여야 한다.
어플리케이션은 Information as a service 를 통하여 구축되었을 때 어떤 모습일까
정보를 적시에 적절한 사람에게 전달하는 서로 연결된 블록들로 전사적으로 재 사용될 수 있도록 구현된다.
정보의 서비스화를 통하여 기업 내 의사결정권자들은 적시에 원하는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어 다양한 비즈니스 영역에 활용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소매업자가 산재한 운영계 시스템으로부터 제품 정보를 단일 뷰로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를 통하여 제품 출시 사이클을 동적으로 감소시킬 수 있다. 또한, 제품 관리자는 단일 정보의 소스에 접근하여 다양한 채널에 제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이러한 정보 서비스 인프라를 통하여 에러 없이 적은 시간을 들여 정보를 검색하고 일관된 정보를 공급할 수 있는 것이다.
다음 정의된 서비스영역을 통하여 정보인프라의 최적화를 지원하는 정보 서비스를 구현할 수 있도록 한다.

데이터 서비스
정보 서비스의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데이터이다. 데이터 서비스는 자동화등을 통하여 IT 자원을 최적화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표준 API를 제공하여 다양하게 저장된 정보들을 통일된 방법으로 액세스할 수 있으며 성능향상을 위한 자체 최적화 기능을 제공하도록 한다.

컨텐츠 서비스
비즈니스 컨텐츠는 정형, 비정형을 포함하는 어떤 형태로 나타날 수 있다. 예를 들어, 문서, 메시지, 어플리케이션 데이터, 웹 컨텐츠, 멀티미디어 자산 등이 해당된다. 더욱이 이러한 정보는 각종 감사와 규제 및 정책에 의하여 요구될 때 마다 적시에 제공되어야 한다. 컨텐츠 서비스는 문서, 이메일, 통합된 워크플로우, 정보 아카이브 등을 통합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한다.

정보 통합 서비스
정보 통합은 정확하고 일관성 있는 최신의 비즈니스 정보를 사람과 프로세스에게 전달하는 것이다. 정보 통합 서비스는 정보가 어떤 형태로 어디에 있던지 상관없이 비즈니스 정보에 대한 실시간 그리고 통합된 액세스를 제공한다. 이를 기반으로 클린징, 프로파일링등을 통한 향상된 정보를 제공할 수 있고 기존 정보 관리 시스템을 그대로 둔채로 연합 기술을 통하여 중앙에서 관리할 수 있도록 한다.



▲ <그림5>building blocks of Information as a service


마스터 데이터 관리 서비스
마스터 데이터는 제품, 고객, 직원, 협력사 등에 대한 정보와 같이 특정 영역의 정보는 대부분의 전사 어플리케이션과 관련이 있다. 이러한 정보에 대한 효과적인 관리는 정보의 중복과 부 정확성으로 인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한다. 마스터 데이터 관리 서비스는 전사 관점의 주요 데이터에 대하여 단일 소스를 통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한다.

발견과 분석 서비스( 비즈니스 인텔리젼스 서비스)
정보 분석은 이미 가지고 있는 정보에 대한 가치를 인식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발견과 분석 서비스는 툴을 통하여 다양한 시스템의 정보에 대한 분석을 쉽게 할 수 있도록 한다. 즉, 다양한 데이터 소스로부터 특정 패턴을 찾고 정보로부터 비즈니스 통찰력을 얻을 수 있도록 한다.,
비즈니스 인텔리젼스 서비스는 데이터와 컨텐츠 서비스 그리고 정보 통합 서비스를 기반으로 하는 정보 인프라에 비즈니스 관점의 가치를 더 할 수 있는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한다. 다양한 사용자들에 의하여 활용되어 그 가치가 더욱 높아지는 비즈니스 인텔리젼스 서비스에 대하여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한다.
일반적으로 각 기업의 비즈니스 인텔리젼스 시스템의 접근 방법을 보면 전사관점의 복잡한 분석의 중요성을 간과하고 부분적인 솔루션을 기반으로 구현하기도 하고 어떤 경우는 분석부분만을 너무 강조하여 정보 통합의 기반 위에 대량의 데이터를 처리하는 운영 측면을 지원하는 부분을 지나치기도 한다.
일반적인 비즈니스 인텔리젼스 아키텍쳐 상의 정보의 기본 흐름은 다음과 같다.
최신의 실시간 데이터를 데이터웨어하우스에 적재하는 것은 매우 비용이 많이 드는 작업으로 대부분의 기업에서는 비용측면에서 효과적이지 않은 경우가 많다. 게다가 어떤 데이터는 물론 가치 있고 중요한 정보이긴 해도 , 사용측면이나 사이즈, 포맷등이 데이터웨어하우스나 사용자 쿼리용으로 적합하지 않은 경우도 있어, 실제로 데이터웨어하우스에 저장할 수 없거나 저장할 필요가 없는 경우도 있다.
실시간 및 다양한 형태의 데이터에 대한 요구사항을 만족하면서 모든 데이터를 데이터웨어하우스에 저장하지 않기 위하여 새로운 정보 통합 및 전달을 위한 방법이 필요하다.
정보 통합 서비스를 통하여 사용자나 적용업무에게는 데이터의 위치, 포맷등에 대해서 투명성을 유지하면서, 전통적인 데이터웨어하우스에서 수행하는 데이터에 대한 로컬 액세스 뿐 아니라, 원격지의 데이터에 대한 액세스까지 가능하게 한다.
이러한 작업은 기존의 데이터웨어하우스 구축을 위한 투자 와 사용하는 툴들을 모두 버리고 새롭게 구축하는 개념이 아니고, 오히려 기존의 데이터웨어하우스를 유지 발전시키기 위한 자연스럽고 매우 논리적인 확장을 의미한다.



▲ <그림6>비즈니스인텔리젼스 흐름





▲ <그림7>실시간 개념을 포함한 확장된 비즈니스인텔리전스




실시간 개념을 포함한 확장된 비즈니스 인텔리젼스의 흐름은 다음과 같다.
실시간을 포함하는 확장된 비즈니스 인텔리젼스의 기본은 사용자가 기존의 데이터웨어하우스 또는 마트 의 정보뿐 아니라, 모든 데이터에 대하여 마치 하나의 소스에 있는 것처럼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즉, 사용자는 다양한 데이터소스의 데이터를 가져오기 위한 복잡한 여러 부분 예를 들어, 형식, 액세스 방법, 의미의 차이 등에 대해 신경 쓰지 않고 표준 데이터 액세스 언어인 SQL, XML 또는 표준 웹 서비스 API 등을 통하여 데이터를 액세스하게 되고, 따라서 기존의 비즈니스 인텔리젼스 툴들도 이러한 표준 하에서 그대로 활용이 가능하다.
기업은 실시간으로 다양한 데이터 소스로부터 정보를 액세스 하여 시장 트렌드를 예측할 수 있도록 하는 통합된 정보의 필요성, 고객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는 기업활동, 정보 인트라 운영의 효율성을 극대화 할 수 있는 비즈니스 인텔리젼스 환경이 요구되고 있다.
다음 세대 비즈니스 인텔리젼스로 불리우는 비즈니스 인텔리젼스 서비스는 다음과 같은 기능을 요구한다.



▲ <그림8>비즈니스인텔리전스 서비스



쪾프로세스, 기술 그리고 데이터에 대한 통합
쪾서비스 기반의 미들웨어를 통하여 확장된 전사 관점에서의 단일 뷰 제공
쪾언제 어디에서 어떻게 필요 하지라도 모든 사용자를 위한 정보 가공
쪾단순 데이터가 아닌 비즈니스 의사결정을 위한 해답을 줄 수 있는 비즈니스 시스템과 프로세스에 내장된 인텔리젼스 서비스
쪾전사관점으로 비즈니스 요구사항에 따라 통제되고 신뢰할 수 있고 잘 관리되어지는 정보를 기반으로 하는 무결성 보장
쪾정보로부터 진정한 가치를 도출하는 데 필수적인 진보된 분석력을 가진 어플리케이션을 통한 통찰력 확보
이를 위하여 다양한 데이터 소스에 대한 정보 품질이 보장되어야 하고 전체 정보 관리 사이클상에서 데이터 분석이 통합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최적의 비즈니스 가치와 ROI를 위한 전략적인 BI 전사 어플리케이션 필요하다.
분석이 운영환경의 선두에서 사용되어지는 서비스로 변화하고 있다. 예를 들어, 영업사원이 자신의 고객의 계약, 서비스 정보, 산업 트렌드, 경쟁사정보 를 잘 알고 있다면 맞춤형 영업제안 등이 가능할 것이다. 또한, 분석은 이기종 정보에 대한 정보 통합을 요구하고 있다. 예예를 들어 품질 을 측정하기 위하여 자동차 제조사는 사고 관련 리포트와 과거 수리 내역 그리고 운전자의 위험요소 , 환경적인 요소 사이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복잡한 분ㅇ석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한다.
분석의 미래는 새로운 통찰력과 비즈니스 의사결정을 허용할 수 있도록 이기종 정보 소스로부터 정보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고 액세스 할 수 있도록 인텔리젼스 서비스를 구축하는 것이다.

맺음: Data is DNA of your business
SOA 환경에서의 정보관리의 역할을 알아보고 정보환경의 서비스화를 의미하는 Information As a service 의 개념과 이를 바탕으로 정보 인프라의 유연성에 대한 요구사항을 수용하고 구체화하여 적시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도록 하는 비즈니스 인텔리젼스 서비스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Information as a service 를 기반으로 하는 정보 인프라를 구축하면 어플리케이션은 데이터 구조의 세부사항과 분리된 서비스 인터페이스를 통하여 정보 접근을 수행하고 데이터 구조의 변화에 따른 어플리케이션의 변화가 최소화 될 수 있다.
이러한 아키텍쳐 위에 정형, 비정형 데이터에 대한 검색이 가능한 데이터 통합(Consolidation) 환경과 어플리케이션내에 정보 분석 기능이 내장되어 개인화 및 비즈니스 성능 관리(Business Performance Management)와 함께 통합적으로 서비스 할 수 있는 차세대 비즈니스 인텔리젼스 가 구현될 수 있다. 나아가 기업 내 뿐 아니라, 협력사와 공통 인터페이스를 통해 분석을 위해 필요한 데이터를 교환 가능하고 value net을 통해 얻어진 데이터를 활용한 분석이 수행될 수 있다. 분석서비스는 사용자에게 인터넷 전반에 걸친 광범위한 정보 소스를 찾고 변환하여 정보에 대한 새로운 통찰력을 제공하여 기업으로 하여금 데이터 기반의 무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한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