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웨어하우스 & 의사결정분석 시스템 구축,

통신서비스 업체인 MCI는 혁신적인 운영과 재정관리를 위한 애플리케이션인 '데이터 스마트 MCI'를 구축하기 위해 마이크로스트레티지의 기술을 도입했다. MCI는 마이크로스트레티지 플랫폼을 통해 만 명 가량의 사용자들이 이 시스템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목표를 두었다.

글로벌 통신업체인 MCI는 수백만 고객들의 수십만 건에 이르는 주당 전화 기록 등의 엄청난 양의 데이터에 즉각적이고, 유연한 쌍방향적인 접근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것이 이 치열한 경쟁시대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길이기 때문이다. MCI는 마이크로스트레티지와 함께 데이터웨어하우스이자 의사결정분석 툴인 '데이터 스마트 MCI' 구축 프로젝트를 진행하였고, 이것은 MCI의 비즈니스 시장 금융부문 운영에 혁신을 불러 일으켰다.

MCI의 금융 리포팅 애플리케이션 부문 부장인 마이클 웨이드(Michael Wade)씨는 이 데이터웨어하우징 프로젝트에 대해 "마이크로스트레티지 기반의 이 시스템은 충분히 투자할 만한 가치가 있는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은 마치 지렛대와 같으며 산속 포격전의 불도저와 같다. 투자 효과를 따질 때는 이것으로 인해 이득을 본 것 혹은 절감한 것에 대해 고려를 해야 한다. 나는 마이크로스트레티지와 더 많은 프로젝트를 할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대답했다.

모든 사용자들을 위한 공평한 데이터 접근
1996년 MCI의 경영진은 MCI의 기여도와 이윤을 더 잘 분석하기 위해 매우 상세한 수준의 재무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기술이 필요했다. 이에 MCI는 최적의 BI 솔루션을 찾기 시작했다. 기존의 정적인 질의(query) 툴에 그치지 않고 내부 조사와 분석가들의 조언을 토대로, MCI는 사업 파트너들에 뛰어난 분석을 제공하면서 포괄적인 원거리 통신 솔루션에 최적화된 마이크로스트레티지의 BI 플랫폼을 도입하게 되었다.

'데이터 스마트 MCI' 프로젝트를 시행함에 따라, 하루에 100명, 1테라 바이트의 데이터웨어하우스를 갖춘 웹사이트를 통해서 1,000명 이상의 사용자들이 접근해 MCI의 운영 상태 및 재정과 이윤 등에 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10,000개의 지사와 MCI의 비즈니스 마켓에 있는 모든 파견 인력들은 2테라바이트 가량이 되는 데이터웨어하우스에 접근할 것으로 예상된다.

웨이드 부장은 "우리는 마이크로스트레티지 기술을 통해 비즈니스 마켓의 의사 결정권자들 및 수 천명의 사업 파트너들이 상세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도록 했으며, 이것은 실로 놀라운 성과였다"라며 "또한 마이크로스트레티지가 제공하는 플랫폼인 데이터웨어하우스 시스템을 가지고 또다른 단계를 밟아나갈 것이다. 이는 수많은 원거리 사용자들에게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이상적인 솔루션이다"라고 말했다.

요청에 대한 정확한 정보
'데이터 스마트 MCI'는 요청(call) 트래픽, 콜(call) 유형, 데이터 회로, 수익, 비용 정보, 고객, 제품군 등에 관한 데이터들을 웹 기반에서 상호 교환이 가능하도록 제공하며, 여기에는 데이터의 히스토리도 포함된다. 예를 들어, 비즈니스 마켓의 분석가들은 고객들에게 상위 100개 및 하위 100개 제품, 혹은 국내와 해외로 나눈 지역에 관한 리포트를 제공할 수 있다. 사용자들 또한 경영 트렌드의 시대별 차이를 조사하고 분석할 수 있다.

마이크로스트레티지 인터페이스를 통해 작성된 이 보고서에 나열된 기능들을 살펴본 사용자들은 다음과 같은 질문에 답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의 제품을 사용한 고객들은 지난 분기와 비교했을 때 실질적으로 어떤 변화를 겪었는가?" "전체 사용 및 판매, 또 업무의 전반적인 것들이 이번 분기에 어떠한 변화가 있었나?" "가장 큰 변화를 보인 고객들에는 누가 있나? 그 차이는 무엇 때문인가? 그것은 국내 문제인가, 국제적인 문제인가? 제품 변화에는 무엇이 있나? 분당 변화율은 어떻게 되나?" 이러한 질문들에 대해 MCI는 즉각적이고 적절한 분석 및 결정을 내릴 수 있게 되었다.

"마이크로스트레티지 플랫폼을 도입한 덕분에 우리는 포착하기 어려운 문제들을 초기에 발견할 뿐만 아니라 고객 행동이나 시장 근황의 중요한 변화를 감지해 낼 수 있었다"라고 웨이드는 설명했다. "이러한 기능들이 업무상의 의사 결정을 시기 적절하게 내릴 수 있도록 도와 주며 이것은 재정적인 문제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트렌드 이해하기 = 수백만 달러의 가치에 달하는 지식
MCI는 확실한 재정적 효과를 얻을 수 있었다. 수백만 달러를 절감했을 뿐만 아니라, 사용자 그룹은 이 프로젝트를 수행한 이후로 그들의 일상적인 경영상에서 얻은 매우 가치 있는 경영 이득을 강조하며 수많은 성공 사례를 남겼다.

예를 들어, 매출 보고 그룹은 '데이터 스마트 MCI'를 통해 지난 몇 달 동안 콜 유형의 변화에서 잃은 수백만 달러를 설명할 수 있었다. Intra/Inter LATA의 구성 레벨에 접근하여 콜 유형의 중요한 변화를 발견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변화의 정도가 매우 미세하여 평소에는 발견할 수 없었던 것으로, 몇 달에 걸친 분석을 수행한 결과, 다른 유형으로 오판되어 더 상세한 수준의 트렌드를 잃었던 것으로 밝혀졌다.

기획 및 분석 그룹은 최근 특정한 신 고객들의 멕시코행 통화가 지난 몇 주 동안 급증했음을 밝혔다. 또한 멕시코로의 평균 분당 통화료가 매우 증가했다는 사실도 알게 되었다. 이전 경험을 토대로 분석 그룹은 그 건에 대해 문의하기 위해 판매 팀과 연락을 취했다. 심층 조사를 실시한 결과, 고객들이 정확한 통화료를 지불하기 이전에, 즉 잠정적인 과부과금 상황을 미리 예측할 수 있었던 것이다. 웨이드 부장은 "우리는 '데이터 스마트 MCI를 통해 특정한 사건 저변에 있는 실제 원인을 찾아 낼 수 있다. 누락되었을지 모를 상황들을 발견해 내고, 우리 제품을 사용하는 고객들에 대해 더욱 정확하고 상세한 정보를 얻는다"고 말했다.

정보 분배의 간편화
웨이드 부장과 수많은 고객들에게 데이터웨어하우징 솔루션의 가치는 이루 말할 수 없이 크고 또 중요하다. "물에 손을 담가 보기 전까지는 '젖는다' 라는 것을 모른다. 마이크로스트레티지의 기술 덕분에 이제 MCI의 사용자들은 제3자에게 메인프레임 보고를 위한 프로그래밍을 요청하지 않아도, 개인적으로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다. 이러한 데이터의 상세한 이해는 의사 결정권자들이 이제 막 이해를 하려는 것과 같은 가치를 지닌다. 실용화 될 수 있는 규격화된 지식에 성급히 가격을 매길 수는 없다"라고 그는 말한다.

덧붙여 그는 "이것은 기술적인 차원의 프로젝트가 아니라 비즈니스 솔루션이다.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가치 있는 사업을 간편하게 만든 것이다. 즉 기술 인력들이 고객들과 매우 밀접한 관계에서 일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우리는 마이크로스트레티지가 바로 이러한 정보 분배의 간편화를 해결할 열쇠라고 생각한다"라고 덧붙였다.

주/마이크로스트레티지

대표적인 글로벌 BI 솔루션 기업이다. 지난 1989년에 설립되었고, 美 버지니아 주에 본사를 두고 있다. 대표적인 제품인 '마이크로스트레티지 8' 플랫폼과 컨설팅, 교육, 기술지원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다. '마이크로스트레티지 8'은 모든 질의와 리포팅, 고급 분석 작업을 위한 최적의 솔루션으로, 엄선된 비즈니스 정보들을 웹과 유무선 플랫폼을 통하여 제공한다. 한국법인인 마이크로스트레티지코리아는 2001년에 설립되었으며 제품은 지난 1997년에 삼성SDS를 통해 처음 국내에 도입되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