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IBM 김진환 실장...확장 모듈형 데이터센터로 중견기업도 데이터센터 구축

한국IBM과 파트너사인 APC코리아가 14일 공동으로 발표한 '확장 모듈형 데이터센터'는 IBM의 H/WㆍS/W*ㆍ서비스 솔루션과 APC의 서버랙 기반 무정전전원공급장치(UPS) 및 냉각솔루션을 조합한 친환경 고효율 데이터센터 솔루션이다.

이번 확장 모듈형 데이터센터는 IBM의 글로벌 친환경 저전력 컴퓨팅 이니셔티브인 '빅 그린 프로젝트(Big Green Project)'의 일환으로 APC와의 협력을 통해 지난해 글로벌 시장에 선보인 바 있다.

IBM에 따르면 SMDC는 50~100평방미터 규모의 경제적인 고성능 데이터센터 솔루션을 약 3~4주 내에 원하는 어떤 장소에도 맞춤형 데이터센터를 설계ㆍ구현할 수 있도록 지원해준다.

이를 통해 고객 데이터센터에 필요한 설계, 레이아웃, 구성요소의 결정부터 전체 인프라의 구축 및 테스트에 이르기까지 포괄적인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다는 것이 회사 측의 설명. 또한 기존 데이터센터 구축에 비해 약 15% 정도 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며, APC의 고효율 UPS 및 병렬 냉각솔루션을 통해 높은 에너지 효율을 지원한다.


한국IBM 김진환 실장이 확장가능한 모듈형 데이터센터(SMDC)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한국 IBM 김진환 실장 인터뷰]

◆확장 모듈형 데이터센터 솔루션은 어떤 고객에게 적합한가?
확장 모듈형 데이터센터 솔루션은 데이터센터 확장이나 전산실 확장이 필요하거나 고성능 블레이드 서버 도입과 관련해 냉각 용량을 고민하고 있는 고객, 진보된 서버 보안 및 빠른 시일 내에 데이터센터를 구축하고자 하는 고객에게 적합한 솔루션이다.



◆확장 모듈형 데이터센터 솔루션이 친환경적인 이유는?
흔히 그린 솔루션으로 불리는 환경친화적인 솔루션들이 지향하는 점은 에너지의 효율적 사용이다. 확장 모듈형 데이터센터 솔루션은 서버랙 기반의 고효율 냉각솔루션을 통해 데이터센터 환경에서 효율적이고 직접적인 냉각을 가능케 해준다. 확장 모듈형 데이터센터 솔루션은 고객의 요구에 맞게 언제든 확장 가능하게 설치될 수 있어, 하루 만에도 필요한 냉각용량을 제공할 수 있다. 이에 따라 고객은 장래의 확장을 고려한 선행투자와 연관된 에너지 낭비요소를 줄일 수 있다.

◆확장 모듈형 데이터센터 솔루션은 어떤 환경에서 전통적인 이중마루 구조의 데이터센터보다 더 적절한가?
모든 고객들은 기존 데이터센터 및 신규 데이터센터에 독특한 요구사항들을 가지고 있으며, 데이터센터 솔루션 선택에 있어 이러한 점들은 반드시 고려돼야 한다. 확장 모듈형 데이터센터 솔루션은 전통 이중마루 구조 솔루션이 제공하는 것들을 모두 제공할 수 있으며, 이에 더해 랙에 장착돼 운영되는 블레이드 서버 및 저장장치들을 위해 최적화된 환경을 제공한다. 단, 확장 모듈형 데이터센터 솔루션은 대형 데이터센터(1,000평방미터 이상 규모) 구축을 원하는 고객이나, 랙에 장착되지 않은 서버를 다수 보유한 고객에게는 최선의 솔루션이 아닐 수도 있다.

◆확장 모듈형 데이터센터 솔루션으로 구축할 수 있는 데이터센터의 규모는?
확장 모듈형 데이터센터 솔루션은 고객의 상황에 따라 구축할 수 있는 맞춤형 솔루션이다. 양사가 기본적으로 목표로 하고 있는 시장은 50~100평방미터 크기의 데이터센터이나, 고객이 원할 경우 모듈을 더하거나 줄임으로써 크고 작은 솔루션 구축이 가능하다.

◆어떤 산업군의 고객들이 확장 모듈형 데이터센터 솔루션을 채택할 수 있는가?
확장 모듈형 데이터센터 솔루션은 모든 산업군에 적용될 수 있다. 확장성과 요구공간을 고려할 때 중견기업들에게 권장되는 솔루션이긴 하나, 어떤 기업이라도 확장 모듈형 데이터센터 솔루션의 혜택을 누릴 수 있다. IBM은 현재까지 중소기업시장, 금융권 그리고 교육시장에서 많은 성공을 거두고 있으며, 아시아지역에서는 14곳의 고객들에게 본 솔루션을 제공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