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고 효율성 제고위해 크로스도킹ㆍWMS 도입 확대

국내 물류산업에도 녹색 바람이 불게 될 전망이다.

국토해양부는 최근 물류체계의 근본적인 틀을 환경 친화적으로 변모시키기 위한 다양한 시책을 마련하고 있다고 밝혔다.

국토해양부의 환경친화적 물류체계 기본방향에 따르면, 먼저 국내에서 연간 CO2 배출량의 약 20%를 차지하고 있는 수송체계의 환경성을 제고하기 위해 도로화물을 철도, 연안해운 등 대량수송수단으로 전환시킨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수송, 보관, 하역, 포장 등 물류의 각 기능과 이를 효율적으로 연계하는 정보화ㆍ표준화 등 물류의 전 단계에서 에너지 효율과 자원 재활용이 극대화되고, 폐기물도 최소화되도록 할 방침이다.

이와 관련 도로화물이 철도, 연안해운 등 친환경 수단으로 전환 시 보조금 지급 및 가격 인센티브를 부여할 수 있는 법적근거를 마련하기 위해 올해 안으로 '지속가능 교통물류 발전법'을 제정하고, 철도화물 전문화, 연안화물선 유가보조 연장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화물차 적재효율 제고를 위한 '공동 수ㆍ배송 확대' 차원에서 2010년까지 현재 3개 권역(수도권ㆍ부산ㆍ호남권)에서 운영 중인 내륙물류기지를 5대 권역(중부ㆍ영남권 추가)으로, 3개 물류단지(대전, 부산, 울산)도 13개로 확대할 예정이다.

아울러 국토해양부는 물류단지 공급규모를 탄력적으로 확대('07년 419만㎡→ '12년 1,128만㎡, '08.6 물류시설개발종합계획 수립)하고, 개발절차도 현행 2년에서 6개월로 대폭 단축하기로 했다.

또 창고 등 보관시설의 경우 기둥, 출입구 등에 대한 표준적인 레이아웃 부재와 자동화 장비 부족으로 인한 작업속도 저하 등 운영의 효율성이 낮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크로스도킹 시스템, 창고관리시스템(WMS) 등 선진 물류센터 관리기법의 도입을 확대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 국토해양부 측은 2010년까지 산업별ㆍ기능별 창고구조, 자동화 장비 등 표준모델을 개발하고, 이를 관련업계에 보급을 지원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특히, 경유차에 비해 CO2 배출량이 약 30% 절감할 수 있는 LNG화물차와 연료비를 80%정도 절감할 수 있는 e-RTGC(전기구동 겐트리 트레인) 등 저 공해형 물류장비와 재활용 등이 가능한 포장용기의 보급도 확대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 국토해양부는 최근 상용화 수준에 도달한 LNG화물차와 e-RTGC의 보급 확대 방안을 관계부처와 협의 중이며, 플라스틱 등 재사용 가능한 포장용기와 파레트를 사용하는 업체에 대한 인센티브 제공방안도 올해 안으로 마련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아울러, 육상운송에서 발생되는 환경 및 인명피해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육상 위험물 운송에 대한 관리체계도 대폭 정비된다.

국토부 관계자는 "가칭 '육상 위험물 운송법'을 올해 안으로 제정해 위험물의 분류ㆍ포장, 경로지정ㆍ위치추적, 사고관할 및 대응체계를 마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환경친화적인 물류체계 구축을 위한 한ㆍ중ㆍ일 3국간 공동노력도 가속화될 전망이다.

최근 우리나라는 일본에서 개최된 '한ㆍ중ㆍ일 물류장관회의'에서 '환경친화적 물류'를 물류협력의 3대 목표 중 하나로 설정, 올해 안으로 '환경물류 전문가 회의'를 일본에서 개최키로 합의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 시책이 본격적으로 추진될 경우 연간 수송부문에서 배출되는 CO2 배출량 약 1억톤 중 6%인 600만톤 정도가 매년 감축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